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데이 제품분석과 좋은데이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좋은데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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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좋은데이 제품분석과 좋은데이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좋은데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좋은데이 제품과 기업소개
(1) 무학 기업소개
(2) 좋은데이 제품소개

2. 좋은데이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3. 좋은데이 STP 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 좋은데이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5. 좋은데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6.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연관 지어 또 다른 마케팅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내용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들이 감정과 각 캐릭터의 색깔을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맛에 각각 적용시켜 ‘감정’과 ‘색깔’을 이용한 심리적, 시각적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한다. 각각의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에 캐릭터에 매치시켜 진행하고자 하는 마케팅의 기본적인 콘셉트는 다음과 같다.
①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중 좋은데이 파인에 초록색 캐릭터인 까칠(Disgust)이를 매치시킨다.
시험공부로 예민해지는 때, 오랜만에 만난 친구에게 기분 나쁜 말을 들었을 때, 머릿속에서 까칠이가 튀어나온다면 좋은데이 파인과 마음껏 짜증내보세요!
②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중 좋은데이 레드에 빨간색 캐릭터인 버럭(Anger)을 매치시킨다.
남자친구가 나를 화나게 할 때, 직장 상사가 나를 열 받게 할 때, 머릿속에서 버럭이가 소리친다면 좋은데이 레드와 함께 스트레스를 날려보세요!
③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중 좋은데이 블루에 파란색 캐릭터인 슬픔(Sadness)을 매치시킨다.
취업 준비가 나를 우울하게 만들 때, 짝사랑에 실패해서 너무나도 슬플 때, 머릿속에서 슬픔이가 울고 있다면 ‘좋은데이 블루’와 함께 슬픔을 이겨 내보세요!
④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중 핑크에 분홍색 캐릭터인 상상 속 친구 빙봉을 매치시킨다.
달콤한 상상이 필요할 때, 생각만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친구를 만났을 때, 머릿속에서 빙봉이를 만났다면 ‘좋은데이 핑크’와 함께 달달함을 누려보세요!
⑤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중 ‘좋은데이 옐로우’에 노란색 캐릭터인 기쁨(Joy)를 매치시킨다.
함께하는 순간이 정말 행복할 때, 기쁨에 겨워 소리 지르고 싶은 일이 있을 때, 머릿속에서 기쁨이가 뛰어다닌다면 ‘좋은데이 옐로우’와 함께 행복을 최대화 해보세요!
⑥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 7번째 맛으로 ‘좋은데이 퍼플’이 출시되었다고 가정을 한다. 포도 향 소주인 ‘좋은데이 퍼플’을 보라색 캐릭터인 소심이(Fear)에 매치시킨다.
떨리는 순간을 앞두었을 때, 두려움을 떨쳐내고 싶을 때, 머릿속에서 소심이가 떨고 있다면 ‘좋은데이 퍼플’과 함께 마음을 가라앉혀 보세요!
(4) 좋은데이가 누릴 수 있는 예상 효과
① ‘만족화’ 마케팅
캐릭터 마케팅, 특히 영화 Inside Out(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들을 도입하게 될 경우, ‘만족화’라는 예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 소주는 ‘최적화’라는 개념 하에 기존 여성 연예인 마케팅으로 target market인 2~50대의 남성 소비자 공략을 중점적으로 했다면, 캐릭터 마케팅은 소주를 상대적으로 덜 선호하는 여성 소비자 공략한다는 점에서 ‘만족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만족화는 목표에 대하여 결과가 특정 기준치 이상이라면 현상 유지를 하고 그렇지 않다면 개선하는 것을 뜻한다.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과일소주)는 13.5도의 저도수 소주이긴 하지만, 다른 주류(맥주, 막걸리)에 비해 도수가 높은 술임에는 분명하고, 아직까지도 한국 사회에서는 여성 소비자들은 남성 소비자들에 비해 소주의 선호도, 소비량이 낮다. 이러한 점을 상쇄시키기 위해 캐릭터 중에서도 2015년 여름 개봉하여 약 500만의 관객 수를 기록했고, 상당한 파급력을 끼친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들을 통한 마케팅을 실시하면, 이미 익숙해진 캐릭터의 친근감을 바탕으로 구매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아기자기한 인사이드 아웃의 등장인물들을 상품화하면서 여성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생각된다.
② 감성 마케팅
또한, 캐릭터 마케팅은 감성 마케팅의 일환으로 생각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판단으로 물품을 구매, 사용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제품에 담긴 이야기에 따라, 혹은 자신들의 감성을 움직이는 제품에 더 소비량을 늘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심리적 요인에서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 감정은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태도를 변화시키려 하기보다 그 태도에 맞춰서 마케팅을 해야 한다. 현재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변화에 따라, 다양한 업체에서 감성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들을 ‘감정’에 따라 좋은데이 컬러 시리즈에 접목할 경우, 소비자들은 현재 자신들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캐릭터들이 내포하는 감정들과 동화시킬 수 있게 되므로 과일소주의 소비량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③ 저도수화 트렌드에 알맞은 마케팅
현재 소주, 과일소주 모두 전반적으로 도수가 낮아지고 있다. 이는 2000년대 이후 웰빙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높은 도수의 소주로 폭음하는 현상이 줄고, 낮은 도수의 소주로 부담 없이 마시는 문화가 새로이 자리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저도수화를 이끌어 온 소주 업체가 ㈜무학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무학은 1995년 25도 소주 시장에서 23도 소주를 출시했고, 2006년 말에 한국에서 처음으로 16.9도 소주인 좋은데이를 출시해왔다. 인사이드 아웃의 캐릭터를 도입하여 마케팅을 한다면, 캐릭터들의 귀여움이 도수가 다른 술에 비해 높은 소주를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고, 이러한 전략은 예전부터 저도수 소주 트렌드를 이끌어 온 ㈜무학의 제품에 특히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6. 결론 및 나의의견
수요는 결국 가장 기본적인 필요에 의해 발생한다. 필요를 분석해서 아직 존재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이것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과 제품, 마케팅만이 각종 신제품이 난무하는 레드 오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소주시장의 거시/미시적 분석, 현재의 연예인 마케팅에 대한 고찰, 기타 업계별 캐릭터 마케팅의 현황의 조사를 통해 처음처럼 과일소주에 가장 적합한 캐릭터 마케팅 대안을 제시하였다. 삭막한 현대 사회에서 유년기의 감성을 되살려주는 캐릭터 마케팅이야말로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과일소주가 처음 등장했을 때의 신선함을 잃은 지금, 업계에서 살아남으려면 또 다시 혁신을 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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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6.21
  • 저작시기20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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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4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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