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성경]성경 출애굽기에 나타난 구원론, 성경 구약에 나타난 구원론, 구원론의 정의, 구원론의 중요성, 구원론과 모세의 소명, 구원론과 성령의 사역, 구원론과 성도의 견인, 구원론과 회개, 루터의 구원론, 칼빈의 구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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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원론][성경]성경 출애굽기에 나타난 구원론, 성경 구약에 나타난 구원론, 구원론의 정의, 구원론의 중요성, 구원론과 모세의 소명, 구원론과 성령의 사역, 구원론과 성도의 견인, 구원론과 회개, 루터의 구원론, 칼빈의 구원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생각없이 믿는 것"은 형편없는 영적퇴보를 가져온다
2. "기독교는 감정과 분위기"라기 보다는 "합당한 이성의 깨달음"이다
3. "예배"는 일시적인 감화와 감정의 고양 차원에서 끝나서는 안된다
4. "시대의 전통과 관습"을 막연히 의지하는 것은 위험하다
5. "신구약 성경"은 우리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가르친다

Ⅱ. 성경 출애굽기에 나타난 구원론
1. 출 1:1-7의 축복
2. 출 1:8-14 이스라엘의 번성과 애굽의 압제
3. 모세의 탄생과 기적적인 하나님의 섭리
4. 성장한 모세에게 하나님은 시대적인 사명을 갖도록 사건을 허락한다.
1) 출 2:11-22(모세의 출생)
2) 히 11:23-28(모세의 중심)
3) 출 2:23-25 - 시대적인 상황

Ⅲ. 성경 구약에 나타난 구원론
1. 원래의 인간(창1:27-28)
2. 인간의 문제(창3:1-20) - 아담과 하와가 몰랐던 사실
3. 해결책
4. 가인의 예배를 받으시지 않은 이유
5. 아벨의 예배를 받으신 이유
6. 결론

Ⅳ. 구원론의 정의

Ⅴ. 구원론의 중요성

Ⅵ. 구원론과 모세의 소명
1. 전도에 쓰임 받을 자의 늘 누려야 하는 경험
2. 전도에 쓰임 받는 자의 자세
3. 전도자의 목적
4. 전도자의 증거와 소망

Ⅶ. 구원론과 성령의 사역

Ⅷ. 구원론과 성도의 견인

Ⅸ. 구원론과 회개
1. 개요
2. 회심의 요소
1) 지적인 요소
2) 감정적인 측면
3) 의지적 측면
3. 여러가지 형태의 회심
1) 민족적 회심
2) 일시적인 회심
3) 진정한 회심
4) 반복적 회심
4. 회심의 조성자
5. 회개의 지속성

