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2. 국제 공산주의 운동사
1) 공상적 사회주의
2) 제1인터내셔널(1864~1872)
3) 제2인터내셔널(1889~1914)
4) 코민테른(제3인터내셔널: 1919-1943)
5) 유로코뮤니즘
3.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위한 제언
2. 국제 공산주의 운동사
1) 공상적 사회주의
2) 제1인터내셔널(1864~1872)
3) 제2인터내셔널(1889~1914)
4) 코민테른(제3인터내셔널: 1919-1943)
5) 유로코뮤니즘
3.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뮤니즘 정당들은 여전히 공산주의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하는 프롤레타리아 정당이었던 것이다.
유로코뮤니즘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이념은 민족적, 의회주의적 공산주의 사상이다. 유로코뮤니스트 정당들은 소련의 대외정책에서 소련의 국가이익 추구를 보았으며, 동구권의 현실사회주의에서 더 이상 혁명의 범례를 추구하지 않게 된 것이었다(Timmermann 1978, 21-23). 이탈리아 공산당을 선두로 이 정당들은 프롤레타리아 폭력혁명과 그에 따른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를 포기하였다. 그러나 공산주의 정당으로 잔존하게 되기는 했으나, 유로코뮤니스트 정당들은 구체적 집권전략에서 사민주의 정당들과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는데 실패했다. 1990년대에 이탈리아 공산당이 '공산주의' 이념을 당명과 강령에서 삭제하고 사회주의 인터내셔날(SI)에 가입하게 된 것은 이러한 역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3.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위한 제언
동구의 현실사회주의가 몰락한 후 공산주의 운동 진영의 변화는 가히 지각변동에 비유할만하다. 대부분의 이른바 '탈공산주의 정당'들이 민주적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서구 공산당들의 많은 부분도 사민주의화를 가속해가고 있다. 그것은 서구 사회에서의 혁명적 사회전환에 대한 회의와 현실사회주의 국가의 관료성에 따른 '민주주의'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주의 및 사민주의와의 차별성 확립의 노정을 밟아온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부침도 코민테른에 이르러서는 소련 공산당의 대외정책에 함몰됨으로써 국제무대의 민주성 문제와 직결된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회자되고 있는 '민주주의'는 현실사회주의의 관료성에 대한 반작용으로 제시된 절차적 의미에 한정된 듯 하다. 일견 절차상 민주주의가 확립되었다 하더라도 한 사회의 지배구조와 작동방식이 궁극적으로 지배층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실질적 민주주의가 아니다. 뿐만 아니라 실질적 민주주의를 담보하지 못하는 절차적 민주주의도 그 자체로 이미 절차적 민주주의라 할 수 없다. 수단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적합할 때 수단을 바꾸는 것처럼 실질적 민주주의를 담보하지 못하는 절차적 민주주의도 근본적으로 수정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현대의 이른바 '절차적 민주주의'는 이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를 담고 이를 합리화하는 자본주의의 한 담론에 불과하다.
공산당들의 사민주의화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위해 실질적 민주주의를 포기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현실사회주의의 관료주의가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를 구현하는 방법이 되지 못하였다고 공산주의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서구 자유민주주의의 절차가 진정한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개개인의 자유로운 발전과 전체의 행복이 조화를 이루는 공산주의 사회가 진정한 민주주의임을 의심하고 포기하기보다 새로운 절차와 수단을 강구할 것이 요구된다. 일국의 혁명뿐만 아니라 세계의 혁명을 위해서도 공산주의 운동의 국제적 연대를 추구한 인터내셔널의 경험을 거울삼아 새로운 시도가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탈리아의 재건공산당을 비롯한 여타 좌파 정치그룹들이 공산주의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활동하거나 지지도를 높여 가는 가운데 유럽과 세계에서 새로운 연대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참고문헌 ----------------------------------------------
1. 배한동. 1987. 『유로코뮤니즘 연구』. 서울: 형설출판사.
