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공통]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녀 간 성역할 특성이 변화되는 것을 융의 주장을 중심으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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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발달 공통]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녀 간 성역할 특성이 변화되는 것을 융의 주장을 중심으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1학년 인간발달 공통]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녀 간 성역할 특성이 변화되는 것을 융의 주장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남녀 간 성역할 특성 변화
1. 성역할의 개념
1) 정의
2) 고정관념
3) 원인
4) 사회화 과정
(1) 가족
(2) 학교
(3) 대중매체
2. 융의 주장으로 본 성역할 특성의 변화
1) 융의 분석심리학
(1) 생애
(2) 인간관
(3) 특성
(4) 주요개념
2) 아니마와 아니무스
(1) 개념
(2) 특성
3) 아니마와 아니무스 미분화
(1) 양상
(2) 미분화
4) 중년 이후의 성역할 변화
(1) 아니마의 객관화
(2) 아니무스의 비판적 성찰
(3) 성역할의 변화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심상을 의식적으로 투사케 함으로써 그것을 체험하고 그 체험을 관찰하기 위하여 이를 나와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융이 아니마의 인식을 위하여 우리에게 권하는 아니마의 객관화과 서로 통하는 말이다. 융은 자기의 내부에 있는 아니마와의 사적인 대화를 통하여 마음속에 있는 아니마 성향의 배경을 알 수 있게 된다고 하였던 것이다.
(2) 아니무스의 비판적 성찰
아니무스의 인식에 있어서는 이것의 외향화를 경계하여야 한다. 아니무스 의견은 곧잘 바깥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거기에 대한 일가견을 말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니무스에 사로잡힌 여성은 여성다움을 잃어버릴 우려가 있다. 안에 속하는 것을 밖으로 향하게 하기 때문이다. 아니무스는 의식의 외부 세계로 향한 관계 기능이 아니고 무의식으로 향한 관계 기능이다. 아니무스는 착상기능으로서 안으로 향하여 무의식의 내용을 머리에 떠오르게끔 해야 한다. 아니무스와의 만남도 아니마와 마찬가지로 아니무스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배경을 통하여 그 유래(동기와 의도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그녀는 원형과 마주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원형과 더불어 친숙해지고 동시에 그 영향에 맹목적으로 자기를 맡길 필요가 없어졌을 때, 우리는 자기실현의 가장 큰 난관을 통과하는 것이 된다.
(3) 성역할의 변화
성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남녀 모두 중년기 이후 특히 자녀의 성장 독립 이후에 여성성으로 전환하며 남성은 모친성이 보다 증가하고 여성의 경우는 지배성, 공격성, 자기중심성이 증가됨을 보이고 있다. 성역할 발달단계를 즉 남녀의 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미분화단계에서 남녀역할이 확실히 구분되면서 양극을 이루는 단계를 거쳐 분화되었던 성역할이 통합되는 단계로 구분하였던 레빈슨은 중년기에는 잠재되어 있던 개인의 인성 특성이 출현하기 시작하면서 남녀가 서로 유사하게 되며 50세경의 양성성을 지닌 여성이 심리적 성숙을 보이는 반면 여성성을 고수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심리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에는 50세경에 남성성을 유지하는 것이 심리적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음을 보고했다. 중년 남성의 위기감은 연령증가에 따른 부인의 남성성의 출현으로 더욱 악화된다. 즉 젊은 시절에는 자신의 여성적인 면을 부인의 의존성에 대한 후원을 통하여 해결하였으나 부인이 보다 공격적 주도적으로 변화하고 더 이상 복종적 역할을 하지 않음에 따라 남편은 자신의 여성성을 투사할 수 있는 복종적 역할이 가능한 젊은 여성을 찾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성적인 유혹이 그 어느 시기보다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점점 늙어 가는 아내를 볼 때 중년 남성의 눈에는 아내가 이전보다 볼품없게 보이게 되며 그렇게 되면 평소 부부간에 깊은 대화가 빈약하게 되고 부부 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주위의 다른 여성들을 쳐다보게 되며 그의 환상을 충족시켜주는 다른 여성에게로 향하고 싶은 유혹을 받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마음이 안정되어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자아상도 변하기 때문에 남성은 성적인 유혹의 영역에서 더욱 약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남성들은 영화나 비디오, 잡지 등을 통하여 자신의 성적 불만족을 해결해 보려고 하지만 오히려 그것은 불만족만 더욱 조성하며 성적 유혹을 더욱 부채질하는 결과만 빚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전통사회에서 중년기 남성은 전능한 신에 의존함으로써, 자신의 여성성, 의존성을 갈등 없이 해결 할 수 있었으나 중년기 남성의 여성성을 정당화하고 후원할 만한 적절한 제도가 결여된 현대의 중년 남성은 신경성 질병, 알코올 중독증, 병리적 증세를 통하여 자신의 의존성, 수동성을 해결한다는 것으로 이들은 거부된 의존성을 지닌 채 병원의 환자가 됨으로써 의존성의 표현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결국 중년 남성으로 하여금 필연적인 상실감과 노화에 적응토록 하는 것보다는 중년 남성의 의존적 수동적인 성이 올바르게 이해되고 바람직한 인성으로 받아들여진다면 보다 융통성 있는 자아를 위한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다 하겠다.
Ⅲ. 나가며
아니마, 아니무스의 의식화는 개체의 통일된 인격의 실현, 즉 자기실현의 과정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함은 말할 것도 없는 일이나 이 작업은 자아와 페르소나와의 구별, 그림자의 인식에 비해서 매우 어려운 과제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마음의 신화적 측면은 어린이에게서 체험이 되었다가 성장함에 따라 의식에서 분리되어 무의식적 기능으로 남아 있게 된다. 마음의 상실, 적어도 의식 표면에서의 상실이 일어난다. 중년 이전의 젊은 사람들은 아니마의 전적인 상실을 특별한 마음의 상처 없이 견디어 낼 수 있다. 남자는 사회적으로 주어진 남자로서의 역할만을 완수해 가는 것으로 큰 문제를 일으킴이 없이 지낼 수 있다. 그러나 중년 이후의 지속적인 아니마 상실은 그의 생동감올 점진적으로 희생시키게 된다. 그는 결국 조로(早老)하여 성격상의 경직, 단조, 완고 부질없는 원칙의 나열에 사로잡히거나 반대로 체념, 피로, 게으름, 유치하고 의존적인 행동, 책임감 상실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다행히도 외적 인격으로 경화된 인간에 있어서도 무의식의 자율적인 대상기능이 일어나 내적 인격의 체험을 하도록 하여 이런 정신적인 노화를 방지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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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영(2005) 분석심리학, 일조각
게르하르트베어, 김현진 역(1999) 융, 한길사
서석연 역(200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유영주 외(2007) 가족관계학,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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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희(2005) 한국여성의 가사노동과 경제활동의 역사, 학지사
변혜정 외(1997) 여성 여성학, 단국대학교 출판부
남인숙(1996) 왜 여성학인가,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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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0.06
  • 저작시기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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