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선교신학] 한국의 토착화 신학 (선교학 사전 - 칼 뮬러 테오순더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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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선교신학] 한국의 토착화 신학 (선교학 사전 - 칼 뮬러 테오순더마이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과 토착화신학 논쟁.
2. 한국신학과 토착화신학과의 관계.
3. 종교신학으로서의 토착화신학.
4. 감리교의 토착화신학자들.
5. 비판과 과제

본문내용

어머니를 사랑한다는 일편단심 때문에 우리는 결코 친구의 어머니는 어머니가 아니고 내 어머니만 어머니라고 배타적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상식적인 일상체험입니다. 성숙한 그리스도교 신앙은 그리스도 신앙에 주체적으로 관계하면서도 다른 교파사람과 다른 종교인들의 신앙의 자유와 양심을 존중합니다.”
5. 비판과 과제
1) 토착화신학의 비실천성
→ 토착화신학은 한국 교회 현장에서의 예전, 찬송가, 성경번역, 예복, 교회형태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해 선교적 차원에서 해명하고, 실천하는 것이 부족함.
2)토착화신학의 좁은 문화이해
→ 한국의 토착화신학은 문화를 종교차원으로 작게 환원시킴.
→ 문화는 정치, 종교, 도덕 등을 포괄하는 “삶의 포괄적 실체”다.
→ 선교적 상황이 정치 경제적 차원과 종교 문화적 두 차원으로 나뉜다고 할 때,
토착화 신학은 한국의 상황에서 종교 문화적 차원을 주로 주목한다.
3) 토착화신학의 교인 대중 확보 실패
→ 토착화신학은 난해한 서술방식과 개념의 사용으로 교인 대중의 접근을 어렵게 함.
ex) 윤성범은 성의 신학의 벙법론적 특징의 어려움.
→ 문화는 아름다운 모습과 추한 모습을 지닌다.(칼 뮬러, 테오순더마이어)
→ 그것이 이방문화, 나의 문화와는 다른 낯선 문화이고 추하다고 해서 파괴해서는 안됨.
(문화적 파괴주의)
→ 남의 문화가 아름답다고 해서 그대로 일방적으로 모방하는 것도 좋지 않음.
(문화적 낭만주의)
→ 이 양자 사이에서 한국의 토양에 이미 뿌려진 복음의 씨앗이 교회 현장에서 새로이 뿌리를 내리도록 토착화신학은 그 선교적 지평을 열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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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5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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