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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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너무나 ‘아우라’적인
2, 아우라의 3요소
3,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4, 아우라의 몰락, 거리감의 소멸
감상
참고문헌
요약
1, 너무나 ‘아우라’적인
2, 아우라의 3요소
3,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4, 아우라의 몰락, 거리감의 소멸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제적인 후원자나 수집가가 되었다. 예술과 사회라는 새로운 관계가 나타나게 되었으며, 예술은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여나가게 되었다.
감상
복제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예술 작품의 아우라를 점점 쇠퇴시키게 되었다. 더불어 인간의 지각 방식도 변화하기에 이른다. 복제 매체를 통해 대중들은 예술 작품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예술 작품의 기능 또한 변화하게 되면서 그것을 지각하는 방식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기술적 복제 가능성은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예술 작품이 의식적 가치에 기대어 살아온 기생적 삶의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벤야민은 특히 사진에서 예술 작품의 ‘의식가치’가 물러나게 된다고 파악한다. 하지만, 그는 초기 사진에서 아우라가 마지막으로 나타난다고 언급한다. 그는 그 원인을 초기 사진의 기술적 한계와 사진 대상에서 찾는다. 초창기 사진술은 매우 협소했다. 초기 사진은 야외에서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해 사진을 완성했다. 그 한 장의 사진에는 각각 다른 시간대의 빛이 담겨있었다. 한 장의 사진에는 가장 밝은 빛에서 가장 어두운 그늘까지 이어지는 명암이 차례대로 나타났다. 그 결과 사진에는 미묘한 분위기가 생겨났다. 초기 사진에서는 정확한 상이 맺히지 않았다. 오랜 시간 노출되어 빛과 어둠이 섞여 희미한 색조와 불명확한 상이 맺히게 되자 미묘한 회화적 분위기가 나타났다. 그는 이러한 초기 사진의 특징을 통해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를 보았다. 초기 사진에 나타나는 아우라 현상은 사진 기술의 발전과 동시에 사라지게 된다. 광학이 발달하자 사진은 음영을 완전히 극복하고 현상들을 거울처럼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집광도가 높은 렌즈들을 통해 음영이 사라지게 되자, 초기 사진에 나타났던 아우라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사진의 확산과 대중화가 이뤄졌으며, 사진은 상업화되기 시작했다. 벤야민은 어제(E. Atget)의 등장으로 사진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파악한다. 어제의 사진은 그 이전의 사진과 확실히 구별된다. 그것은 대상의 차이에 있다. 그는 자신의 사진을 초상화의 그 어떤 대체물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자연 풍경의 경치 또는 사소한 일상의 모습을 사진에 담아냈다. 또한, 사람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파리의 거리를 마치 범행현장을 찍듯이 포착했다. 그 결과 그는 자신의 사진에서 ‘아우라’를 완전히 제거해 버렸다. 사진에서 인물이 사라지게 되자 사진은 역사적 사건의 증거물이 되기 시작했다. 벤야민은 어제의 사진을 아우라 적분 위기를 연출하는 요소가 사라짐으로써 현실에 덧칠해져 있던 아우라 적 요소를 지워버렸다고 해석한다. 이것은 바로 “아우라로부터 대상의 해방”을 의미한다. 기술복제시대의 새로운 형태의 예술 작품에서 이제 진정한 “탈아우라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예술의 기능 또한 복제로 인하여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된다. 기술복제시대 이전 Jean Eugene August Atget(1857-) 20세기의 대표적 사진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의 사진작가, 1910년경부터 사진에 전념하기 시작했고 파리 서민층의 풍속과 풍경을 상세하게 촬영하여 작가, 화가, 무대장치인, 애호가들에게 제공하였다. 심혜련, 「대중매체에 관한 발터 벤야민의 미학적 고찰이 지니는 예술 작품은 일반 시민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제의적 기능을 가진 예술 작품은 수용자들에게 막연한 두려움과 예술 작품에 대한 신비감을 주었다. 그것으로부터 생기는 예술의 아우 사적인 권위는 사진의 등장으로 인하여 흔들리게 된다.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감상
