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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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
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경험학습이론
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구성주의 교육이론

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실천적 과제
1. 청소년지도 활동의 다양화에 따른 과제
2. 청소년지도 개선 기법의 적용 방향

본문내용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지도기법이 요구된다. 학교교육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의 측면에서 비판받고 있는 것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이 삶의 현장과 매우 유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는 소위 검치 교육과정이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현실에서 필요한 내용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어느 정도의 시간적 간격을 두고 뒤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이 원리가 주는 중요한 시사점은, 학교교육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일방적으로 적용되어 왔던 고전적 강의 일변도의 지도방식에서 탈피하여 최근의 청소년들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신기술을 적용하는 지도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 예로는 비디오 및 오디오, 만화, 학습여행, 전자게임 등의 방식을 강의와 적절히 혼합하는 지도방식 등도 있을 수 있다.
넷째로, 다양한 방법을 융통성 있고 조화롭게 활용하는 지도기법이 요구된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강의방식은 현실성이 부족하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여전히 고전적 강의방식이 다른 방식에 비해 효과적일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을 대부분의 학습에 적용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이다. 즉 어느 한 방식이 어느 특정한 경우에 효과적이라 할지라도 학습자 특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한 가지 이상의 방식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인간성의 상실을 강조하며 도덕성의 회복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고 가정할 때, 최근의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하여 도덕성 타락과 인간성 상실의 현장을 보여 주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소집단 토론(small-group discussion / communication)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 경우의 지도방식은 강의방식, 시청각 교재 활용방식, 소집단 토의방식 등의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적용된 예이다. 또한 최초에 세웠던 계획보다 다른 방식이 더 좋겠다거나 또는 청소년들이 다른 방식을 요구하면 최초의 계획을 무리하게 고집하지 말고 그 때마다 임기응변적으로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는 융통성도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
다섯째로, 능률적인 지도기법이 요구된다. 아무리 좋은 방식이라 할지라도 그 방식이 현실적으로 적용 불가능하거나, 비용이 많이 들 경우에는 다른 접근방식을 찾아야 한다. 외국의 청소년을 이해하고 상호교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에 직접 가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지만 일의 능률성을 생각할 때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이를 해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지도기법을 결정함에 있어서 항상 차선적 대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지도사들은 보다 많은 지도기법과 접근방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로, 학습자의 참여를 중시하는 지도기법이 요구된다. 이는 최근에 사회과학 특히 지역사회개발 및 사회교육 분야의 새로운 연구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는 참여연구법(participatory research) 또는 참여훈련방법이 청소년지도 기법에서도 도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 또는 훈련의 계획단계에서부터 실천단계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인 청소년들이 일부 또는 전과정에 걸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환경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청소년지도사가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 스스로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해서 스스로 실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기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지도사를 포함한 기성세대들의 의식의 변환이 필요한데, 이는 학습에 있어서의 주체가 교사나 지도자가 아니라 청소년들 자신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일곱째로 유희 오락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기법이 요구된다. 학습행위는 딱딱하고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이 개념을 넘어서야만 한다.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는 기법으로도 얼마든지 어려운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지주한 학습의 중간 중간에 레크리에이션 시간을 삽입하는 일반적인 방식이 있고 역할연기(role play)와 같이 학습자 스스로 역할극에 참여하여 이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등의 두 가지 접근이 가능하다. 단, 이 기법의 적용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유희나 오락적 방식이 단순한 재미로 끝나지 않도록 청소년지도사가 항상 유념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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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17
  • 저작시기2016.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4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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