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문과의 성격 규정의 문제
Ⅲ. 새로운 성격 규정을 위하여
Ⅳ. 읽기 교육으로서의 한문 교육
Ⅴ. 한문과에서 문학
Ⅵ. 한문과에서 문학 영역 평가의 유형
유형 1. 시인의 사상과 감정
유형 2. 부분 혹은 전체에 대한 이해
유형 3. 분위기
유형 4. 시어의 연관 관계
유형 5. 시어의 풀이
유형 6. 표현
유형 7. 형식
유형 8. 엮어 읽기
유형 9.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보기
Ⅶ. 맺으며
Ⅱ. 한문과의 성격 규정의 문제
Ⅲ. 새로운 성격 규정을 위하여
Ⅳ. 읽기 교육으로서의 한문 교육
Ⅴ. 한문과에서 문학
Ⅵ. 한문과에서 문학 영역 평가의 유형
유형 1. 시인의 사상과 감정
유형 2. 부분 혹은 전체에 대한 이해
유형 3. 분위기
유형 4. 시어의 연관 관계
유형 5. 시어의 풀이
유형 6. 표현
유형 7. 형식
유형 8. 엮어 읽기
유형 9. 상황에 따라 다르게 보기
Ⅶ. 맺으며
본문내용
다.… 중략…넷째 거북의 머리와 목은 남성의 성기(性器)를 …중략…은유(隱喩)한 것으로 보고 원시인들의 강렬한 성욕을 표현한 노래로 보는 견해 등이 있다.-EnCyber.Com
① 신군을 맞이하는(迎神君)의식 ② 악귀를 물리침(呪術) ③ 다산(多産)의 기원 ④ 신에게 지도자를 간청하는 기도 ⑤무당의 영신제(迎神祭) 절차
Ⅶ. 맺으며
한문 교육을 읽기 교육으로, 문학을 그 한 영역으로 보고 평가 문항의 유형을 분류해 보았으나 산만하고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 가시지 않는다. 지필 평가에 국한되어 있고, 분류의 틀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으며, 이 문항이 과연 문학영역의 평가에 적합한 것인지 검증할 틀을 갖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루빨리 한문과의 성격과 교육내용, 평가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의 성과가 나오길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2000),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김중신(1997), 『문학 교육의 이해』, 태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고등학교 한문Ⅰ·Ⅱ-』
한문교육과정평가원(2000), 『OECD의 학생평가』
한문과에서 문학 교육의 평가 123
각 주
1 교육부(1992)
2 요즘 모방송사 프로그램 중에 ‘공포의 쿵쿵따’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과연 여기에 등장하는 쿵쿵따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우리말을 잘하는 사람들일까? 많은 어휘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우리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이 게임의 승리를 위해서 학습하고 사용하게 되는 어휘는 일종의 게임 아이템으로 보아야 한다. 그것은 리니지나 디아블로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 상대편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해질녘’, ‘외상값’과 같은 一擊必殺의 아이템으로 상대편의 대응을 무력화하는 것일 뿐이다. 그런데 한문과는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이런 아이템의 수집을 위한 교과로 규정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3 실제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고등학교 한문 Ⅰ · 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의 p194~195에는 다음과 같은 평가 유형이 제시되기도 하였다.다음 글에 나타난 이순신(李舜臣)의 가치관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적 요소를 서술하시오. (250~300자)
舜臣 方在獄時 事不可測 有獄史飛語舜臣兄子芬 有則賄測可免 舜臣聞之努芬曰 死則死耳
安可違道求生 具有操執 ※舜臣, 芬: 賄(회) 뇌물
성취기준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수용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지닐 수 있다
평가기준
상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할 줄 안다
중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어느 정도 수용할 줄 안다.
하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소극적이다.
채점기준
상
중
하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관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태도를 피력한 경우(4점)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관으로 어느 정도 수용하려는 태도를 피력한 경우(3점)
2)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바르게 기술만 한 경우(2점)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부분적으로 기술한 경우(1점)
2)두 가지 모두를 기술하지 못한 경우(0점)
4
3~2
1~0
다른 사람의 가치관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수용하려는 태도가 점수로 환산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또 질문을 살펴보면 ‘교훈적인 요소를 서술하라’고 했는데 ‘가치관으로 수용하려는 태도’를 문제 삼는 것도 문제이다. 가치관의 문제를 점수로 평가할 수 있는가? 잘못하면 기성세대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주입하려는, 또는 특정 가치관의 우위를 인정하는 권위주의라는 혐의를 벗어날 수 없다.