복제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예술 작품의 아우라를 점점 쇠퇴시키게 되었다. 더불어 인간의 지각 방식도 변화하기에 이른다. 복제 매체를 통해 대중들은 예술 작품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예술 작품의 기능 또한 변화하게 되면서 그것을 지각하는 방식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기술적 복제 가능성은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예술 작품이 의식적 가치에 기대어 살아온 기생적 삶의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벤야민은 특히 사진에서 예술 작품의 ‘의식가치’가 물러나게 된다고 파악한다. 하지만, 그는 초기 사진에서 아우라가 마지막으로 나타난다고 언급한다. 그는 그 원인을 초기 사진의 기술적 한계와 사진 대상에서 찾는다. 초창기 사진술은 매우 협소했다. 초기 사진은 야외에서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해 사진을 완성했다. 그 한 장의 사진에는 각각 다른 시간대의 빛이 담겨있었다. 한 장의 사진에는 가장 밝은 빛에서 가장 어두운 그늘까지 이어지는 명암이 차례대로 나타났다. 그 결과 사진에는 미묘한 분위기가 생겨났다. 초기 사진에서는 정확한 상이 맺히지 않았다. 오랜 시간 노출되어 빛과 어둠이 섞여 희미한 색조와 불명확한 상이 맺히게 되자 미묘한 회화적 분위기가 나타났다. 그는 이러한 초기 사진의 특징을 통해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아우라를 보았다. 초기 사진에 나타나는 아우라 현상은 사진 기술의 발전과 동시에 사라지게 된다. 광학이 발달하자 사진은 음영을 완전히 극복하고 현상들을 거울처럼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 집광도가 높은 렌즈들을 통해 음영이 사라지게 되자, 초기 사진에 나타났던 아우라 현상은 사라지게 된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사진의 확산과 대중화가 이뤄졌으며, 사진은 상업화되기 시작했다. 벤야민은 어제(E. Atget)의 등장으로 사진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파악한다. 어제의 사진은 그 이전의 사진과 확실히 구별된다. 그것은 대상의 차이에 있다. 그는 자신의 사진을 초상화의 그 어떤 대체물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자연 풍경의 경치 또는 사소한 일상의 모습을 사진에 담아냈다. 또한, 사람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파리의 거리를 마치 범행현장을 찍듯이 포착했다. 그 결과 그는 자신의 사진에서 ‘아우라’를 완전히 제거해 버렸다. 사진에서 인물이 사라지게 되자 사진은 역사적 사건의 증거물이 되기 시작했다. 벤야민은 어제의 사진을 아우라 적분 위기를 연출하는 요소가 사라짐으로써 현실에 덧칠해져 있던 아우라 적 요소를 지워버렸다고 해석한다. 이것은 바로 “아우라로부터 대상의 해방”을 의미한다. 기술복제시대의 새로운 형태의 예술 작품에서 이제 진정한 “탈아우라화”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예술의 기능 또한 복제로 인하여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된다. 기술복제시대 이전 Jean Eugene August Atget(1857-) 20세기의 대표적 사진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의 사진작가, 1910년경부터 사진에 전념하기 시작했고 파리 서민층의 풍속과 풍경을 상세하게 촬영하여 작가, 화가, 무대장치인, 애호가들에게 제공하였다. 심혜련, 「대중매체에 관한 발터 벤야민의 미학적 고찰이 지니는 예술 작품은 일반 시민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제의적 기능을 가진 예술 작품은 수용자들에게 막연한 두려움과 예술 작품에 대한 신비감을 주었다. 그것으로부터 생기는 예술의 아우 사적인 권위는 사진의 등장으로 인하여 흔들리게 된다.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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