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사춘기)의 특성과 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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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사춘기)의 특성과 음악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사춘기 청소년들의 특징

1)사춘기의 뇌 구조
2) 청소년(사춘기) 발달과업



2. 음악교육의 중요성



3. 음악교육과 청소년 음악적 발달

1) 대중문화 소비의 주체로 등장한 청소년
2) 음악의 사회적 우월성




4. 음악감상법

1) 음악감상수업의 필요성
2) 음악감상수업의 조건
3) 음악감상수업의 지도과정
4) 음악감상수업의 교수학습방법




5.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익하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적으로 음악을 시킨다면 오히려 반감이 커질 우려가 크다.
음악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은 있어도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청소년기에 접어든 학생들에게는 기술적인 측면보다 감성을 길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어진다. 자기 스스로가 직접 연주를 하며 감성을 기른다면 활동성이 뛰어난 청소년기에 여가활동에도 도움이 되고 다방면으로 좋겠지만, 먼저 그 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영·유아기에 음악을 시작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어떤 악기를 좋아하는지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알 수가 없다. 영유아기에 단순히 접한 음악을 제외하고서는 접해보지 않은 것들이 많이 때문에 어떤 음악이 있는지 어떤 악기가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상당수이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알려주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그것은 클래식, 대중음악은 물론 힙합, 째즈, 팝, 록, 인디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될 수가 있다. 대부분의 교사 입장에서 하는 말들의 경우는 클래식이 정서안정은 물론 학업능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본인 주변에서는 록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해야지만 마음이 안정이 되고 잘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와 같이 사람들 마다 추구하는 것들은 다르다. 반항이 시작되는 사춘기 아이들에게 음악이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아직 음악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 음악감상을 하며, 스스로가 좋아하는 음악을 찾고 학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되어진다.
그러므로 음악에서 감상수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감상수업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나 감상수업은 음악에의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수업이어야 할 것이다. 음악감상 수업에서 심미적 체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열린음악수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감상은 음악을 듣고 마음속에 음악미를 일으켜 마음의 감동적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러한 활동들이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이라 할 것이다. 바른 음악감상이야말로 어린이들의 음악적 능력과 개성, 창조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일일 것이다.
2) 음악감상수업의 조건
(1) 수업 설계를 할 때 교육과정, 교과서, 참고 자료를 충분히 활용한다.
(2)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한다.(가정, 음악적 환경 등)
(3) 학생 활동 위주의 원칙을 적용하여 교사의 설명은 최소화하고 교육 기자재를 활용한다. 소그룹의 활성화를 꾀한다.
(4) 先 실음을 경험시키고 後 개념을 이해시킨다.
(5) 적절한 피이드백을 사용하여 잘된 점과 발전된 점을 칭찬한다.
(6)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중시한다.
(7) 적절한 음악과 수업 모형에 따른 수업안을 구성해 본다.
(8) 전체 - 개인 - 소그룹 - 전체 등으로의 학습자 집단에 변화를 꾀한다.
(9) 연주 - 감상- 창작 - 감상 등이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3) 음악감상수업의 지도과정
(1) 도입
① 음악 작품을 소개한다.
- 동기 유발을 위해 악곡과 관련된 배경, 작곡가에 대한 이야기, 작품 등을 소개한다.
- 작품이 소개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② 학습의 목표를 제시한다.
(2) 전개
③ 학생들이 주의를 기울여 들어야 할 음악적 요소를 소개한다.
- 연주하는 악기가 무엇인가? - 연주하는 형태는 무엇인가? - 합창의 형태는 무엇인가?
- 주제, 분위기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등
④ 음악 작품을 들려 준다. 작품이 너무 길 경우 한 부분씩 들려 준다.
⑤ 음악을 듣고 내용을 토의한다.
- 연주하는 악기는? - 합창의 형태는?
⑥ 음악을 들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한다.
- 허밍으로 불러보기, 악기로 연주하기 - 신체 표현하기 - 악보 분석하기 등
⑦ 음악 작품을 다시 들려 주고 토의한 내용을 확인한다.
⑧ 주의를 기울여 들어야 할 또 다른 음악적 내용을 소개하고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3) 정리
⑨ 곡 전체를 들으며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⑩ 제재곡과 관련된 여러 곡을 들어본다.
4) 음악감상수업의 교수학습방법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 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감상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않고 음악을 듣고 구성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과 소리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하며 주어진 활동이나 자료가 매우 흥미롭고 관심을 집중할 수 있어야 효과적이다.
6. 결론 및 제안
학교 음악교육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음악의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표현능력과 감상능력을 기르며 풍부한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 지금까지 음악수업은 대부분 가창중심의 학습이었으며 그 까닭은 가장 쉽게 소리를 낼 수 있고 학습하기에 편리하며 훌륭한 악기구실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소리만으로 음악 교육을 할 수 가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된다. 그 가운데 기악학습은 폭넓고 다양한 수업에 적용될 수 있고 가창학습과 같이 자기표현의 한 방법이다. 기악은 다양한 음색 더 넓은 음역, 여러 악기를 통한 창의적 표현력, 자유롭고 풍부한 악상표현 등 그 자체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하여 수업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의 학교교육의 실정은 교사위주의 획일적이고 가창 일변도의 수업과 이론 중심의 강의식인 일제 학습이 이루어졌고 다른 교과에 비하여 시설과 자료가 열악하며 교사의 열의와 연수부족 등으로 음악교육에서 지향하는 체험중심의 교수학습에 역행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아동들은 음악에 대한 흥미상실, 학습의욕 저하 유행가 선호 등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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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1.30
  • 저작시기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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