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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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

I. 정신분석이론

II. 인지발달이론
1. 도덕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
1) 도덕전 시기
2) 사실적 도덕성 또는 타율적 도덕성
3) 상대적 도덕성 또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
4)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2. Piaget이론의 평가
1) 타율적 도덕단계의 어린 아동들은 남들의 의도를 전혀 모를까?
2) 타율적 도덕단계의 어린 아동은 모든 규칙을 존중하나?
3) 부모는 자녀의 도덕적 발달을 저해하나?
3.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4. Kohlberg이론의 지지증거
1) Kohlberg의 단계는 불변적 순서인가?
2) 도덕발달과 인지발달의 단계
3) ‘사회적 경험’ 가설에 대한 지지증거
5.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에서 대인 간 갈등을 해
결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마을의 지도자는 주민들보다 더 높은 도덕적
추론(대개 3, 4단계)을 나타냈다.
산업화된 도시생활과 전원생활을 비교해 보면 이 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산업화된 사회에는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입장이 다른 많은
집단이 있으므로 사람들은 여러 계층의 복지를 최대화하는 정의체계를
운영해야 한다. 이것은 분명히 사회계약지향적 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정
치적 풍토이다(Harkness et al. 1981). 반면 산업화되지 않은 사회는 동
질적 집단(예, 씨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그 마을주민에게만 해당되
는 법과 관습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들은 5단계 추론에 속하는 여러 종
류의 정치적 협상과 정부의 통제에 아랑곳하지 않으며, 이렇게 한다 해
도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그 사회 내에서는 이들의
인습적 추론은 매우 적응적이며, '성숙'하다고까지 지칭된다.
(5)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
1/ 문화적 편파
그의 주장과는 달리 어떤 사회에는 후인습적 도덕성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후인습적 도덕성은 서구의 이상적 정의를 반영하며 비서구권의 집합주의 사회의 사람들에게는 편파적이라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사회의 조화를 중시하고 집단이익을 개인이익보다 더 중요시하는 집합주의 사회의 사람들은 Kohlberg의 단계에서는 인습적 수준에 속할 뿐이지만 사실상 그들의 정의개념은 매우 세련된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2/ 성별편파
또 다른 비판점은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남성의 반응을 토대로 한 Kohlberg의 이론이 여성에게는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그의 연구에서 남성들은 사회적 질서유지를 지향하는 4단계 추론을 하는 반면, 여성들은 대인관계지향적인 3단계 추론을 하므로 여성의 도덕성이 더 낮다는 결과가 많이 도출되었다.
Gilligan은 이것이 진정한 성차가 아니라 성전형화의 차이로 인한 도덕적 지향을 반영한다고 하였다. 독립성과 주장성 훈련을 강하게 받아온 남성은 도덕적 갈등을 이익분배에서 발생하는 필연적 갈등으로 보고 그것을 해결할 법적 사회적 개입의 필요성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향을 정의의 도덕성이라고 하며 Kohlberg의 4단계와 유사하다. 한편 남들을 보살피고 배려하며 동정하라고 배워온 여성은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배려의 도덕성을 나타낸다. 이것은 Kohlberg의 3단계와 유사하다 Gilligan(1982)은 실제 상황에서 여성들의 도덕수준을 연구하였는데 낙태여부를 망설이는 미혼모 29명을 면접한 결과 그들의 수준을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었다.
그러나 Gilligan의 주장과는 달리 Kohlberg의 이론이 여성에게 편파
적이라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Kohlberg의 준거로
채점했을 때 도덕문제에 대한 여성의 추론은 남성들만큼 복합적이었다
(Walker, 1995). 또한 도덕적 지향의 성차에 대한 증거도 많지 않다. 실
생활의 딜레마에서는 남녀 모두 법, 정의, 개인적 권리를 강조하기보다
동정심과 개인적 책임감을 더 많이 나타줬다. 남녀 모두 정의의 도덕성
과 관심의 도덕성을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보았
다(Walker et al. 1998). 그리고 도덕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정의와 관심
이 잘 통합되어 있었다. 따라서 여성이 남성보다 관심의 도덕성을 더 중
요시하고 일상적 문제를 해결할 때 대인 간 측면을 더 강조하기는 하지
만 이것이 진정한 성차인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illisan은 도덕성의 남녀 차이를 밝히고, 가설적
딜레마가 아닌 실제 문제를 도입함으로써 도덕성의 이론과 연구를 확장
하는 데 기여하였다.
콜버그 이론에서 고려하지 못한 점
그의 이론은 도덕추론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한편, 도덕적 감정과 행동 그리고 어린이들의 도덕적 특성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첫째, 도덕적 추론으로써 행동을 얼마나 예측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어린 아동의 경우는
그것만으로는 행동을 예측하기가 어려웠다(Toner et al., 1981).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청소년, 성인은 도덕추론단계가 높을수록 더 이
타적으로 행동하였고 비행이나 범죄행동을 적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
(Restet al. 1997). 후인습적 단계의 대학생은 15%만이 시험에서 부정행
위를 한 데 반해 인습적 단계의 학생은 55%가, 그리고 전인습적 단계의
학생은 70%가 부정행위를 하였다(Kohlberg, 1975). 대체로 도덕적 추론
과 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기껏해야 중간 정도이다. 어떤 단계에 있든지
발각되거나 처벌당할 위험이 없을 때는 사람들이 하위단계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Wark et al., 1996). 이와 같이 도덕적 추론 이외
의 요인들, 즉 개인적 특성, 상황변인 등도 일상의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민치고 있다(Thoma et al. 1991).
둘째, 그가 연구에서 사용한 인위적 딜레마와 달리 일상생활의 도덕적
딜레마는 강한 정서적 각성을 야기한다. 자신의 결정이 남에게 끼치는
영향을 염려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며, 자신을 도덕적인 존재로
느끼고 싶어 한다. 도덕규범을 위반했을 때는 죄책감을 느낀다. 이러한
도덕적 감정은 도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것을 간과하고서는 타당한 이론이 되기 어렵다(Hartet al., 1992).
셋째, Kohlberg는 도덕성의 준법적 측면에 치중하느라고 아동의 도덕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준법적 추론유형을 간과하였다. 가령 어린 초등학생들은 그의 딜레마에서는 1 2단계에 머물렀지만 Eisenberg의 익사회적 도덕딜레마에서는 타인의 욕구를 고려할 수 있었다. 또한 Kohlberg이론에서는 고려되지 않았지만 1단계의 8-9세 아동도 사탕이나 장난감이 부족할 때 공정하게 나누는 것 같은 분배정의를 잘 알고 있었다(Sigelman et al., 1991). 한편 그가 8~10세 아동의 도덕적 판단을 특징짓는다고 믿은 벌에 대한 두려움, 권위에 대한 복종 등과 같은 준법적 주제는 아동의 분배정의추론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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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17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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