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문화와 교육, 사회와 교육, 사회집단과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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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문화와 교육, 사회와 교육, 사회집단과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CONTENTS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I. 문화와 교육
가) 문화의 의미와 교육
나) 문화의 형태와 특징

II. 사회와 교육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의 내용
3.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
a) 인적 기관
b) 사회적 기관
c) 사회화 방법
1) 모방학습
2) 역할학습
3) 보상과 벌
4) 암시
5) 경쟁과 협동
6) 사회통제

III. 사회집단과 교육
1. 사회집단의 유형
2. 가족집단과 교육
3. 또래집단과 교육
a) 또래집단의 특성
b) 또래집단의 기능
c) 또래집단의 종류
1) 유희집단
2) 동인집단
3) 도당
4. 학교집단과 교육
a) 학교의 순기능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2) 사회적응의 기능
3) 사회창조의 기능, 곧 사회혁신의 기능
4) 사회통합의 기능
5) 사회적 지위 이동의 기능
6) 사회를 위한 충원적 기능
b) 학교의 역기능

IV. 지역사회와 교육
가) 지역사회의 의미
나) 지역사회와 교육

본문내용

애정표시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의 심각한 문제와 더불어 가정학교(home schooling)운동과 같은 탈학교운동이 활발하게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탈학교론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현대 학교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징, 즉 강제적 출석제도, 학교의 관료화와 주입식교육, 학교의 대형화, 정의적 교육의 경시, 지적 교육의 중시, 과도한 입시경쟁, 많은 실패의 경험, 사제 간의 대화부족 등은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해치고 자아정체의 성장을 방해하며 학생들에게 많은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저해한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학교의 대형화와 입시경쟁은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사이를 서로 소원하게 만들고, 지나치게 행정적이며, 학교활동에서 참여기회를 제약한다. 또 학생들 사이는 경쟁적이고, 이 경쟁에서 우승하지 못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들을 평가절하 하여 열등감에 사로잡히게 만든다. 그러나 학습청가가 일률적이고 획일적이며 단순할 때 야기되는 것은 사람마다 각각 특별하게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대단한 잠재능력과 소질 적성이 무참하게 파괴하는 잘못을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IV. 지역사회와 교육
가) 지역사회의 의미
지역사회(community)라는 말은 일정한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우리의식'을 가지고 공동적인 생활체를 형성했을 때 이를 일컫는 말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우리의식'에 대하여 맥키버(Maciver)는 3개의 감정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즉 우리감정(we-feeling)과 역할감정(role feeling), 의존감정(depending feeling) 등이다. 우리감정은 서산시, 평택, 하남시 등과 같이 나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접촉이 많은 일정한 지역을 말한다. 역할감정은 지역사회에서 담당한 역할에서 나오는 감정이고, 의존감정은 지역사회 안에서 주민들이 상호의존관계를 가지며 생기는 감정이다.
지역사회를 분류하면 행정단위로 시, 도, 읍, 면, 리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생태환경적 분류는 농촌사회, 어촌사회, 산촌사회, 도시사회로 나누며, 친밀성의 정도에 따라 공동사회(Gemeinschaft)와 이익사회(Gesellschaft)로 2분할 수도 있다. 도시사회와 농촌사회를 나누어 그 특징을 보면 일반적으로 그 성격이 서로 정반대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1) 농촌사회는 혈연에 의한 동족집단적 경향이 있지만 도시는 그렇지 않다. (2) 농촌이 상부상조하는 생활공동체인데 비하여 도시는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이익사회다. (3) 농촌은-많이 약화되었지만-지역사회의 공동체적 통제력이 있지만 도시는 익명의 사회다. (4) 농촌은 정의적인 인간관계가 강하지만 도시는 일시적이고 사무적인 인간관계가 강하다. (5) 농촌은 비교적 전통적 문화와 윤리의식이 있지만 도시는 업적에 따라 대우하여 노인경시의 경향이 강하다. (6) 농촌에는 직업의 동질성이 있으나 도시는 이질적이다. (7) 농촌은 저소득이나 빈부의 격차가 적고, 도시는 소득은 높으나 빈부의 격차도 심하다. (8) 농촌은 가족이 함께 일하지만 도시는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어 있다. (9) 농촌에는 문화시설이 적다. (10) 농촌은 자연환경이 좋으나 도시는 공해가 심하고 삭막하다. (11) 교육수준은 농촌이 낮고 도시가 높다.
나) 지역사회와 교육
인간은 물적 환경과 인적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 발달한다. 그 환경은 학교 외에도 가정과 지역사회가 있다. '학습사회(learning society)'의 이념은 학교나 가정만이 아니고 지역사회가 마치 교실과 같아야 아동들은 보고 배울 수 있다. 학교에서 교육계획을 세워 가르치는 경우와 계획이나 의도가 없이 우발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인간의 성장 발달은 오히려 후자가 더 많고 중요하다.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그것 역시 지역사회의 교육환경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교육에서 교과서나 교재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자료가 그 내용으로 실려 있어야 비로소 그 기능을 다할 수 있다. 지역사회 학교는 그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물을 양성하여 그 지역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려 한다. 그러므로 학교와 지역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공동체 의식은 중요하다. 이것이 희박하면 지역사회는 해체되고 말 것이다. 인간관계의 교섭이 많은 적은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심(애향심), 즉 공동체 의식은 좀 더 큰 지역사회, 곧 국가에 대한 사란애국심)으로 발전한다.
그래서 지역사회 학교에서는 그 지역사회를 사랑하는 교육을 강조해야 한다. 그런데 그 애향심의 교육은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으로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점차 고도한 산업사회로 변하면서 사회체제의 대 변혁을 겪고 있다. 사회는 아노미(anomie) 현상으로 격동과 무질서로 불안하고, 이기적(利己的)인 사고와 경제지상주의적 사고로 인하여 농촌사회의 공동체의식까지도 약화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좀 더 강력한 애향심과 애국심, 공동체 의식이 필요한 나라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분단국가로 남아 있고,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4강체제는 확고하여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이루려면 우리나라 국민의 확고한 공동체 의식을 기반으로 한 내적 결속력 없이 불가능하다고 할 것이다.
무엇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교육할 것인가가 문제다. 우리 민족에게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오랜 협동적 사회를 건설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즉 이미 우리는 수백 년 전에 계를 조직하여 상부상조하는 공동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 재정신은 면면히 이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일제하에서도 우리는 3.1 운동을 위시하여 물산장려운동을 일으켰고, 근래에 우리는 새마을운동을 통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룩하였으며 '금모으기운동'으로 짧은 시간 내에 IMF를 극복하였다. 그리고 2002년에는 월드컵 축구에서 세계 4강에 진입할 수 있었다. 우리의 이러한 불굴의 대 약진은 우연하게 발생한 결과가 아니고 우리 민족에게 면면히 흐르는 재정신, 공동체 의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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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17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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