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랑의 삶과 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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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영랑의 삶과 시 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p.1

Ⅱ.김영랑의 생애-p.1

Ⅲ.김영랑의 시 세계-p.5

Ⅳ.문학사적 위치-p.14

Ⅴ.결론-p.17

Ⅵ.참고문헌-p.17

본문내용

다. 1920년대 전반기의 김소월에서 1930년대 중반기의 서정주에 이르는 우리 서정시의 전통을 이어 준 시인이 바로 영랑이었다.
영랑 연구는 7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기 시작했는데, 정한모는 여랑 시의 자료를 세심하게 정리한 후 문학사적 위치에 대한 검토를 시도했다. 즉 “소월의 민요적 운율을 더욱 한국적이고도 개성적인 운율로 재구성했을 뿐만 아니라 정감의 뉘앙스를 이미지로 바꾸고 한국의 풍토와 감각, 지방의 언어까지도 이를 더욱 청신한 언어 표현으로 시화시킨 영랑의 시에서 현대적으로 개화한 한국시의 발전의 모습”이라고 영랑 시의 시사적 위치를 확인하고 나아가 “영랑의 시는 살아있는 생명으로 다음에 오는 시들을 풍부한 자양으로 키워나간 것”으로 평가했다. 韓正錫, 『김영랑 시 연구』, 國民大 敎育大學院, 학위논문, 1996
일찍이 정지용은 그의 「시와 감상」(1938)에서 이 점을 다음과 같이 언급해 놓고 있다.
(…)그 당시에 범람하던 소위 경향파 시인의 탁랑에서 천부의 시적 생리를 유실치 않고 고고히 견디어 온 영랑으로 인하여 조선 현대 서정시의 일맥 혈로가 열리어 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여성』3권 9호, 70편
비록 단평의 수준에 머물고 있기는 하지만 정지용에 의하면 영랑은 프로계 시인들이 맹위를 떨치고 있던 1930년대 초 혼탁한 문단 상황 속에서 우리 현대 서정시의 전통을 꿋꿋하게 지켜 낸 유일한 시인이 되는 것이다. 시문학파 시인으로 함께 활동한 바도 있는 정지용이 이 글에서 영랑을 천부적인 서정 시인으로 평가한 것은 1930년대 초에 박용철이 시문학파를 대표하는 유미주의 시인으로 영랑을 내세운 것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이것은 시문학파 시인들이 영랑을 당대 최고의 서정 시인으로 인정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지용에게서 시작된 영랑의 시문학사적 평가는 해방 이후 서정주로 이어진다. 서정주는 조선의 현대시(1950)에서 영랑을 1930년대 ‘순수시파’에 포함시키고 그의 시에서 ‘음악적 리듬과 정서’를 주목하게 된다. 박노균, 『김영랑』, 건국대출판부, 2003.
1930년대의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당대 초에 형성된 시문학파는 시에서 순수 서정을 노래하고, 지적인 요소를 가능한 한 배제하며, 여성적인 표현을 즐겨 사용하는가 하면, 시의 언어에 대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언어의 감각성을 추구함으로써 순수 서정시 운동을 주도해 나가게 된다. 이 시문학파의 중심부에 영랑의 순수 서정시들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포우와 하우스만은 정서를 순수시의 본질로 생각하였다. 그리고 발레리를 포함하여 이들 모두는 순수시에서 음악적인 효과를 중시하고 있다. 이들 대표적인 순수시론가들은 정서와 음악적인 효과, 즉 음악성을 순수시의 본질적 요소로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영랑은 4행시와 리듬에 있어서 자기만의 패턴을 완성함으로써 독특한 개성을 보여 주었다. 박노균, 『김영랑』, 건국대출판부, 2003.
형식면에서는 향가 문학을 전수하는 동시에 조선시조 문학의 맥을 이어오면서 소월이 이룩해 놓은 운율의 전통성에 음악성을 가미함으로써 언어의 조탁을 통한 자기만의 확고한 시 세계를 확립하였다. 韓正錫, 『김영랑 시 연구』, 國民大 敎育大學院, 학위논문, 1996.
이로 볼 때 순수 서정과 음악성을 시적 특성으로 하고 있는 영랑은 우리 현대시문학사에서 대표적인 순수 서정 시인으로 평가될 만하다.
3. 저항적 민족의식을 드러낸 시인
그의 시들이 순수 서정적인 시들만 있지는 않다.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낸 시들도 있다. 「거문고」,「독을차고」,「춘향」등이 이를 보여준다.
우리 문학에서 저항의식을 평할 때 이육사처럼 적극적으로 표면에 드러낸 데 비하여 영랑은 다소 여리고 미온적인면도 있으나 일제의 압제에 대한 부당성이나 민족의 광복의 날을 그리워하는 정서의 표출은 겉으로 보기에는 시종 순응적이고 나약한 한숨인 듯 느껴지는 그것도 그 심층의 구조나 흐름은 선입감 없이 대하고 보면 그의 시 여러 편에 목숨과 바꿀 만큼의 뜨거운 항일 의지가 숨어있다고 볼 수 있다. 김상완,『김영랑론』,중부대 인문산업대학원,석사, 2007.
즉 서정적인 면모와 더불어, 단호한 저항 의지와 민족주의 정신을 보여준 데에 김영랑 시의 문학사적 위치가 있는 것이다.
Ⅴ.결론
지금까지 시인 김영랑의 생애, 시세계, 그리고 그의 시를 문학사적 위치에서 살펴보았다. 김영랑은 최고의 순수 서정 시인이다. 앞에서 살펴본 시적 방법이나, 특성이 이를 보여준다. 그러나 그의 시세계가 오직 맑고 영롱한 순수 서정시로만 채워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다소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의 시와 사회 현실을 반영한 시,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한 절망죽음의식을 반영한 시들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저항적인 면모 또한 보여주었던 것이다.
즉 김영랑 시인의 초기 시는 자연친화 의식과 향토성을 토대로 한 순수 서정시의 진수로 평가할 수 있지만, 후기 시에서는 식민치하에서의 저항의식과 민족적 정한을 담은 역사인식이 뚜렷한 시가 나타났다고 정리할 수 있다. 김상완,『김영랑론』,중부대 인문산업대학원,석사, 2007.
Ⅶ.참고문헌
박노균, 『김영랑』, 건국대출판부, 2003.
韓正錫, 『김영랑 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6.
김상완,『김영랑론』,중부대 인문산업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7.
김봉군외, 『한국현대작가론』民知社, 1997.
김학동, 『한국현대시인연구3-김영랑』, 문학세계사, 1993.
김종외 7명, 『식민지 시대의 시인연구 시인사』, 시인사, 1985.
박석기,『김영랑 연구』,경원대 대학원,석사 학위논문,1997
강선주,『김영랑 시에 나타난 저항의식 연구』,석사 학위논문,경희대 교육대학원, 2001
박성준,『김영랑의 시 의식 변화 연구』,단국대 교육대학원,석사 학위논문,2000
임자영,『김영랑 시의 이미지 연구』,충북대 교육대학원,석사 학위논문,2007
http://user.chollian.net/~bioman/ilban/guker/guksa/hyun/jakga/gimyounglang.htm
http://hanlover.pe.kr/gimyeongrang.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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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2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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