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실, 신역사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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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사실, 신역사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적 배경
2. 신시기 문학(新时期文学)의 특징
3. 신사실 소설(新写实小说)
4. 신사실 소설(新写实小说) 대표 작가 & 작품.
5. 신역사 소설(新歷史小说)
6. 신역사 소설(新歷史小说) 대표 작가 & 작품.
7. 1990년대 소설의 특징과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원적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은 참혹하고 야만적인 전란과 문화대혁명의 시대를 살아낸 중국 민중의 서사이다. 광대한 땅과 오랜 역사, 격변의 시절을 겪은 민초들의 의식과 정서의 서술은 너무 리얼해서 오히려 환상적으로 보인다. 일생을 통해 헤어날 길 없는 질곡, 굶주림과 상실과 죽음 등의 인간고를 겪으며 그것을 운명과의 우정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단순히 중국인 특유의 낙천성만은 아닐 것이다. 작가는 이토록 아프고 슬픈 이야기를 통해 범상하고 누추한 삶이란 없다는 것, 누구의 것이든 살아간다는 것은 얼마나 강하고 슬프고 아름다운 것인지, 위대한 것인지를 가식 없이 진솔한 어조로 말하고 있다.
7. 1990년대 소설의 특징과 전망.
개혁개방 이후 사회생활이 급격히 변하였고, 창작자와 대중의 문화적 심리상태에도 분명한 변화가 생겼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문학은 ‘새로운 문화적 공간’을 추구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1990년대 문학의 발전에 계기를 부여했다. 동시에 개혁개방의 새로운 형세 하에서 각종 산업적, 현대적인 새로운 요소들이 중국사회에 침투되어 왔다.
1990년대 문학은 주로 신사실 소설(新小), 신시정 소설, 신역사 소설(新歷史小), 신개혁 소설(新改革小)을 포함한다. 현실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 1990년대 문학은 현상을 직시하고 현실에 동의한다. 또한 생활에 대한 이해를 제 1순위에 놓고, 한계와 결함이 있는 생활 속에서 그러한 생활들을 반영해내는 것이다. 어떤 논자들은 1990년대 문학의 특징을 ‘예술로의 환원’, ‘역사로의 환원’, ‘생활로의 환원’, ‘민간으로의 환원’이라 개괄하기도 하였다.
1990년대 문학의 추세는 더 이상 사회의 사명감을 짊어진 선봉적 역할이 불가능해졌고, 갈수록 현실과의 화해를 통해 문학이 꿈의 만족, 쾌락과 휴식을 위한 소모품이 되어 가고, 대중문화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이런 가운데 순수문학은 심 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으며, 대중매체가 대중들의 우상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지적 한다1990년대 중반에 선 현재 중국 작가들은 중국의 시장경제화에 따른 자본주의화에 대한 투시력이 아직까지 구비되어 있지 않아서, 1990년대 문학은 시장경제의 문학으로는 아직 과도기에 처해 있다.
이제 21세기에는 중국인 스스로가 그 동안 쌓아온 것을 바탕으로 자기들의 고유문학을 가지고 세계문학 속의 한 블록으로 동참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으로 당이나 정부가 주도하는 문학이 아닌 참된 중국인의 사유를 발휘할 수 있는 목소리를 다듬고 키워야 할 것이고 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각고의 실험정신을 발휘하여 세계무대에서 손색이 없는 고유문학을 창조해야 할 것이다. 『中國當代文學思潮史硏究 1949~1993』(김시준)
※참고문헌
중국 현대 신사실주의 대표작가 소설선 (김영철 옮김) - 책이 있는 마을
中代文思潮史究 1949-1993 (김시준) - 서울대학교 출판부
中代文史 1949-현재 (홍즈청) - 비봉출판사
※참고논문
중국현대문학사연구(1998) - 부산대학교 대학원 중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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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06
  • 저작시기2016.2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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