2. 안병영. 1982. 『현대 공산주의 연구』. 서울: 한길사.
3. 한국정치연구회 정치사상분과. 1989. 『사회주의의 이론과 운동』. 서울: 한길사.
4. 정병기 『현장에서 미래를』 64(2001년 3월호)
유로코뮤니즘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이념은 민족적, 의회주의적 공산주의 사상이다. 유로코뮤니스트 정당들은 소련의 대외정책에서 소련의 국가이익 추구를 보았으며, 동구권의 현실사회주의에서 더 이상 혁명의 범례를 추구하지 않게 된 것이었다(Timmermann 1978, 21-23). 이탈리아 공산당을 선두로 이 정당들은 프롤레타리아 폭력혁명과 그에 따른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를 포기하였다. 그러나 공산주의 정당으로 잔존하게 되기는 했으나, 유로코뮤니스트 정당들은 구체적 집권전략에서 사민주의 정당들과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는데 실패했다. 1990년대에 이탈리아 공산당이 '공산주의' 이념을 당명과 강령에서 삭제하고 사회주의 인터내셔날(SI)에 가입하게 된 것은 이러한 역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3.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위한 제언
동구의 현실사회주의가 몰락한 후 공산주의 운동 진영의 변화는 가히 지각변동에 비유할만하다. 대부분의 이른바 '탈공산주의 정당'들이 민주적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서구 공산당들의 많은 부분도 사민주의화를 가속해가고 있다. 그것은 서구 사회에서의 혁명적 사회전환에 대한 회의와 현실사회주의 국가의 관료성에 따른 '민주주의'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주의 및 사민주의와의 차별성 확립의 노정을 밟아온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부침도 코민테른에 이르러서는 소련 공산당의 대외정책에 함몰됨으로써 국제무대의 민주성 문제와 직결된 것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회자되고 있는 '민주주의'는 현실사회주의의 관료성에 대한 반작용으로 제시된 절차적 의미에 한정된 듯 하다. 일견 절차상 민주주의가 확립되었다 하더라도 한 사회의 지배구조와 작동방식이 궁극적으로 지배층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실질적 민주주의가 아니다. 뿐만 아니라 실질적 민주주의를 담보하지 못하는 절차적 민주주의도 그 자체로 이미 절차적 민주주의라 할 수 없다. 수단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적합할 때 수단을 바꾸는 것처럼 실질적 민주주의를 담보하지 못하는 절차적 민주주의도 근본적으로 수정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현대의 이른바 '절차적 민주주의'는 이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를 담고 이를 합리화하는 자본주의의 한 담론에 불과하다.
공산당들의 사민주의화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위해 실질적 민주주의를 포기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현실사회주의의 관료주의가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를 구현하는 방법이 되지 못하였다고 공산주의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서구 자유민주주의의 절차가 진정한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개개인의 자유로운 발전과 전체의 행복이 조화를 이루는 공산주의 사회가 진정한 민주주의임을 의심하고 포기하기보다 새로운 절차와 수단을 강구할 것이 요구된다. 일국의 혁명뿐만 아니라 세계의 혁명을 위해서도 공산주의 운동의 국제적 연대를 추구한 인터내셔널의 경험을 거울삼아 새로운 시도가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탈리아의 재건공산당을 비롯한 여타 좌파 정치그룹들이 공산주의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활동하거나 지지도를 높여 가는 가운데 유럽과 세계에서 새로운 연대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참고문헌 ----------------------------------------------
1. 배한동. 1987. 『유로코뮤니즘 연구』. 서울: 형설출판사.
2. 안병영. 1982. 『현대 공산주의 연구』. 서울: 한길사.
3. 한국정치연구회 정치사상분과. 1989. 『사회주의의 이론과 운동』. 서울: 한길사.
4. 정병기 『현장에서 미래를』 64(2001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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