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한국희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제2장 희곡의 구조
제3장 희곡의 인물
제4장 희곡의 언어
제5장 희곡의 논리와 관념
제6장 희곡의 유형(1) - 비극과 멜로드라마
제7장 희곡의 유형(2) - 희극, 소극, 서사극, 부조리극


제2부 한국희곡론 - 역사편

제8장 근대 이전의 연극과 희곡
제9장 근대 초창기의 연극과 희곡
제10장 1920년대 근대극의 진입 - 김우진론
제11장 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1 - 송영론
제12장 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2 - 유치진론
제13장 1930년대 근대극의 개화 3 - 함세덕론
제14장 근대극과 전통의 수용 - 오영진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 뜻하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음
④ Theatre(연극)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Thea(‘보다’라는 뜻의 동사)+tron(수단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형 어미)의 합성어임
⑤ 연극은 음악, 미술(조각), 건축, 무용, 문학 등과 함께 예술영역에 해당함
⑥ 연극은 대부분 배우를 통해 현재 행동을 언어로 표현해 낸 문학, 즉 희곡을 토대로 이루어짐
⑦ 연극은 무대 위의 공간에서 살아 있는 인간의 움직임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용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님
⑧ 연극은 일정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양식에 큰 영향을 받음
⑨ 연극은 무대 위의 소품과 세트를 구성하기 위해 미술과 조각의 도움을 필요로 함
⑩ 희곡작품자체가 문학의 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실제로 공연되지 않고서는 존재하지 않음
⑪ 희곡과 연극 이외에 극작품(play)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함

2. 연극의 발달과정과 영화
① 연극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 및 이와 관련된 복합적인 예술작업을 의미함
② 원시 연극은 오래 저 인류의 실용적인 모방행위에서 출발함
③ 제의 주관자들의 주술적 행동에서도 오늘날의 연극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음
④ 고대 그리스 연극은 종합예술격인 합창 송가로부터 발생함
⑤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미 정형화된 작품을 선보인 이후, 로마시대에도 세네카를 비롯한 극작가들의 작품이 읽히거나 공연되어옴




- 중략 -
  • 가격9,000
  • 페이지수74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7.10.18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0361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