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직업윤리, 직업의 의미(의의), 직업의 선택, 직업의 귀천, 노동과 여가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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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과 직업윤리, 직업의 의미(의의), 직업의 선택, 직업의 귀천, 노동과 여가의 가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직업

I. 직업과 직업윤리

II. 직업의 의미

III. 직업의 선택

IV. 직업의 귀천

V. 노동과 여가의 가치

본문내용

그러했다. 역사적으로 과
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권력을 장악한 지배층이 모든 것을 장악하
거나 상호 영합하였다. 오늘날의 경우 이점을 우려하여 신삼권분립이라
는 조크를 쓰는 경우도 있다. 즉, 돈과 권력과 명예는 분립되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정치인이 권력을 잡으면 축재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고, 기업가가 돈을 벌었으면 정치권력까지 장악하려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어찌 되었든 이러한 특정 가치에만 몰두함으로써 직업의 귀천
은 현실적으로 명료하게 구분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단선적인 가치의 서열은 다원화되는 추세로 흐르고 있
다. 산업화가 진전되고 정보화 사회의 진전으로 직업은 더욱 분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 아이디어, 지식산업에 증사하게 되었다. 새
로운 정보와 아이디어, 지식 등이 그 자체로서 부를 창출할 수도 있고
명예를 창출할 수도 있고, 많은 권력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게이츠는 새로운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돈과 명예와 권력을 얻을 수 있었다. 즉 특정부문에 집중
되어 있던 가치가 모든 부문에서 가능하게 된 것이다. 영화 '타이타닉'
이 아카데미상 여러 부문에서 상을 받을 때 감독상을 받은 제임스 카
메룬은 시상 소감에서 첫마디가 "I am a king"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영화대사 중에도 나오는 말이지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king은 왕 즉
최고라는 뜻이다. 과거에 왕은 한나라에 한사람만 있으며, 그가 모든
것을 장악했지만 현대는 모든 분야에서 왕(최고)이 존재하며 그러면 전
통적 3가지 가치를 다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영화 한편으로
거액을 쥐고 세상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상까지 타고나니 자신이 왕이
라고 생각할 만도 하다. 그렇게 생각하는 그가 굳이 당시 대통령이던
클린턴을 부러워했을까? 그러므로 현대 다원화된 사회에서는 누구든 어
떤 분야별로 가치를 형성하면 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미용부문에서 성공한 사람으로 박모씨를 들 수 있다. 언론에 보도된 그
의 인생행로는 파란 만장했다. 당시만 해도 남자가 여자머리나 만지는
미용은 천직에 속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첫 사랑의 여인마저 집안의
반대로 떠나보냈을 때의 심정은 처참했으리라 짐작된다. 그러나 자신의
분야를 소중히 생각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다. 이제 전국적으로
수십 개의 점포를 관리하며 수십억의 재산을 가진 그를 누가 무시할
것인가? 그도 하나의 왕이다. 현대는 어떤 분야에서든 누구나 왕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세속적인 평가에 지나치게 연연하기보다 자기가 좋
아하는 일에 몰두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러한 다원화로 인해 직업의 귀천은 점차 빛을 바래고 있다.
V. 노동과 여가의 가치
인간의 노동은 인간 생활의 필요 불가결한 요건이다. 그러나 역사적
으로 지배세력 내지 국가를 형성하면서 노동의 가치가 왜곡되었다. 노
동은 노예나 피지배층의 일이며, 지배층은 노동을 하지 않고도 많은 부
와 권력을 향유하였다. 노동을 한 사람은 자신의 노동으로부터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고 빼앗김으로써 자신의 노동으로부터 소외되었다. 주
체적인 노동이 되지 못함으로써 노동은 고통이었다. 피지배층은 지배층
을 위해 일하는 도구적 존재일 뿐 인격적 대우를 받지는 못하였다. 그
러므로 노동에 의한 쾌락을 찾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산업화, 민주화를
통해 전통사회가 붕괴됨으로써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러한 판계
는 상당한 시간을 요하였다. 초기 자본주의에서는 신분의 굴레에서 벗
어나 적지배자가 계약에 의해 유산자의 노예가 되는 사례가 많았다. 이
때까지도 주체적인 노동이라고 말할 수는 없었다. 산업화를 통해 산업
의 분업화가 진전되어 직업이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전문화됨으로써 산
업현장은 단순노무자가 할 수 있던 수준에서 숙련된 기술자 내지 전문
가를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민주화로 전통적인 신분제가 철폐되고
자유로워진 사람들이 도시의 노동자로 전락하게 되었지만 끊임없는 노
동운동으로 노동조합이 결성되고 노동자의 권익이 보장되기 시작하였
다. 이때부터 주체적 노동은 시작되었으며, 특히 서비스업의 팽창과 이
중에서도 정보, 아이디어, 지식산업의 팽창은 전문적인 종사자를 요구
하게 되고 인간은 보다 창의적인 일에 종사하게 되었다. 계층제에 의해
지배받는 구조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나 지식,
기술에 의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노동은 누
가 시켜서 한다기보다 자신이 좋아서 하는 활동이며 자신의 가치를 표
현하는 수단이며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때의 노
동은 즐거움이며 인간의 가치를 나타낸다.
이로써 노동은 역사적으로 고통에서 쾌락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노예노동은 고통이지만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일에 몰두하여
가치를 생산하는 일은 자체가 쾌락인 것이다. 그렇다하더라도 일에만
지나치게 몰두하다 보면 소위 일 중독증에 걸려 가족도 잃고 인간적
행복을 잃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노동이 진정한 창의로서 가치를 형성
하기 위해서는 여가가 필요하다. 과거 노예노동의 경우에는 여가의 게
념보다 재투입되기 위한 휴식이었으며 소극적 개념으로 피로나 구속에
서 해방되었다가 다시 노동에 투입되기 위한 준비의 개념이었지만, 현
대 주체적 노동의 경우 휴식도 하나의 여가의 개념으로 적극적 개념을
갖는다. 일에 몰두하여 피로해진 자신에게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개념
외에 새로운 관점으로 보게 되는 다양성의 개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를 통해 직업 활동의 궁극적 목표인 자아실현의 기회를 잡게 되는 것
이다. 현대 사회나 미래사회에서 여가의 개념은 그냥 쉰다거나 노는 개
념에서 또 다른 가치의 창출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적 가치
일 수도 있고, 자신을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
리고 이러한 여가를 보다 가치 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서
비스를 제공하는 여가산업도 새로운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직업에 몰두하여 노동을 하고 여가를 가치 있게 보냄으
로써 상호 순환적 통합을 기할 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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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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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7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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