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정체감(성역할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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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 정체감(성역할 사회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성역할 정체감

I. 성역할 사회화
1. 동일시 이론(정신분석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 성역할 사회화의 환경적인 요인
1. 가정과 부모
2. 또래집단
3. 학교
4. 대중매체
5. 기타 사회화 기관

본문내용

서 가르치는 지식의 내용인 교과 내용은 남녀의 역할을 철저
하게 차별화하고 있다. 직업을 가진 남자와 가사일을 하는 어머니인 여
성이 전형적인 남성상과 여성상으로 등장하며, 역사 속에서 위인은 항
상 남자이고, 여성은 남편이나 아들을 잘 뒷바라지해 출세시킨 사람으
로 한정 되어 있다.
또 교과과정에 있어서도 남녀별로 다른 교과목을 이수하게 하거나
교과 과정의 중요성을 차별적으로 구성하는 것도 성차별적 교육 내용
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이들이 배우고 있는 교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
여다보면 성 정형화와 성역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쉽게 발견
된다. 예를 들어, 가정과 기술 과목에 공통으로 나오는 '직업과 진코
단원에서는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는 인간이 추구하는 차원 높은 욕구
로 이는 직업생활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고 설명되고 있지만 그와 동시
에 가사활동은 직업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묘사한다(방금희, 1992). 학
교에서의 차별적 교과 내용은 제도적 영역에서 선택의 여지없이 이루
어지고 있기 때문에 성역할 고정관념은 자연스럽게 차별적으로 내면화
될 수 있다.
교과과정에도 성 고정관념적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교과의 전 과정
을 통해 학생들은 성역할이나 성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끊임없이 정보
를 제공받는데, 상당 부분의 교과과정에서 남성파 여성에 대한 고정된
역할과 특성들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강조되고 있다. 즉 씩씩하고 독립
적인 남성과 아름답고 착한 여성, 사회활동을 통해 가정에 경제적 기여
를 하는 남편과 정서적 배려와 자기희생을 통해 가족구성원의 시중을
드는 부인 등의 이미지는 교과과정을 통해 그려지는 일반적인 남녀의
이미지이다.
교사의 차별적인 태도 또한 성역할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교
사들은 남학생들에게는 도전거리들을 제공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
하기를 기대하는 반면, 여학생에게는 기대 수준을 한 단계 낮추어 제공
한다. 흔히 남학생에게는 과제에 대한 지적 능력의 발휘를 요구하는 반
면, 여학생에게는 잘 정리된 과제물을 칭찬하곤 한다.
또한 학교의 구조 속에서 아이들이 성의 중요성을 관찰하게 되는 또
다른 점은 교사들의 구성이다. 우리 사회에서 교사의 여성화가 학생들
의 성역할 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논의들은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상이한 성비에 따라 아이들은 미묘한 성 정체감
을 습득한다(Kaplan & Sedney, 1994). 교사의 여성화는 초등학교의 경우
더욱 두드러지는데 구체적으로 1995년 우리나라 전체 초등학교 교사의
68.5%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여성개발원, 1995). 그러나 학교 내
에서 남성과 여성이 맡고 있는 일의 전문성과 책임성은 확연한 차이를 보
이고 있다. 이러한 압도적인 여교사의 비율에도 불구하고 관리직 위치의
여성 교원(교감, 교장)의 비율은 놀라울 정도로 낮다.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 고정관념의 표현은 교사가 학생들의 진로 지
도를 하는 경우에도 나타난다. 남학생에게는 모험과 위험이 따르지만
사회적 성취가 가능한 방향으로의 진로를 권하는 반면, 여학생에게는
사회 속에서 여성에게 따라다니는 장애물들을 감안한 안전하고 여성스
러운 진로의 선택을 권하는 경우가 많다. 남학생은 성취력이 높고 장래
직업을 갖게 될 것이지만 여학생은 개인의 성취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여학생의 장래 직업에 대해서는 별로 기대하지 않고, 여자 제자보다는
남자 제자에게 더욱 신경을 쓰고 지도하는 경향을 보인다.
(4) 대중매체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가 가지는 사회화의 효과는 가히 상상을 넘어
설 정도이다. 아이는 출생한지 몇 개월만 지나면 비디오나 TV같은 영상
매체를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접하게 된다. 아이를 돌봐주는
비디오나 상품화된 육아 비디오, 그리고 TV의 어친이 프로그램, 심지어
는 성인용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은 다양한 장르의 영상매체들
을 통해서 부모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회화되고 있다.
따라서 각 대중매체의 내용 중에 나타나는 성차별적인 성문화를 자연
스럽게 받아들이고 내면화하게 된다. 이러한 성역할 사회화는 단지 아
이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청년 전기이나 성인에 이르기까지
이미 대중문화에 중독현상을 보이는 현대사회의 경향으로 보아 대중매
체는 전 생애적인 사회화 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중매체와 성역할 고정관념의 관계에 있어 김양희(1995)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1) 대중매체 조직 내 여성의 낮은 참
여, (2) 대중매체 관련 의사결정과정에서 여성의 낮은 참여, (3) 여성의
관심사나 여성을 위한 주제를 다루는 매체 프로그램의 부족, (4) 프로그
램 내용의 여성 비하와 상품화, 성적 대상화 등을 꼽는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문제보다 성 고정관념의 형성에 보다 중요한 영
향을 미치는 것은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질적인 측면이다.
(5) 기타 사회화 기관
종교에서의 성차별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거의 모든 종교의 경전들
은 성에 기초한지위사의 차별을 명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그
러한 교리에 따르는 한 여성은 항상 열등한 존재일 수밖에 없으며 남성
의 부수적 존재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오래된 종교일수록 교리상의
남녀차별이 심한데 이는 경전이 가부장적인 사회적 환경 속에서 쓰여
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전히 종교제도상의 최고의 지위나 종교단체의
장은 항상 남성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각 종교마다 민주화를 경험하고
시대에 따라 경전의 해석에 변화가 일고 있지만 종교가 사회의 유지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파슨스(Parsons)의 입장에서 보면 종교에서 나타나
는 성차별은 현대사회의 차별 이데올로기의 유지적 형태의 대표적 현
상이라 할 수 있다.
또 개인이 속한 사회단체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새로
운 성역할 사회화를 경험하게 된다. 사회의 변화를 요구하는 진보적인
사회단체에서 활동하게 되는 경우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도 공유하게
됨으로써 성역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보수적인 사회단체에서 활동하게 될 경우 사회적 고정관념으로 자리 잡
은 성 역할 이데올로기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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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30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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