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영 시세계의 ‘혁명적 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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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세영 시세계의 ‘혁명적 낭만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사
2) 연구방법 및 방향

II. 박세영의 생애와 시 세계
1) 생애와 문학적 배경
2) 초기시의 서정적 현실 인식
3) 구체적 현실의 전형화
4) 영웅적인 체험과 미래의 낙관적 전망
5) 현실 변혁 의지의 형상화

III. 박세영 시의 문학사적 의의

IV. 결론
< 박세영의 생애 연보 >
< 박세영 평론 목록 >
< 수필,기타 작품목록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발간.
1948년 8월 최고인민회의 제 1기 대의원, 문예총 국가상임위원
1953년 『승리의 나팔』 발간.
1956년 『박세영 시선집』 간행.
1959년 북한의 '애국가'를 작사한 공로로 국기 2급 훈장 수여.
1961년 '조국평화통일위원회'중앙위원으로 피선.
1967년 작가동맹 상무위원.
* 사망 전까지 극작가, 시인, 아동문학가로 활약.
1988년 7월 19일 홍명희, 이기영 등과 함께 120여명의 월북작가 해금 조치
1989년 2월 28일 작고(88세)
< 박세영 평론 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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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 론 제 목 | 수 록 서 지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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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31年 詩壇의 회고와 전망 |<<중앙일보>>(31.12.7) | |
| 廢苑의 詩壇(上,下) |<<동아일보>>(37.6.13,15) | |
| 詩論難 |<<동아일보>>(37.6.25) | |
| 李燦 詩集 『待望』을 읽고 |<<동아일보>>(37.12.16) | |
| 尹崑崗 詩集 『輓歌』 독후감 |<<동아일보>>(38.8.31) | |
| 五月의 詩歌 |<<作品>>1호(39.6) | |
| 李燦의 제 3시집 『茫洋』 |<<동아일보>>(40.7.9) | |
| 現段階와 詩人의 創作態度 |<<예술>>4호(46.2) | |
| 解放 이후의 詩壇 槪評 |<<우리문학>>2호(46.3) | |
| 政府 수립과 文人의 목소리 |<<현대일보>>(46.4) | |
| 『心火』를 읽고 |<<중앙신문>>(46.4) | |
| 朝鮮 프로詩史論 |<<문예비평>>1호(47.6) | |
| 아동문학의 재인식 |<<국학>>2호(47.1) | |
| 시를 어떻게 쓸 것인가 |<<청년생활>>(50.4) | 월북이후 |
| 시와 노래에 대하여 |<<노동>> | 월북이후 |
| 학령전 아동문학에 대하여 |<<조선문학>>(57.9) | 월북이후 |
| 창작생활에 개변을 가져오리라 |<<청년문학>>(60.8) | 월북이후 |
| 어둠을 헤쳐 나온 작가들 |<<청년문학>>(60.8) | 월북이후 |
| 진실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청년문학>>(61.1) | 월북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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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필,기타 작품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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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수 록 서 지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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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仁旺山은 내 故鄕 |<<신동아>>44호(35.6) | |
| 惡靈 |<<문학>> 1호 (36.1) | 희곡 |
| 동경하던 女人 Y氏-학생 시대의 회고- |<<신동아>>55호(36.5) | |
| 初夏에는 스틱을 끌고 |<<신동아>>56호(36.6) | |
| 스크랩 뿍과 父親 |<<조선문학>>9호(36.9) | |
| 「렌스」에 비친 가을의 표정 |<<동아일보>>(37.10.19) | |
| 새로운 출발(上, 下) |<<동아일보>>(37.10.20,21) | |
| 丁君인 남긴 슬로간(上, 下) |<<동아일보>>(37.12.12,14) | |
| 雪金剛 素描(1-4) |<<동아일보>>(38.1.27-30) | |
| 江南 추억 |<<동아일보>>(38.3.4) | |
| 산꼴물 |<<동아일보>>(38.6.1) | |
| 建國祭와 聖座(盛夏의 白日夢) |<<동아일보>>(38.7.12) | |
| 日記一節:約魚 |<<동아일보>>(38.9.8) | |
| 日記一節 |<<동아일보>>(38.10.1) | |
| 鄕民君은 가다 |<<신문학>>2호(46.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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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문헌 >
* 논문 및 단행본 *
권 환, 「박세영 시집 『산제비』를 읽고」, 『동아일보』, 1938,8,17.
김윤식,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서울대출판부, 1992.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재홍, 「대륙적 풍모와 남성주의-박세영론」,『문학사상』,1988.11
번리(樊籬) 외, 『9人의 문예사상』, 청년사, 1991.
소련과학아카데미, 『마르크스-레닌주의 미학의 기초이론2』, 일월서각, 1988.
심선옥, 「박세영 시의 현실주의적 성격」,성균관대학원 석사, 1990, 미간행.
임범송, 『맑스주의 문학개론』, 나라사랑, 1989.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92.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 지성사, 1992.
오성호, 「시에 있어서의 리얼리즘 문제에 관한 시론」, 『다시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
문학사, 1992.
윤여탁, 「사상우위의 문학관과 작품행동으로서의 실천-박세영론」,『한국문학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민음사,1988
이 찬, 「대망의 시집 『산제비』를 일고-신간평」, 『조선일보』, 1938,8,30.
정영자, 「자유에의 의지와 자기 다짐-박세영론」 『시문학』1989.7
최두석, 「리얼리즘시론」, 『다시 문제는 리얼리즘이다』, 실천문학사, 1992.
______, 『시와 리얼리즘-한국 현대 리얼리즘시 연구』, 창작과비평사, 1996.
한만수, 「박세영론-『산제비』를 중심으로」,『한국현대시인연구』,태학사,1989
황정산, 「리얼리즘 서정시로서의 박세영의 시」, 『어문논집』29호,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1990.2
* 자 료 *
『카프시인집』, 집단사, 1931.
『산제비』, 별나라사, 1938.5.
『횃불』, 우리문학사, 1946,4.
『산제비』, 미래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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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6.01.1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2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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