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모른다. 한국 민요는 기쁨보다 한을 즐겨 노래했다. 그만큼 삶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또 한에 잠기는 선천성도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한을 담은 우리민요는 가락에 있어 京調(경조)를 띄었으며 용하게도 한을 간직한 채 마음속으로 이겨 나아가는 무서운 체념이 있었다. 발산할 줄 모르는 한이기에 더욱 한은 짙었을 가능성도 있다. 임동권, 『한국민요논고』(민속원, 2006), p.143.
2000년 전의 시대에 살고 있는 할매를 만날 수 있어 「공무도하가」의 사연을 얘기해줬다면 안쓰러워하며 ‘사는 게 다 그런 것 아니겠는가?’ 라고 대답했을는지 모르겠다. 아니 사실 그렇게 상상해서 멀리 갈 필요도 없다. 밖에 나가서 아무 사람이나 잡고 얘기해보자. 이 노래 「공무도하가」를 부르거나 얘기해온 것은 이런 이유로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참고문헌
白影 鄭炳昱 선생 10주기추모논문집 간행위원회,『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2.
장덕순外,『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증보판 2판), 1994.
이종출, 한국고시가연구, 태학사, 1989.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1(4판), 지식산업사.
임동권, 『한국민요논고』, 민속원, 2006.
임동권, 『한국민요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2.
최철 편저, 『한국민요론』, 집문당, 1992.
도정일최재천,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만나다)대담』, 휴머니스트, 2005.
진중권, 『(진중권의)현대미학 강의 : 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 2003.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새길, 2001.
2000년 전의 시대에 살고 있는 할매를 만날 수 있어 「공무도하가」의 사연을 얘기해줬다면 안쓰러워하며 ‘사는 게 다 그런 것 아니겠는가?’ 라고 대답했을는지 모르겠다. 아니 사실 그렇게 상상해서 멀리 갈 필요도 없다. 밖에 나가서 아무 사람이나 잡고 얘기해보자. 이 노래 「공무도하가」를 부르거나 얘기해온 것은 이런 이유로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참고문헌
白影 鄭炳昱 선생 10주기추모논문집 간행위원회,『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2.
장덕순外,『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증보판 2판), 1994.
이종출, 한국고시가연구, 태학사, 1989.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1(4판), 지식산업사.
임동권, 『한국민요논고』, 민속원, 2006.
임동권, 『한국민요연구』, 한국학술정보(주), 2002.
최철 편저, 『한국민요론』, 집문당, 1992.
도정일최재천,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만나다)대담』, 휴머니스트, 2005.
진중권, 『(진중권의)현대미학 강의 : 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 2003.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새길, 2001.
추천자료
-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를 통해 살펴 본 한국에서의 성폭력 피해여성의 인권
- [한시]한시 심층 분석 및 사례(구비의 확산과 한시의 구비수용 양상, 한시 기본악보, 민요와 ...
- [청소년자살]청소년자살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자살의 현상 고찰(청소년 자살충동, ...
- 금기를통해본한국사회--여성사례 한일양국 금기비교중점-(A+)
- [여성민요][여성민요 정서][여성민요 전달방법][여성민요를 통해 본 여성의 한][여성][민요]...
- 강간통념을 통해 본 고려대 의대생 성추행사건 - 강간통념, 성추행, 성추행사례, 성폭력사건,...
- [한국의 속담] 속담을 통해 본 생활문화
- ‘위험한 사상’에도 관용이 필요한 이유 - 독일 신나치(Neo-Nazism) 문제를 통해 본 사상의 자유
- [인간과사회A형] 현대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