Ⅹ. 루터의 구원론
1. 내적인 삶
2. 외적인 삶

Ⅺ. 칼빈의 구원론
1.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2. 칭의와 성화의 삶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곤궁한 사람들을 부유하게 만드시기 위한 것이었는데, 우리는 그 유익들을 어떻게 받는가 하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밖에 계시고 우리가 그와 떨어져 있는 한, 인류의 구원을 위해서 그가 고난당하시며 행하신 일은 모두가 우리에게 무용, 무가치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아버지에게서 받으신 것을 우리에게 나눠주시기 위해서는, 그가 우리의 것이 되며 우리 안에 계셔야 했다. 우리가 그와 한 몸이 되기까지는 그가 가지신 것이, 우리와 아무 상관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이것을 얻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복음을 통해서 제시된 것, 즉 그리스도와의 친교를 모든 사람이 무차별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님을 볼 때에 우리는 더 높은 견지에서 성령의 신비로운 역사를 검토하는 것이 사리에 닿는 일일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성령의 작용에 의해서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유익을 누리게 되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신에게 효과적으로 연결시키시는 띠는 성령이다.
2. 칭의와 성화의 삶
기독교강요 초판에서도 말했듯이, 칭의 개념에 있어서 깔뱅은 루터와 동일한 견해를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칭의를 간단히 설명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인으로 받아 주시며,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이라고 한다. 또 칭의는 죄를 용서하는 것과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깔뱅의 구원론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성화의 강조이다. 이는 그가 성화를 칭의 앞에 둔 것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깔뱅은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교제라는 틀거리 속에서 칭의와 성화를 불가분리적으로 연관시킨다.
칭의의 은혜와 중생은 서로 다른 것이지만 동시에 서로 분리되지 않는다. 의인에게도 죄의 흔적이 항상 남아 있다는 것은 경험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므로 그들의 칭의와 생활의 변화는 매우 다를 것이다. 하나님이 그의 택함받은 사람들에게 이 둘째 단계를 시작하신 후, 그들은 평생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전진하며, 어떤 때는 그 전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언제든지 그의 심판대 앞에서 항상 죽음의 판결을 받을 위험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부분적이 아니고 너그럽게 의롭다고 여겨주셔서 그들은 마치 그리스도의 순결을 가진 듯이 하늘에 나타날 수 있다. 이상에서 깔뱅의 구원론의 핵심을 살펴보았다. 깔뱅은 칭의와 성화를 구분하였지만, 분리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구분은 되지만, 분리될 수 없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전통이 20세기 칼 바르트에게서는 보다 객관적 차원으로 전개된다.
. 결론
오늘날 개신교와 가톨릭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일치점과 차이점을 논할 수 있는 근거는 서로가 복음에 대해 동일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복음은 오늘날 우리의 신앙고백인 동시에 고대 사도들의 신앙고백으로서, 칼세돈의 정통기독론을 따라 나사렛 예수가 참 하나님이며 참 인간(vere Deus, vere Homo)으로서 하나님과 인간을 화해하신 중보자이며 우리의 죄와 죽음을 위해 성육신 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우리의 구세주가 되셨음을 믿고 고백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한마디로 이 복음이 우리를 구원으로 이끄는 모체인 것이다. 다만 양진영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이 복음 역사가 인간에게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과정이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원에 관하여 개신교와 가톨릭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복음에 대한 공통분모를 근거로 하여, 이 복음이 우리 인간에게 역사하는 방법으로서의 방식을 서로 검토하면서 비교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타당하리라 본다.
적어도 현대에 이르러서는 개신교와 가톨릭 모두가 일치에로의 분위기 속에 있는 상황이기에 오늘 우리의 연구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먼저는 글을 전개하는 원칙으로서, WCC 신앙과직제(Fait and Order)에서 나온 보고서로부터 개신교와 가톨릭이 공히 고백하는 복음에 대한 정의를 인용함으로써 양 진영간의 일치점과 차이점을 논하고자 한다.
WCC의 신앙과직제에서 표명한 신앙고백은 1927년 로잔에서 열린 제 1차 신앙과직제세계대회의 제 4분과에서 세상을 위한 교회의 메시지라는 제목하에 다음과 같이 명시화되었다.
\"세상을 위한 교회의 메시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요, 항상 복음이어야 한다. 복음은 현재와 미래를 위한 구속의 기쁜 메시지인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죄인에게 주어진 선물이다. 성령은 온 인류역사 속에서 활동하시사 그리스도의 오심을 준비하셨고, 무엇보다 구약 안에 주어진 그의 계시를 통해서 그의 오심을 준비하셨는데, 때가 차서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이 성육하사 인간이 되신 것이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아들로서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이시다. 이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삶과 가르침, 그의 회개에로의 부름, 그의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심판에 대한 선포, 그의 고난과 죽음, 그의 부활과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로의 승귀, 및 그의 성령의 파송을 통하여 우리에게 죄의 용서를 베풀어 주셨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충만함과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을 계시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보이신 완전한 사랑에 호소하시사 우리들을 신앙에로 부르시고, 하나님과 인간을 섬기기 위한 자기희생과 헌신에로 부르신다.
위에서 인용한 복음에 대한 정의는 개신교와 가톨릭이 모두 고백하는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기 위해 친히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사실과 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바로 구원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공히 고백하고 있다.
참고문헌
구덕관, 구약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92
그리스도의 십자가,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8
노진준 역, 조직신학,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성기호 저, 교회와 신학논쟁, 성광문화사, 1995
위스트, 케네스 에스, 신약원어대해설, 번역위원회, 요단출판사, 1984
존.p. 밀톤, 이군호 역,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 컨콜디아사, 1982
존 머레이, 하문호 역, 구속론, 성광문화사, 1994
Stott.John R.W, 지상우 역, The Cross of christ

키워드

구원,   구원론,   성경,   구약,   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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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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