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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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의 전문성
I. 전문직의 특성
II.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1. 교직이 요구하는 고도의 지적 능력
a) 고도한 지적 능력이 필요하다
b) 학생지도 능력이 필요하다
c) 장기간의 준비교육이 필요하다
d) 지적 능력의 유지와 향상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 교직의 자율성
3. 교직의 윤리
교직의 전문성
I. 전문직의 특성
II.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1. 교직이 요구하는 고도의 지적 능력
a) 고도한 지적 능력이 필요하다
b) 학생지도 능력이 필요하다
c) 장기간의 준비교육이 필요하다
d) 지적 능력의 유지와 향상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 교직의 자율성
3. 교직의 윤리
본문내용
는 무질서해 진다. 교사는 존경의 대상이 되어야 하고 학생과 차별성이 있어야 하며 위계질서가 확립되어야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교권의 실추를 개탄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교사와 학생 간에 차별적이고 위계적인 격차가 줄었다는 것, 즉 교사와 학생 간에 지적으로나 도덕적으로 그 격차가 줄어든 것을 부인할 수 없는데 문제가 있다.
교권이 떨어지면 교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날 것이다. 또 자율성도 침해를 받으며, 교사를 불신하게 되고, 그래서 외부의 어떤 권위자가 지시하거나 강요하는 사례가 증가되어 교육은 파행으로 달려갈 것이다 . 마치 교권과 자율성은 동전의 앞뒤와 같아서 교권이 세워지면 교직의 자율성도 많아지며, 반대로 교권이 떨어지면 자율성도 많은 제한을 받게 된다.
(3) 교직의 윤리
전문직에 종사하는 자는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보다 높은 도덕적 기대와 직업윤리를 요구받는다. 교직도 역시 마찰가지로 교사에 대한 윤리적 기대 수준은 보통 존경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즉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수준 이상으로 인격적이고 온유하며 예의범절이 바르고 사랑이 많은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런데 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평가절하하게 되는데 기대하지 못했던 일반 사람보다 더 많은 비판을 가한다. 교사에 대한 사회적 비판의 대부분이 교사의 윤리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사도가 땅에 떨어졌다던가,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고 하는 등의 비판도 같은 윤리문제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와 같이 교사가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사회적으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지위도 중요하고, 경제적으로 넉넉함도 중요하며, 지식이 많은 것도 다 중요하다. 그러나 이들보다 더 중요하고 가치로우며 생명과포 같은 것은 윤리일 것이다. 교사가 얼마나 많은 지식과 기술을 잘 가르치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도덕적으로 성숙해 가고 있느냐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교사가 본을 보여줌으로써 학습된다. 아무리 훌륭한 도덕경을 가르쳐 준다 해도 교사가 언행이 일치하지 아니하고 본이 되지 못하면 학생에게는 오히려 교사와 사회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고 따라서 학습효과가 떨어진다.
마치 교회 목사가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일 때, 보통 사람이면 가벼운 비난을 받을 것을 목사이기 때문에 더 많은 비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사 역시 윤리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교직윤리를 확립하기 위하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는 2번에 걸쳐 교사의 행동지표로서 윤리강령을 제정하였다. 1958년에 교원윤리강령이 그 첫 번째였고, 1982년에 사도헌장과 사도강령을 제정하여 선포한 것이 두 번째였다. 문제는 이런 강령이나 헌장의 제정과 발표가 중요하지 않고 그것이 교사 개개인에게 교직 생활의 지표로서 실천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 강령이 발표한 가치내용을 지키기 위하여 사회의 대세(大勢)와 싸워 방향을 수정해야 할 큰 작업도 각오해야 하는데 누가 이 무거운 짐을 질 수 있을까를 우리는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교권이 떨어지면 교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날 것이다. 또 자율성도 침해를 받으며, 교사를 불신하게 되고, 그래서 외부의 어떤 권위자가 지시하거나 강요하는 사례가 증가되어 교육은 파행으로 달려갈 것이다 . 마치 교권과 자율성은 동전의 앞뒤와 같아서 교권이 세워지면 교직의 자율성도 많아지며, 반대로 교권이 떨어지면 자율성도 많은 제한을 받게 된다.
(3) 교직의 윤리
전문직에 종사하는 자는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보다 높은 도덕적 기대와 직업윤리를 요구받는다. 교직도 역시 마찰가지로 교사에 대한 윤리적 기대 수준은 보통 존경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즉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수준 이상으로 인격적이고 온유하며 예의범절이 바르고 사랑이 많은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런데 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평가절하하게 되는데 기대하지 못했던 일반 사람보다 더 많은 비판을 가한다. 교사에 대한 사회적 비판의 대부분이 교사의 윤리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사도가 땅에 떨어졌다던가,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고 하는 등의 비판도 같은 윤리문제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와 같이 교사가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사회적으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지위도 중요하고, 경제적으로 넉넉함도 중요하며, 지식이 많은 것도 다 중요하다. 그러나 이들보다 더 중요하고 가치로우며 생명과포 같은 것은 윤리일 것이다. 교사가 얼마나 많은 지식과 기술을 잘 가르치냐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도덕적으로 성숙해 가고 있느냐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교사가 본을 보여줌으로써 학습된다. 아무리 훌륭한 도덕경을 가르쳐 준다 해도 교사가 언행이 일치하지 아니하고 본이 되지 못하면 학생에게는 오히려 교사와 사회에 대한 불신이 증폭되고 따라서 학습효과가 떨어진다.
마치 교회 목사가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일 때, 보통 사람이면 가벼운 비난을 받을 것을 목사이기 때문에 더 많은 비난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사 역시 윤리문제가 대단히 중요하다.
교직윤리를 확립하기 위하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는 2번에 걸쳐 교사의 행동지표로서 윤리강령을 제정하였다. 1958년에 교원윤리강령이 그 첫 번째였고, 1982년에 사도헌장과 사도강령을 제정하여 선포한 것이 두 번째였다. 문제는 이런 강령이나 헌장의 제정과 발표가 중요하지 않고 그것이 교사 개개인에게 교직 생활의 지표로서 실천되고 있느냐 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 강령이 발표한 가치내용을 지키기 위하여 사회의 대세(大勢)와 싸워 방향을 수정해야 할 큰 작업도 각오해야 하는데 누가 이 무거운 짐을 질 수 있을까를 우리는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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