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논의의 필요성
Ⅱ. 대조분석의 의미
Ⅲ. 음운 대조의 의미와 예시
Ⅳ. 참고문헌
Ⅱ. 대조분석의 의미
Ⅲ. 음운 대조의 의미와 예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 최대 한 개의 자음만 올 수 있지만 영어의 경우 glimpse [glimps]와 같이 세기의 자음이 연속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즉, 영어에서 음절두음으로 올 수 있는 자음연속의 수는 최대 3개까지이며 음절말음에서는 4개의 자음이 연속으로 와서 CCCVCCCC라는 음절구조까지 형성할 수 있다.
초분절음은 분절음의 단위를 뛰어넘는 것으로서 분절음들이 연결되어 이루는 음절이나 단어, 구절 등의 초분절적 단위에서 나타나는 강세나 억양, 성조, 음장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특히 이는 한국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이다. 한국어 표준어의 경우는 강세가 없는 반면에 영어의 경우는 가장 중요한 부분에 강세를 두는 가치의 강세, 대조를 위해 하나의 단어 안에서도 음절이 이동하는 대조의 강세, 문장의 발화에 있어 리듬에 맞도록 강세를 이동하여 맞추는 리듬의 강세 등이 존재한다. 예컨대 영어의 경우 \'The number of boys in the school is decreasing while that of girls is increasing\'이라는 문장에서 increase와 decrease가 본래 어휘 수준에서는 뒷부분에 강세를 두지만 실제 발화에서는 대조를 위해 그 강세가 앞 음절로 옮겨지게 되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김남길, 『대조 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2010.
이계순, 『영한 음운 및 어휘의 대조분석』, 1990.
이미향, 『영어계 외래어 수용으로 본 한국어 음절구조 고찰』, 2006.
최경진, 『고등학교 영어듣기평가와 초분절음 이해도의 상관관계』, 2009.
초분절음은 분절음의 단위를 뛰어넘는 것으로서 분절음들이 연결되어 이루는 음절이나 단어, 구절 등의 초분절적 단위에서 나타나는 강세나 억양, 성조, 음장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 특히 이는 한국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이다. 한국어 표준어의 경우는 강세가 없는 반면에 영어의 경우는 가장 중요한 부분에 강세를 두는 가치의 강세, 대조를 위해 하나의 단어 안에서도 음절이 이동하는 대조의 강세, 문장의 발화에 있어 리듬에 맞도록 강세를 이동하여 맞추는 리듬의 강세 등이 존재한다. 예컨대 영어의 경우 \'The number of boys in the school is decreasing while that of girls is increasing\'이라는 문장에서 increase와 decrease가 본래 어휘 수준에서는 뒷부분에 강세를 두지만 실제 발화에서는 대조를 위해 그 강세가 앞 음절로 옮겨지게 되는 것을 이야기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김남길, 『대조 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2010.
이계순, 『영한 음운 및 어휘의 대조분석』, 1990.
이미향, 『영어계 외래어 수용으로 본 한국어 음절구조 고찰』, 2006.
최경진, 『고등학교 영어듣기평가와 초분절음 이해도의 상관관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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