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초기 기독교 건축
2. 비잔틴 건축
3. 이슬람 건축
4. 로마네스크 건축
5. 고딕건축
6. 르네상스 건축
2. 비잔틴 건축
3. 이슬람 건축
4. 로마네스크 건축
5. 고딕건축
6. 르네상스 건축
본문내용
36~82년
▶ 미켈로쪼 (B.Michelozzo, 1396~1472년)
- 브루넬레스키의 제자로서 메디치가의 전속 건축가로서 활동
- 메디치궁, 플로렌스, 1444~60년
중정형식의 3층 대저택으로 리카르디궁 이라고도 불림
입면의 처리가 아주 미묘하고 훌륭하여 이후 궁전건축의 규범이 됨
주범, 코니스, 박공 등 고전적 요소를 도입
내부바닥 높이와는 관계없이 층이 높아질수록 입면의 층고는 낮아짐
1층은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기법으로 아주 거칠게 처리하고, 2층은 줄눈만 넣고, 3층은 평탄한 면으로 처리
- 스트로찌궁, 플로렌스, 1489년
▶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 고전건축에 관한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건축의 법칙을 추구
- 건축의 본질은 질서와 비례의 법칙에 의한 미라는 이론을 정립
- 로마시대의 건축이론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이론서인 [건축십서]를 분석정리한 [건축론]을 저술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큰 영향
-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둥에 의해 분절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구성요소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를 창출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로마 교황청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합한 건축물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물
-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845~1546년)
-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소성 기념성을 표현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활동
-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 [건축의 5주범]을 저술
-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 기타 건축가
-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4. 프랑스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 1495년 이탈리아 침입당시 르네상스 문화를 접한 후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도입
- 교회등의 종교건축 보다는 귀족에 의한 궁성, 성관 건축이 성행
건축실례
- 블로아 성, 블로아, 1515~25년
- 샴보르 성, 블로아, 1519~50년
5. 영국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 16세기 후반경부터 도입되어 17세기에 성행
- 목재가 외부로 노출되어 보이는 장식수법인 하프팀버(Half Timber) 기법을 즐겨 사용
▶ 이니고 존스(Inigo Jones, 1573~1632년)
영국 르네상스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로서 영국의 르네상스 건축물 완성
화이트 홀(White Hall)의 연회장 건물, 런던, 1619~22년)
그리니치(Greenich)의 여왕 저택, 그리니치, 1616~35년)
▶ 미켈로쪼 (B.Michelozzo, 1396~1472년)
- 브루넬레스키의 제자로서 메디치가의 전속 건축가로서 활동
- 메디치궁, 플로렌스, 1444~60년
중정형식의 3층 대저택으로 리카르디궁 이라고도 불림
입면의 처리가 아주 미묘하고 훌륭하여 이후 궁전건축의 규범이 됨
주범, 코니스, 박공 등 고전적 요소를 도입
내부바닥 높이와는 관계없이 층이 높아질수록 입면의 층고는 낮아짐
1층은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기법으로 아주 거칠게 처리하고, 2층은 줄눈만 넣고, 3층은 평탄한 면으로 처리
- 스트로찌궁, 플로렌스, 1489년
▶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 고전건축에 관한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건축의 법칙을 추구
- 건축의 본질은 질서와 비례의 법칙에 의한 미라는 이론을 정립
- 로마시대의 건축이론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이론서인 [건축십서]를 분석정리한 [건축론]을 저술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큰 영향
-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둥에 의해 분절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구성요소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를 창출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로마 교황청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합한 건축물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물
-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 (Antonio da Sangallo, 1845~1546년)
-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소성 기념성을 표현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활동
-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 [건축의 5주범]을 저술
-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 기타 건축가
-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4. 프랑스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 1495년 이탈리아 침입당시 르네상스 문화를 접한 후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도입
- 교회등의 종교건축 보다는 귀족에 의한 궁성, 성관 건축이 성행
건축실례
- 블로아 성, 블로아, 1515~25년
- 샴보르 성, 블로아, 1519~50년
5. 영국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 16세기 후반경부터 도입되어 17세기에 성행
- 목재가 외부로 노출되어 보이는 장식수법인 하프팀버(Half Timber) 기법을 즐겨 사용
▶ 이니고 존스(Inigo Jones, 1573~1632년)
영국 르네상스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로서 영국의 르네상스 건축물 완성
화이트 홀(White Hall)의 연회장 건물, 런던, 1619~22년)
그리니치(Greenich)의 여왕 저택, 그리니치, 1616~3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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