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드라마 개괄
II. 프로타고니스트의 탄생
III. 극을 추동하는 각성 3단계
IV. 완벽에 가까운 프로타고니스트
V. 결론
II. 프로타고니스트의 탄생
III. 극을 추동하는 각성 3단계
IV. 완벽에 가까운 프로타고니스트
V. 결론
본문내용
난 항상 마지막 대사부터 쓴다고. 마지막 순간, 제일 끝 장면을 가장 먼저 써요."라고 포터는 말한다. 나보코프는 첫 단어를 쓰기 전에 전체를 작업 노트에 그려놓고 시작한다.² 또 어떤 작가들은 그런 것들이 아주 끔찍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작가마다 작법론이 다 다를 테고 우열은 없을 테다.
<투윅스> 보면서는 포터를 떠올렸다. 소현경 작가 또한 마지막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작가가 아닐까, 생각했다. 인간의 본질을 다루기 위해 몸의 플롯으로 결말까지 치밀하게 짜두고 시작했기 때문에 균형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이야기만큼이나 정해진 결말로 내달리면서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이야기는 매력적이다.
작품의 세계관에 대한 개인적인 동의 여부에 상관없이 결론의 논, 그 속에 철학이 있는 드라마는 언제나 반갑고 기쁘다. 소현경 작가의 작품 중 시청률로 크게 성공한 극은 아니지만 작가로서의 철학이 가장 진하게 묻어난 극본으로서 깊은 여운을 주는 드라마였다.
*참고도서
¹ 철학자와 늑대 / 마크 롤랜즈 / 강수희 역 / 추수밭 / 2012
²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 로널드 B. 토비아스 / 김석만 역 / 풀빛 / 2007
<투윅스> 보면서는 포터를 떠올렸다. 소현경 작가 또한 마지막을 정해놓고 시작하는 작가가 아닐까, 생각했다. 인간의 본질을 다루기 위해 몸의 플롯으로 결말까지 치밀하게 짜두고 시작했기 때문에 균형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이야기만큼이나 정해진 결말로 내달리면서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이야기는 매력적이다.
작품의 세계관에 대한 개인적인 동의 여부에 상관없이 결론의 논, 그 속에 철학이 있는 드라마는 언제나 반갑고 기쁘다. 소현경 작가의 작품 중 시청률로 크게 성공한 극은 아니지만 작가로서의 철학이 가장 진하게 묻어난 극본으로서 깊은 여운을 주는 드라마였다.
*참고도서
¹ 철학자와 늑대 / 마크 롤랜즈 / 강수희 역 / 추수밭 / 2012
²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 로널드 B. 토비아스 / 김석만 역 / 풀빛 / 2007
추천자료
- 드라마 아일랜드 캐릭터 패션
-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 콤플렉스에 관한 연구
- 드라마 속 불륜과 현실에서의 불륜에 대한 원인분석과 현상
- 사회언어학의 의의, 국어방언의 사회언어학, 드라마의 청자대우법에 대한 사회언어학, 인터넷...
- 80,90년대 특정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시대별 시대상을 반영한 드라마 연관성 조사분
- 드라마와 한류열풍 - TV 드라마 연대기
- 사이코드라마
- 일본드라마 - 가수들의 드라마 출연에 관한 한일 비교
-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 TV드라마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분석 ①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
- [드라마 사랑비 vs 영화 클래식] 드라마방영금지 및 저작물처분금지 등 가처분 신청 - 서울...
- 드라마 가치사슬.수익구조 & 드라마 산업현황[Drama value chain structure and revenue ...
- 드라마를 통해 보는 권선징악
- <드라마의 제왕> 플롯 분석과 비평 드라마감상문
- tvN <몬스타> 드라마감상문 뮤직드라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