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라인 마케팅과 한국시장공략전략제언] 네이버 LINE 라인 서비스분석과 마케팅 및 일본진출사례분석및 네이버라인의 한국시장공략전략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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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네이버라인 마케팅과 한국시장공략전략제언] 네이버 LINE 라인 서비스분석과 마케팅 및 일본진출사례분석및 네이버라인의 한국시장공략전략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바일메신저 산업분석

2. 네이버라인 LINE 서비스소개

3. 네이버라인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네이버라인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네이버라인 다양한 마케팅전략
(1) PPL 마케팅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3) SNS 마케팅
(4) 차별화 마케팅
(5) 일본진출 마케팅전략

6. 한국시장 공략위한 마케팅 전략제언

본문내용

라마나 영화상에서 상품을 쓰는 배우가 인기 배우이거나 혹은 상품이 스토리 안에서 주요 기능을 한다면 브랜드 이미지는 더욱 긍정적으로 제고된다.
-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별에서 온 그대’에서 PPL 광고를 한 LINE은 극 중 주요 웃음 포인트에서 등장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이미지 제고를 할 수 있었다.
2) 저렴한 비용
- PPL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비용이다. TV 광고보다 훨씬 적응 비용을 필요로 한다.
- 최근 LINE의 PPL 프로모션은 ‘최저 비용으로 최적의 효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3) 글로벌 기업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
- 세계 시장을 하는 글로벌 기업에게 PPL은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 만양 영화나 드라마가 성공을 거두면 전 세계의 수 많은 사람들을 관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데 이는 다른 매체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최근 LINE도 PPL 덕분에 중국 시장에서 아주 큰 이미지 제고를 할 수 있었다.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네이버라인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이버라인의 가입자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라인’의 가입자는 곧 7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주요 시장이 해외라는 점에서 향후 성장 여력은 더 높다고 판단된다. 모바일게임 등의 상용화를 통해 다양한 수익모델이 추가되었다.
라인이 최초로 론칭한 모바일게임 ‘라인 버즐’이 출시 96일만에 1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였는데, 1개 게임의 3개월간 영업예상이익은 60억원으로 예측하고 있다. 라인은 모바일게임 퍼블리셔라는 점에서 개발사 입장에서는 RS에 따른 매출액(35% 배분율)이 바로 영업이익이기 때문이다.
특히, 연중 매출액이 유지될 수 있는 수명주기가 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또는 3~4개의 라인 게임이 연간 출시될 경우에는 일본 라인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 이익 규모는 게임빌, 컴투스의 연간 영업이익 이상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전략적 제휴를 통한, 라인에서 출시되는 게임들의 매출액의 35%를 네이버 라인이 가져가는 셈이기 때문에 제휴 게임들의 매출액이 클수록 네이버라인의 이익 또한 커지는 셈이다.
(3) SNS 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 및 공식 블로그를 이용”
라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리고 고객과 상호작용하고 있다. 또한 공식 블로그를 이용해 영업성과 같은 내용들도 게시되어 사용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라인의 지속적 사후관리를 통해 충성고객으로 유지 될 수 있다.
(4) 차별화 마케팅
대표적 경쟁사인 카카오톡에는 없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무료 음성통화 뿐만 아니라 영상통화도 가능하며 일본어 통역기능을 추가하면 번역을 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그 외에도 날씨정보와 옆에 있는 친구와 핸드폰을 흔들면 서로 검색이 되는 흔들기 기능도 추가되어있다. 이런 특수한 기능들로 다른 메신저들과는 다른 차별화전략을 펼치고 있다.
(5) 일본진출 마케팅전략
“한국 브랜드를 숨기고 일본 시장 침투”
현재는 NHN 라인(LINE)이 일본시장에서 많은 유저를 보유하며 인기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되었지만 NHN 라인(LINE)이 진입할 당시, 반한감정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한감정은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상황이 복잡하게 연관되어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TV를 틀면 항상 한국의 드라마가 나오고 어딜가나 길에선 K-POP이 나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본인들은 한국의 드라마와 K-POP과 같은 한류에 일본 문화시장이 정복당했다 생각했으며, 독도와 같이 영토 문제가 맞물리며 최근 1-2 년간 반한감정은 어느 때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NHN 라인(LINE) 또한 한국산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이유로 ‘조센징 어플’, ‘한국산 어플’ 이라는 안티성 댓글과 바이러스가 생긴다, 개인정보가 유출된다는 유언비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이에 NHN 라인(LINE)은 NHN JAPAN이 실제 한국 네이버의 자회사임이 사실이나 NHN 라인(LINE)은 NHN JAPAN에 의해 개발되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바이러스와 개인정보가 유출된다는 소문은 다 헛소문이라는 점을 명백히 밝히며 안티세력들을 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6. 한국시장 공략위한 마케팅 전략제언
대부분의 사업들이 platform 효과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메신저의 경우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나 혼자 바꾼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나와 연락하는 사람들까지 모두 함께 바꿔야 비로소 brand switching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경우, 아직 문자메시지가 유료이던 시절에 깔끔한 UI와 "카톡"이라는 사운드마케팅, 무엇보다도 무료라는 최대의 강점을 이용해 폭발적으로 소비자들을 끌어 모았다. 그 결과 온라인 메신저로써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던 네이트온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모바일 메신저 업계의 거두로 거듭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Line은 시장 후발주자로써 기존 카카오톡 사용자들을 끌어당길만한 핵심적인 요소가 부재하다. 캐릭터를 활용한 컨텐츠 - Line friends로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카카오톡 역시 Kakao friends를 출시하며 대응하였고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설상가상으로 플래시콘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brand loyalty가 더욱 강화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지금 상황에서 사실 Line이 시장점유율을 폭발적으로 늘릴 방안은 없다.
다만 블로그와 카페 서비스에서 카카오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 시장점유율을 점진적으로는 늘려나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는 현재 네이버 카페와 라인으로 나눠져있는 어플을 합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 NHN 역시 platform 사업자로써 자사의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무분별하게 퍼뜨리고 있다. 하지만 최소한 국내시장에서 만큼은 카카오톡이 메신저로써 압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Line만으로 경쟁하기엔 역부족이다. 따라서 네이버 카페앱과 Line을 합쳐서 네이버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점진적으로 저변을 넓혀가는 전략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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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1.10
  • 저작시기2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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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2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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