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詩 歌
제 2절 詞
제 3절 散 文
제 4절 小 說
제 5절 戱 劇
제 6절 文學評論
제 2절 詞
제 3절 散 文
제 4절 小 說
제 5절 戱 劇
제 6절 文學評論
본문내용
, 노래와 고사를 겸함, 가무(가무희)(희극과 가장 가까운 가무) - 대면, 발두, 답요랑 - 수나라의 남북통일 이후 악무를 정비 9부악으로 나눔
5) 당나라 희극 : 가무희와 과백희로 나눔 ; 과백희는 범관을 조롱하던 참군희와 잡극인 골계희로 나눔
6) 잡극의 발전 : 남송시기, 4단으로 나누어지는 단계적인 결구로 이루어짐, 희극으로서 짜임새를 갖춤
2. 송대의 희극
(1) 가무희
1) 전답 : 몇 절로 나누어 연출, 매 수의 詩詞마다 한가지 일을 노래하고 춤을 추고 여러 수의 시사를 합영, 많은 일을 노래하고 함께 춤을 춤
2) 대곡 : 고대의 가무악곡의 한 형식, 궁정 연회 때에 상연되었던 대형의 악무
3) 곡파 : 당송 시대의 악무, 대곡의 제3단인 ‘파’를 단독으로 연출한 것
4) 법곡 : 대곡과 같은 체제, 법악(불교 법회에 사용됨)
(2) 강창희
1) 고자사 : 춤이 없이 오직 이야기만을 詞曲으로 엮어 노래하는 것, 짧은 형식으로 연희 때에 가창으로 아주 적합
2) 제궁조 : 송나라 때의 창가, 변문의 영향을 받은 설창문학, 체제가 방대하고 곡조가 풍부하여 원 잡극 형성에 지대한 영향
3) 복잠(창잠) : 오자목의『몽량록』주밀의『무림구사』를 통해 확실한 형태를 알 수 없으나 매우 유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4) 도진, 애사, 설화 등 모두 한 가지 설창 예술
(3) 희문(남희)
1) 송의 잡극, 송사 및 민간 가요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민간의 소희, 중국 희극사상 최초의 성숙된 형식
제 6절 文學評論
1) 구양수 : 시론에 관한 저서-『육일거사시화』, 만담 형식으로 시가 서술
2) 구양수의 문학에 관한 주장
> 삶의 절실한 경험을 통하여 얻은 진리가 문학으로 표현될 때에 훌륭한 작품이 된다.
> 묘사하기 어려운 사물을 눈앞에 보듯이 생동적으로 묘사하여야 하며, 시속에는 무궁한 여운이 담겨 있어야 한다.
> 창작을 함에 있어서 먼저 작문의 수련이 되어야 한다
3) 주희 : 송대 이학가들의 문학 이론을 집대성, 이기심성론을 원칙으로 문학예술의 기본적인 태도와 관점 확립, ‘모든 글은 도 가운데에서 나온다’, ‘글은 바로 도이다.’, 이학가의 문학 예술 이론의 정감과 진리사이의 상충하는 모순을 조화하고자 함
4) 엄우(1200전후) : 남송 이종 때의 비평가, 『창랑시화』에서 비교적 체계적인 시론 주장 - ① 성당의 시풍(흥취, 함축, 미묘)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 ② 시작법으로 ‘묘오妙悟’ 제시
5) 당나라 희극 : 가무희와 과백희로 나눔 ; 과백희는 범관을 조롱하던 참군희와 잡극인 골계희로 나눔
6) 잡극의 발전 : 남송시기, 4단으로 나누어지는 단계적인 결구로 이루어짐, 희극으로서 짜임새를 갖춤
2. 송대의 희극
(1) 가무희
1) 전답 : 몇 절로 나누어 연출, 매 수의 詩詞마다 한가지 일을 노래하고 춤을 추고 여러 수의 시사를 합영, 많은 일을 노래하고 함께 춤을 춤
2) 대곡 : 고대의 가무악곡의 한 형식, 궁정 연회 때에 상연되었던 대형의 악무
3) 곡파 : 당송 시대의 악무, 대곡의 제3단인 ‘파’를 단독으로 연출한 것
4) 법곡 : 대곡과 같은 체제, 법악(불교 법회에 사용됨)
(2) 강창희
1) 고자사 : 춤이 없이 오직 이야기만을 詞曲으로 엮어 노래하는 것, 짧은 형식으로 연희 때에 가창으로 아주 적합
2) 제궁조 : 송나라 때의 창가, 변문의 영향을 받은 설창문학, 체제가 방대하고 곡조가 풍부하여 원 잡극 형성에 지대한 영향
3) 복잠(창잠) : 오자목의『몽량록』주밀의『무림구사』를 통해 확실한 형태를 알 수 없으나 매우 유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4) 도진, 애사, 설화 등 모두 한 가지 설창 예술
(3) 희문(남희)
1) 송의 잡극, 송사 및 민간 가요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민간의 소희, 중국 희극사상 최초의 성숙된 형식
제 6절 文學評論
1) 구양수 : 시론에 관한 저서-『육일거사시화』, 만담 형식으로 시가 서술
2) 구양수의 문학에 관한 주장
> 삶의 절실한 경험을 통하여 얻은 진리가 문학으로 표현될 때에 훌륭한 작품이 된다.
> 묘사하기 어려운 사물을 눈앞에 보듯이 생동적으로 묘사하여야 하며, 시속에는 무궁한 여운이 담겨 있어야 한다.
> 창작을 함에 있어서 먼저 작문의 수련이 되어야 한다
3) 주희 : 송대 이학가들의 문학 이론을 집대성, 이기심성론을 원칙으로 문학예술의 기본적인 태도와 관점 확립, ‘모든 글은 도 가운데에서 나온다’, ‘글은 바로 도이다.’, 이학가의 문학 예술 이론의 정감과 진리사이의 상충하는 모순을 조화하고자 함
4) 엄우(1200전후) : 남송 이종 때의 비평가, 『창랑시화』에서 비교적 체계적인 시론 주장 - ① 성당의 시풍(흥취, 함축, 미묘)을 모범으로 삼아야 한다. ② 시작법으로 ‘묘오妙悟’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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