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루소 ‘에밀’ (루소 에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고전의 이해 루소 ‘에밀’ (루소 에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목차

서론: 책 선정이유

본론
1. 루소의 생애
2, ‘에밀’ 저작동기
3, 에밀의 주요 내용
1) 소극적 교육방법
2) 적극적 교육방법

결론: 루소 교육론의 평가 및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이러한 점은 그의 교육론이 일반론에 머물
고 있을 뿐 구체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를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기도 하다.
발달 단계론을 중심으로 반복설과 비약설에 관련된 모순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루소의 발달 단계설은 아동의 발달단계를 너무 분명하게 구분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오히려 자연스러운 연속적 과정이 아닌 기계적인 단절적 과
정으로 파악했다는 비판이 있다.
발달 단계론을 통해서 루소는 인간이 정상적으로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동안 긴 정체기가 있는가 하면 자연적 충돌과 관심이 빠르게 변하는 급성장기가
있기도 한다고 밝힌다. 루소의 발달단계 이론은 현실적인 실현가능성이 결여되었다
는 한계가 있지만,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셋째,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
이 지적된다. 이 문제에 관련하여 루소가 범하고 있는 가장 커다란 오류는 남·녀의
차별성을 주장한 점이 아니라, 그러한 차이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하여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즉 남·녀의 차이를 당시의 사회문화적 상황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분석하고 있
는 것이다. 그리하여 루소는 결국 양자간의 차이를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그리고
교육의 양과 질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속성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불
변의 특징으로 고정화시켜 버렸다.
루소가 남·녀의 차이를 보다 융통성 있게 가변적인 것으로 파악했더라면, 과연
그의 여성교육론이 그렇게 보수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었을지 의문스럽다.
이러한 한계는 어쩌면 그가 남·녀의 사회문화적 차이의 원인을 암묵적으로 생물학
적 측면에 두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양성의 사회문화적 차이가 생물학적 차이
에서 비롯되었다는 견해는 현대의 여성론에서 가장 많은 비판을 받는 것 중의 하
나이며, 따라서 그러한 주장은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가진 이 같은 여러 모순과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서양 교육사
상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루소만큼 많은 영향을 미친 사상가도
그리 흔하지 않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서양 교육사상사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인 페
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 몬테소리, 케이, 듀이 등은 루소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루소의 영향은 어느 한 영역이나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문학, 종교,
교육, 정치, 사회 등 제반 영역을 망라하고 있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방법을 다음의 세 가지 내용으로 정리·해석·평가한다. 첫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관찰, 직관, 경험의 방법과 즉흥적이거나 임의적이지 않은
지속적인 규칙성·자발성·개별화·통합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자연의 원리에 기
초한 청년기 이전의 루소의 교육 방법이 인간이 아니라 자연에 더욱 의존하는 까
닭은 자연에 의한 교육이 개인의 자연적 성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
이었다.
자연주의 교육은 사물에 대한 관찰 및 실험을 중시함으로써 심리학과 교육의 과
학화에도 기여하였다. 자연주의는 교육과정의 핵심을 교육방법에 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루소의 교육방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모
든 방법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후일 교육이론이 보다 세부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보다 진보적이
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 데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이 아동을 신체훈련, 감각훈련, 노작교육을 통해서 정서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데 주안점을 둠으로써, 아동을
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감정과 정서와
행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할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점도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루소 자연주의 교육방법에 나타난 인본주의적 교육원리는 교육목적을 미래
가 아닌 현재에서 발견하고자 한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는 교육을
미래의 준비로 보지 않고 현재의 관심과 흥미에 맞춰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
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중심이 교사와 교재에서 아동으
로 전환되는 전기가 되었다. 그 결과 그는 일관되게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
으며 아동의 천부적 권리에 대해 열렬하게 지지하였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아동
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자리 잡게 된 것도 바로 루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우리는 루소를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지칭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대 교과과정의 구성은 루소의 교육원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
다. 루소의 교과과정에는 계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다양한 삶의 경험이 포함되어
있다. 현대의 교육이 고정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지식을 강제로 아동에게 주입하지
않고, 아동의 발달과정과 경험을 최대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
는 것도 루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이 외부에서 지식을 아동에게 강제로 주입하는 피동적 방
법을 주로 사용하였다면, 루소는 교육에 있어서 자유와 자율의 중요성을 강조함으
로써 후세의 민주주의 교육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먼저 현대 교
육에 있어서 민주적인 사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참고 자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
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http://tcha.home.uos.ac.kr. 2000
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학술논문.2003
김중현옮김, 장자크 루소 에밀 / 한길사(880), 2003.
권응호 역, 장 자크 루소, 에밀, 홍신문화사, 2006.
  • 가격2,9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7.03.23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21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