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비트겐슈타인의 아름다움 그리고 예술
Ⅲ. 마무리하며
Ⅳ. 참고문헌
Ⅱ. 비트겐슈타인의 아름다움 그리고 예술
Ⅲ. 마무리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만약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이 칸트의 말대로 몇 가지 계기로부터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관념 작용이라면, <그림 6>은 아름답지 않은 추한 것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의 아름다움의 개념은 어떠한가? 이것들의 부정 즉 예전에는 아름답지 않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저지하고 경감하고 있지 않은가? 이처럼 칸트의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은 과거의 유물로써 귀감을 삼는 차원에서 그 이해를 마무리 짓는 편이 좋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아름다운 것”이 저지른 부정은 계속될 것이며 그 의미의 확산 혹은 소멸이란 가능하지 않고 멈춰서 그저 그것을 찾지 못한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 선을 그으며 서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트겐슈타인은 다른 철학적인 관념 또한 그렇지만 아름다움에 대해서도 소수만이 느낄 수 있는 한정된 아름다움이 아닌 놀이 속에서의 아름다움의 개념으로 그것을 확장시켰다는 데에서 그를 아름다움에 관해 가장 잘 말한 사람으로 선택할 수 있었다.
Ⅲ. 마무리하며
이처럼 현대의 아름다움은 고정적이지 않고, 사람에 따라서, 나라에 따라서 즉 삶의 형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대상(혹은 작품)과 그것을 느끼는 사람 사이의 놀이 속에서 가능할 것이다. 지금까지 비트겐슈타인의 아름다움과 예술을 보는 관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그는 고대부터 근대까지 내려오던 아름다움의 보편적 본질에 대한 개념을 파괴하여 그렇게 생각해온 개념의 어리석음과 그것들의 저지른 부정을 일깨워주웠다. 또한 한정되고 좁은 의미로 인식되어 왔던 아름다움을 확장시켰다는 데서 그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 아름다움에 관해 가장 잘 말하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논의가 하나의 완전무결한 진리로 자리 잡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이는 비트겐슈타인이 원하는 일이 아닐뿐더러, 또 다른 엘리트주의(혹은 파벌주의)의 등장을 야기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는 하나 현재까지의 아름다움의 고찰에서 이 정도의 전환을 준 사람은 칸트 이후의 현대 미학에 있어서는 비트겐슈타인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도서
비트겐슈타인, 논리 철학 논고, 이영철 옮김, 책세상, 2006
비트겐슈타인, 문화와 가치, 이영철 옮김, 책세상, 2006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 옮김 판단력비판 아카넷, 2009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2 휴머니스트, 2015
Ⅲ. 마무리하며
이처럼 현대의 아름다움은 고정적이지 않고, 사람에 따라서, 나라에 따라서 즉 삶의 형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대상(혹은 작품)과 그것을 느끼는 사람 사이의 놀이 속에서 가능할 것이다. 지금까지 비트겐슈타인의 아름다움과 예술을 보는 관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그는 고대부터 근대까지 내려오던 아름다움의 보편적 본질에 대한 개념을 파괴하여 그렇게 생각해온 개념의 어리석음과 그것들의 저지른 부정을 일깨워주웠다. 또한 한정되고 좁은 의미로 인식되어 왔던 아름다움을 확장시켰다는 데서 그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 아름다움에 관해 가장 잘 말하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러한 논의가 하나의 완전무결한 진리로 자리 잡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이는 비트겐슈타인이 원하는 일이 아닐뿐더러, 또 다른 엘리트주의(혹은 파벌주의)의 등장을 야기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는 하나 현재까지의 아름다움의 고찰에서 이 정도의 전환을 준 사람은 칸트 이후의 현대 미학에 있어서는 비트겐슈타인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도서
비트겐슈타인, 논리 철학 논고, 이영철 옮김, 책세상, 2006
비트겐슈타인, 문화와 가치, 이영철 옮김, 책세상, 2006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 옮김 판단력비판 아카넷, 2009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2 휴머니스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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