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인과 집단
I. 집단의 과제수행
1. 사회적 촉진
2. 집단사고
3. 지도자와 지도력
II. 협동과 경쟁
1. 흥정
2. 죄수 딜레마
3. 사회적 딜레마
4. 군중 속의 개인
I. 집단의 과제수행
1. 사회적 촉진
2. 집단사고
3. 지도자와 지도력
II. 협동과 경쟁
1. 흥정
2. 죄수 딜레마
3. 사회적 딜레마
4. 군중 속의 개인
본문내용
두 자백하면 5년형을 받고 모두 자백하지 않으면 경범죄로 1년형을 받는다. 그러나 한사람은 자백하고 다른 사람은 자백하지 않으면 자백한 사람은 석방되고 자백하지 않은 사람은 10년형을 받게 될 것이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는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어떠하냐는 것에 기초해 있다.
죄수딜레마게임의 경우는 상대방의 행동양식에 의해 자신의 행동양식을 결정한다. 한쪽이 경쟁을 선택하면 다른 쪽에서도 경쟁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한쪽이 전적으로 협동을 선택하면 상대방은 협동하기보다는 착취하는 경향이 있다. 도와주면 약하다고 밟고 넘어가는 것이다. 최대의 이익을 내는 한 가지는 그런 행동에 적절하게 제재하는 것이다. 경쟁적으로 나오면 경쟁적으로 대하고 협동적으로 나오면 협동적으로 대할 때 상대방으로부터 가장 많은 이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런 전략을 맞받아치기 전략이라고 한다.
3. 사회적 딜레마
사회적 딜레마는 집단내 구성원이 각자 개인의 단기적 이익만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면 결국 개인을 포함한 집단전체가 커다란 손해를 보는 상황을 말한다. 당장의 이익은 결코 무시하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그것이 심각하게 손해를 가져올 때조차 지금 가져다주는 이익을 포기하지 못한다. 대표적인 예가 끽 연이다. 끽 연은 당장의 이익, 먼 훗날의 커다란 손해를 가져다준다. 담배가 백해무익하며, 패암의 중요한 결정인자라는 것을 경고하고 있음에도 많은 사람이 담배의 유혹을 거부하지 못한다. 폐암은 오랜 뒷날의 문제이고, 지금 당장은 담배를 피움으로써 여러 가지 위안을 얻을 수 있다.
4. 군중 속의 개인
군중 속에 사람이 있을 때, 혼자 있을 때와 다르게 행동한다는 데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혼자 있을 때는 감히 상상도 하지 못할 만큼 군중속에 있을 때 용감하고 잔인해질 수 있다. 그래서 폭동이 일어날 때 폭도들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잔인해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서 불이 났을 경우에 사람들은 이성을 잃고 공황상태에 빠지며 결과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내기도 한다. 또 다른 예는 자살을 하겠다고 빌딩 꼭대기에 서 있는 사람을 향하여 뛰어내리라고 다그치는 군중도 있다.
개인이 집단 속에 있을 때 보이는 군중행동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익명성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 행동의 상당부분은 다른 사람의 존재에 대한 의식에서 출발한다. 비록 나를 알아보지 못할 도심의 사람들 사이에 있다고 순치더라도 우리는 팅 빈집에 혼자 있는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특히 내가 드러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그래서 내 행동이 다른 사람에 의하여 관찰되고 기록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이런 사회적 압박이 군중 속에서 약화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을 때 보다 더 용감해지고 극단적으로 되어지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이 제복을 입거나 OOO단의 복장을 하는 것이다. 내가 누군지 드러나지 않고, 행위에 책임감이 없을 때 우리는 보다 더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죄수딜레마게임의 경우는 상대방의 행동양식에 의해 자신의 행동양식을 결정한다. 한쪽이 경쟁을 선택하면 다른 쪽에서도 경쟁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한쪽이 전적으로 협동을 선택하면 상대방은 협동하기보다는 착취하는 경향이 있다. 도와주면 약하다고 밟고 넘어가는 것이다. 최대의 이익을 내는 한 가지는 그런 행동에 적절하게 제재하는 것이다. 경쟁적으로 나오면 경쟁적으로 대하고 협동적으로 나오면 협동적으로 대할 때 상대방으로부터 가장 많은 이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런 전략을 맞받아치기 전략이라고 한다.
3. 사회적 딜레마
사회적 딜레마는 집단내 구성원이 각자 개인의 단기적 이익만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면 결국 개인을 포함한 집단전체가 커다란 손해를 보는 상황을 말한다. 당장의 이익은 결코 무시하기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그것이 심각하게 손해를 가져올 때조차 지금 가져다주는 이익을 포기하지 못한다. 대표적인 예가 끽 연이다. 끽 연은 당장의 이익, 먼 훗날의 커다란 손해를 가져다준다. 담배가 백해무익하며, 패암의 중요한 결정인자라는 것을 경고하고 있음에도 많은 사람이 담배의 유혹을 거부하지 못한다. 폐암은 오랜 뒷날의 문제이고, 지금 당장은 담배를 피움으로써 여러 가지 위안을 얻을 수 있다.
4. 군중 속의 개인
군중 속에 사람이 있을 때, 혼자 있을 때와 다르게 행동한다는 데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혼자 있을 때는 감히 상상도 하지 못할 만큼 군중속에 있을 때 용감하고 잔인해질 수 있다. 그래서 폭동이 일어날 때 폭도들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잔인해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극장에서 불이 났을 경우에 사람들은 이성을 잃고 공황상태에 빠지며 결과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내기도 한다. 또 다른 예는 자살을 하겠다고 빌딩 꼭대기에 서 있는 사람을 향하여 뛰어내리라고 다그치는 군중도 있다.
개인이 집단 속에 있을 때 보이는 군중행동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익명성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 행동의 상당부분은 다른 사람의 존재에 대한 의식에서 출발한다. 비록 나를 알아보지 못할 도심의 사람들 사이에 있다고 순치더라도 우리는 팅 빈집에 혼자 있는 것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특히 내가 드러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그래서 내 행동이 다른 사람에 의하여 관찰되고 기록될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는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이런 사회적 압박이 군중 속에서 약화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을 때 보다 더 용감해지고 극단적으로 되어지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이 제복을 입거나 OOO단의 복장을 하는 것이다. 내가 누군지 드러나지 않고, 행위에 책임감이 없을 때 우리는 보다 더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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