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자의 생애
2. 본문 요약
Ⅲ. 결론
Ⅱ. 본론
1. 공자의 생애
2. 본문 요약
Ⅲ. 결론
본문내용
. 나의 삶은 오롯이 내 것이며 얼마나 가까워도, 피가 이어져 있어도 타인은 타인일 뿐이다. 현대인들은 좀 더 ‘나’에 집중해야 한다. 개인 이기주의에 빠져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나에게 부끄럽지 않은’, 단지 그것을 목표로만 살아도 세상은 좀 더 활력이 넘치고 변화하지 않을까.
마지막으로 『논어』에 대한 평을 간단히 내리자면 『논어』는 그야말로 애틋한 유토피아이다. 『논어』에 기록된 모든 말들은 공자가 직접 쓴 글이 아니라 제자들의 기억에 의해 편집되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이 사실은 『논어』에 적힌 수많은 말들이 오류이거나, 왜곡일지도 모른다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모호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묵묵히 정독하다보면 그 ‘증명되지 않은 불확실함’은 서서히 옅어지며 ‘공자’의 이미지만이 선명히 떠오른다. 이상의 사회이지만 분명히 사회이며, 상상할수록 그 이미지가 선명해지는, 그야말로 유토피아와 같은 맥락이 아닌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자를 알았으면 좋겠고, 『논어』를 정독, 가능하다면 완독했으면 좋겠다. 수많은 사람들이 공자의 이 애틋한 유토피아를 접하고 자신의 유토피아를 생각하며, 어제보다 오늘 더 그 유토피아에 가까워지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논어』에 대한 평을 간단히 내리자면 『논어』는 그야말로 애틋한 유토피아이다. 『논어』에 기록된 모든 말들은 공자가 직접 쓴 글이 아니라 제자들의 기억에 의해 편집되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길 바란다. 이 사실은 『논어』에 적힌 수많은 말들이 오류이거나, 왜곡일지도 모른다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모호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묵묵히 정독하다보면 그 ‘증명되지 않은 불확실함’은 서서히 옅어지며 ‘공자’의 이미지만이 선명히 떠오른다. 이상의 사회이지만 분명히 사회이며, 상상할수록 그 이미지가 선명해지는, 그야말로 유토피아와 같은 맥락이 아닌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자를 알았으면 좋겠고, 『논어』를 정독, 가능하다면 완독했으면 좋겠다. 수많은 사람들이 공자의 이 애틋한 유토피아를 접하고 자신의 유토피아를 생각하며, 어제보다 오늘 더 그 유토피아에 가까워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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