4 한문에서 읽기 외에도 쓰기, 말하기, 듣기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개념어에 대한 표면적 이해에서 오는 誤用이다.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16면
6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문학이 한문과 교육 내용의 한 영역임을 부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7 김중신(1997), p.47
① 신군을 맞이하는(迎神君)의식 ② 악귀를 물리침(呪術) ③ 다산(多産)의 기원 ④ 신에게 지도자를 간청하는 기도 ⑤무당의 영신제(迎神祭) 절차
Ⅶ. 맺으며
한문 교육을 읽기 교육으로, 문학을 그 한 영역으로 보고 평가 문항의 유형을 분류해 보았으나 산만하고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 가시지 않는다. 지필 평가에 국한되어 있고, 분류의 틀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으며, 이 문항이 과연 문학영역의 평가에 적합한 것인지 검증할 틀을 갖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루빨리 한문과의 성격과 교육내용, 평가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의 성과가 나오길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1992),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2000),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김중신(1997), 『문학 교육의 이해』, 태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9),『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고등학교 한문Ⅰ·Ⅱ-』
한문교육과정평가원(2000), 『OECD의 학생평가』
한문과에서 문학 교육의 평가 123
각 주
1 교육부(1992)
2 요즘 모방송사 프로그램 중에 ‘공포의 쿵쿵따’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과연 여기에 등장하는 쿵쿵따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우리말을 잘하는 사람들일까? 많은 어휘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우리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이 게임의 승리를 위해서 학습하고 사용하게 되는 어휘는 일종의 게임 아이템으로 보아야 한다. 그것은 리니지나 디아블로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 상대편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해질녘’, ‘외상값’과 같은 一擊必殺의 아이템으로 상대편의 대응을 무력화하는 것일 뿐이다. 그런데 한문과는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이런 아이템의 수집을 위한 교과로 규정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3 실제로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고등학교 한문 Ⅰ · 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의 p194~195에는 다음과 같은 평가 유형이 제시되기도 하였다.다음 글에 나타난 이순신(李舜臣)의 가치관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적 요소를 서술하시오. (250~300자)
舜臣 方在獄時 事不可測 有獄史飛語舜臣兄子芬 有則賄測可免 舜臣聞之努芬曰 死則死耳
安可違道求生 具有操執 ※舜臣, 芬: 賄(회) 뇌물
성취기준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수용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지닐 수 있다
평가기준
상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할 줄 안다
중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어느 정도 수용할 줄 안다.
하 :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 등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수용하는 자세가 소극적이다.
채점기준
상
중
하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관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태도를 피력한 경우(4점)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관으로 어느 정도 수용하려는 태도를 피력한 경우(3점)
2)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바르게 기술만 한 경우(2점)
1)중심인물(=舜臣)의 부정한 뇌물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정도(正道)를 중시하는 가치관을 부분적으로 기술한 경우(1점)
2)두 가지 모두를 기술하지 못한 경우(0점)
4
3~2
1~0
다른 사람의 가치관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수용하려는 태도가 점수로 환산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또 질문을 살펴보면 ‘교훈적인 요소를 서술하라’고 했는데 ‘가치관으로 수용하려는 태도’를 문제 삼는 것도 문제이다. 가치관의 문제를 점수로 평가할 수 있는가? 잘못하면 기성세대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을 주입하려는, 또는 특정 가치관의 우위를 인정하는 권위주의라는 혐의를 벗어날 수 없다.
4 한문에서 읽기 외에도 쓰기, 말하기, 듣기를 언급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개념어에 대한 표면적 이해에서 오는 誤用이다.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0), 16면
6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문학이 한문과 교육 내용의 한 영역임을 부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7 김중신(1997), p.47
추천자료
- 영역별교육과정-문학
-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 <문학과 문학교육론> 강의 정리 및 코맨트
- 문학교육원론 요약과 정리 논평
-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 [토론과 국어교육][토론과 문학교육][토론과 사회교육][토론과 과학교육][토론과 인터넷교육]...
- 문학교육방법 및 문학교육과정분석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
- 문학교육 방법 정리 / 문학 교육과정 분석
- 문학교육방법 및 문학교육과정분석
- [국어교육론] 문학 교육방법 및 문학교육과정분석
- 제4장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요약
- 문학교육론_-제4장_문학이론과_문학교육
- [아동문학교육]19세기가 외국 아동문학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