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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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I.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의 필요성
2. 컴퓨터를 교사로서의 활용
1) 컴퓨터 보조수업(CAI)
2) 컴퓨터 관리수업(CMI)

II.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 멀티미디어의 개념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 멀티미디어의 특성
2. 인터넷
1) 인터넷의 의미
2) 인터넷상의 컴퓨터의 활용형태
3)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장점
4)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한계점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활용방법
1) 멀티미디어와 인간의 파지능력
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유형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장점(효과)

본문내용

와이드웹(WWW : World Wide Web) : 월드와이드웹은 인터넷상에서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서로 연관된 정보를 검색, 인출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WWW는 문자뿐만 아니라 화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지원하며,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전자우편, 파일전송, 원격접속, 뉴스그룹, 고퍼, 아키 등 모든 서비스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장점
- 인터넷은 정보의 데이터메이스 : 개인이나 공인된 기관, 학술단체, 학교 등에서 올리는 문서나 자료 등을 참고하거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의 촉진 : 특히 멀티미디어의 다감각적인 정보형태를 통해 동기가 부여될 수 있고, 다양한 사회, 문화, 사람들을 접하게 되어 간접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된다.
-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가는 과정을 배울 우 있다는 점 : 학습자 스스로 방향을 찾고, 정보의 가치를 판단하며, 하이퍼텍스트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인터넷의 사용 자체를 하나의 정보 마인드 교육으로 볼 수 있다.
- 협동학습의 가능성 : 외국의 학교나 외진 곳에 위치한 분교들과의 협동학습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이해심을 가지게 되며, 무엇보다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와 다양한 접근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 교육의 중요한 매체 : 인터넷은 정보 마인드 교육의 교재이며, 세계로 나아가는 의사소통의 통로가 되고, 불활성 지식이 아니라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을 통해 살아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자원이기 때문이다.
(4)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의 한계점
- 정보접근의 교육기회 불균등 현상 우려 : 인터넷이 일부 도시에 위치한 학교를 중심으로 활용된다면 교육의 기회 불균등 현상을 재생산할 수 있다.
- 정보 입수에 시간의 지연: 정보의 로딩속도가 느리게 되면, 또한 오랜 시간이 걸려 받은 정보가 쓸모없는 정보일 경우 학습자가 시간적 심리적 피해를 받게 된다.
- 언어소통의 문제 : 의국과의 정보 교류를 할 때 언어적 소통이 문제된다.
- 정보의 가치평가의 문제 너무 많은 정보가 올라오고 있지만 그 정보 중에 어떤 것이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알지 못할 때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신뢰함으로써 일어나는 오류를 방지해야 한다.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활용방법
(1) 멀티미디어와 인간의 파지능력
멀티미디어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은 멀티미디어가 인간의 파지와 관계가 깊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이다. 즉,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간은 스스로 해본 것은 90% 정도 기억하며, 소리 내어 읽은 것은 70%, 보고 들은 것은 50%, 본 것은 30%, 들은 것은 20%, 읽은 것은 10% 정도 기억한다고 한다."해 봄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학습현장에서 항상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시청각자료 교육매체를 학습에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이상적인 매체는 멀티미디어 교육매체이다.
(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유형
- 교과과정을 담은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정규 또는 비정규 학습에서 배우는 내용이 포함된 교과과정을 담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가지고 간단한 개념이나 원칙을 가르치고 이를 토대로 문제해결을 하도록 하는 한 개의 프로그램이나 더 많은 주제를 다루는 연속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창조물로서의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CD-ROM을 이용하면 많은 양의 정보를 수록할 수 있으므로 백과사전이나 사전류, 기타 창조물을 이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수록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가 있다.
- 교수를 제시하는 도구로서의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시청각 자료들, 즉 오디오 테이프, 슬라이드, 그림, 사진, 투시물 자료(TP) 등을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종합 수록하여 교수 제시 도구로서 사용할 수가 있다.
- 학습자의 학습도구로서의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이 학습도구로 사용된다. 노트는 컴퓨터 스크린으로 대치되고 참고서는 CD-ROM에 수록된 자료로 대치된다.
- 학습자의 진단 및 평가도구로서의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단 및 평가를 하게 되면 과거 인쇄된 시험지를 사용하던 것과는 다른 수준의 진단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동화상을 이용한 테스트뿐만 아니라 음향까지도 포함한 진단이나 평가가 가능해졌다.
- 창의적인 사고의 도구로서의 일리미디어 프로그램 :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은 창의적 사고를 가능케 하는 가장 뛰어난 도구 중 하나이다.
(3)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장점(효과)
-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학습 : 개별학습에서 개인차는 각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양식, 인지양식, 동기, 태도, 집중력, 읽기속도, 학습속도 등 다양한 요소들이 다각적으로 고려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속도가 빠른 학습자는 진도가 빠를 수 있으며 보충수업이 필요한 학습자는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 있는 보충학습을 하면서 학습을 진행해 나갈 수 있다.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학습 : 교실에서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좌목을 수업하던 것과는 달리 컴퓨터만 있으면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을 언제, 어디에서든지 학습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이 인공위성이나 네트워크로 연결될 때에는 원격교육이 가능하다.
-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 :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자체가 과거의 어느 교과서나 참고서보다 더 풍요로운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주지만 이 프로그램이 네트워크와 연걸이 될 때 학습장소가 세계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풍부한 학습환경이 마련될 수 있다.
-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 지금까지 많은 학습자들이 모여 있는 학급에서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그리고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나 지적인 대화가 많이 제한되어 왔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프로그램과 사용하는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고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간에 지적인 대화가 가능해 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경우와 같이 학습자의 방향감 상실, 지나친 인지적 과부하 등으로 오히려 학습성취가 떨어질 우려가 있으며, 더욱 문제되는 것은 비용효과의 측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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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10.26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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