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18) -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은 무엇인지 종양의 병기(cancer staging)가 무엇인지 외 - 방송통신대 기초간호과학 공통형레포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18) -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은 무엇인지 종양의 병기(cancer staging)가 무엇인지 외 - 방송통신대 기초간호과학 공통형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종양의 병기,TNM분류방법,기초간호과학,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DIC의 발생기전,기초간호과학,DIC관련 혈액검사,사용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기초간호과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1)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은 무엇인지, 2) 종양의 병기(cancer staging)가 무엇인지?, 3) 악성종양에 대한 병기를 분류하는 방법 중 TNM 분류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과 전신 영향
①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국소 영향
② 종양이 인체에 미치는 전신 영향

2) 종양의 병기(cancer staging)는 무엇인가

3) 악성종양에 대한 병기를 분류하는 방법 중 TNM 분류방법
① T분류 : 종양의 크기 또는 침윤정도
② N분류 : 국소 림프절의 전이정도
③ T분류 : 원격전이의 유무

2. 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2)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을 설명하고, 3) DIC 관련 혈액검사, 4)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5) DIC 환자의 간호중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 혈액응고과정의 3단계

2) 범발성 혈관 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① 트롬빈 형성이 증가하는 경우
② 항 혈전기전이 감소하는 경우
③ 피브린 형성 속도가 제거 속도를 초과하는 경우

3) DIC 관련 혈액검사

4)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① DIC에 의한 혈전형성 방지를 위한 약물
② DIC에 의한 출혈 방지를 위한 약물

5) DIC 환자의 간호중재 내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자의 양이 부족하면 PPT가 지연된다. 정상치 범위는 30~40초이다.
- 안티트롬빈Ⅲ (AntithrombinⅢ, ATⅢ) 농도 검사
범발성 혈관 내 응고 증후군의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 바로 ATⅢ 의 감소이다. ATⅢ는 간에서 합성되는 당단백질로 432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성화된 응고인자를 비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인자이다. 정상치 범위는 60~120% 이다.
- 혈소판 수치의 측정
혈소판은 혈액응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혈소판 수치가 100,000개/㎣ 이하를 혈소판 감소증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경우 출혈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혈소판 수치가 400,000개/㎣ 이상은 혈소판 증가증으로 이러한 경우 색전증의 발생이 있을 수 있다.
- 출혈 시간
출혈이 발생하고 1~9분 내에 자연적으로 지혈이 완료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상치를 벗어났을 경우 혈액응고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한다.
4) 사용 약물의 약리작용과 부작용
① DIC에 의한 혈전형성 방지를 위한 약물
- 헤파린
혈괴의 형성을 억제하는 약리작용이 있으나 혈전형성이 나타나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 쿠마린
비타민 K 혈액응고요인인 인자 Ⅱ,Ⅶ,Ⅸ,Ⅹ의 간장 내 합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혈액응고요인들이 활성화되어 정상적인 혈액응고가 진행되게 된다.
- 안티트롬빈Ⅲ(ATⅢ)
ATⅢ은 간에서 합성되는 당단백질로 트롬빈을 비롯하여 Ⅸ,a,Ⅹa,a,a 인자 등을 억제하여 항응고효과를 보이는 단백분해효소이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의 환자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ATⅢ 농도의 감소인데 ATⅢ를 투여하여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에 도움이 된다. 부작용으로는 발진, 구토, 발열의 증상이 있다.
- 아스피린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하여 혈전형성을 방해하는 항혈전약물 중 대표적인 약물이다. 아스피린은 혈소판의 ADP 유리를 억제하고 프로스타글란딘과 트롬복산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게 된다. 투약 중지 후에도 수일간 지속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있게 투약하여야 한다.
② DIC에 의한 출혈 방지를 위한 약물
- 피브린
피브린은 단백질망을 형성하여 혈액응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대표적인 약물로 젤라틴 스펀지가 있다. 젤라틴 스펀지는 중량의 약 50퍼센트의 혈액을 흡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주로 창상출혈에 사용된다.
- 프로타민 설페이트,
프로타민 설페이트는 헤파린과 이온결합을 하여 안정적인 복합물을 형성하는데 이는 헤파린의 항응고작용을 봉쇄한다. 따라서 헤파린이 과량 투여된 경우 또는 헤파린의 잔여 작용을 중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 비타민 K
혈액응고의 첫 번째 단계에서 필요한 프로트롬빈은 비타민 K의 존재 하에 간에서 생성된다. 따라서 비타민K가 부족하면 혈액응고 첫 번째 단계에서 지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경우 비타민K의 공급으로 혈액응고기전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다.
5) DIC 환자의 간호중재 내용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의 치료는 교정가능한 원인 질환의 치료로 이루어진다. DIC의 치료는 항응고제 사용으로 응고반응을 억제시키는 방법과 지속적인 출혈을 억제하기 위한 치료의 두 가지로 이루어진다. 항응고제로는 헤파린이 자주 사용되는데 트롬빈 생성을 감소시키고 더 이상의 응고인자 소모를 방지해 준다. 그러나 출혈이 있는 환자에서의 치료에는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하는데 임상적으로 뚜렷한 혈전증이 있는 경우에는 헤파린 사용이 가장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티트롬빈Ⅲ(ATⅢ) 또는 serine 단백분해효소 억제제인 Gabexate mesilate (FOY)가 근래에 와서 DIC치료에 사용되고 있는데, 안티트롬빈Ⅲ(ATⅢ) 결핍시에 응고반응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DIC 치료효과를 강화시키기 위하여 헤파린과 안티트롬빈Ⅲ(ATⅢ)가 동시 투여가 사용되기도 한다.
출혈을 억제하기 위한 치료로서 원인 질환의 치료 중 가장 쉽고 빠른 처치는 보충요법이다. 일반적인 보조요법은 결핍된 응고인자를 보충해 주는 방법으로 농축적혈구, 신선동결혈장 및 혈소판 등을 보충해 주게 된다.
Ⅲ. 결 론
종양(악성 신생물, 암)은 34년 동안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로 집계될 정도로 많은 환자들이 겪고 있는 질병이다. 따라서 간호의 과정에서도 종양으로 고통 받는 환자를 가장 많이 접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종양의 신체적 영향과 함께 종양의 병기를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보면서 종양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은 지혈에 작용하는 인자들이 과다하게 활성화되어 필요 이상으로 응고작용이 심하게 일어나게 되는 것을 말하는 질병으로 응고장애로 인한 혈전이 형성되어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출혈을 보이는 질환이다. 응고 과다와 출혈이 동시에 통제 불가능의 상태로 일어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의 발생기전과 함께 DIC를 위한 혈액검사와 사용 약물의 약리 작용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실제 DIC 환자를 위한 간호 계획을 세워보는 과정은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참고문헌
최명애 외.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유철주. 혈액응고 기전에 대한 고찰. J Korean Soc Neonatol. 2001;18:1~5
이선옥 외.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김형태, 문철신, 허현언, 김광용, 이준학, 권영은, 유착태반 산모에서 발생한 파종성혈관내응고증, Anesth Pain Med 2009; 4: 265~268
윤병인·이정열·노희종·주민하·전만조·안종호·장흥문, 복부 대동맥류에서 발치 후 발생한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 1예, 대한내과학회지 : 제 61권 제 5호 2001
지제근, 알기쉬운 의학용어 풀이집 제 3판, 고려의학, 2004
형우진, 위암 환자의 생존율 분석에 근거한 새로운 병기분류법의 제안,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질환백과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8.04.09
  • 저작시기201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22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