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무교회주의 운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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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무교회주의 운동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우찌무라 간조의 스시 냄새나는 기독교
3. 김교신의 김치 냄새나는 기독교
4. 무교회주의 운동의 의의와 한계
5. 나오면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년 11, 12월호, p8.
이런 점에서 교역자의 부재는 평신도의 훈련과 참여를 계속해서 끌어 낼 수 없는 것이다. 함석헌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무교회를 비판하면서 무교회조차도 개혁의 대상으로 보았다. 무교회는 ‘만’의 종교라는 점이다. ‘이것만이’ 절대적이다거나 ‘저것만이’ 있으면 된다는 위험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무교회도 무교회 만의 ‘만’에 머물러 있지 말고 제도권 교회로부터 배울 것은 배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백은경, 「김교신의 무교회 운동과 평신도 신앙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Kimgyoshin’s Non Church Movement and the Formation of Lay Faith Community」, 한신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2009, p163.
나오면서
조선적 기독교운동인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운동은 제도적 교회와 교파주의를 비판하고 그리스도 중심으로 돌아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신앙만의 신앙을 관철하려고 한 것은 좋은 취지였다고 본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분명히 김교신의 무교회로부터 배워야할 점들이 많다. 김교신의 투철한 민족의식과 한국 기독교의 정체성, 예언자적 의식, 그리고 성서에 대한 사랑을 배워야 하며 또한 치열하게 하나님 중심으로 살아가려고 한 것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성서를 읽고 하나님과 만나는 믿음의 방식을 채택했고 무교회주의가 주는 교훈은 교회는 철저히 말씀 위에 바로 서야한다는 것이다. 교회는 날마다 새로워져야 한다.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운동은기성교회를 비판하면서 조선 교회에 반감을 샀다. 강경한 대책이 아니라 서서히 한국기독교에 녹아들도록 천천히 부드럽게 무교회주의를 진행했다면 진정한 제 2의 종교개혁이, 썩은 물을 순환시키는 태풍과 같은 파급력을 지닌 바람이 한국기독교에 불어왔을 것이다.
Ecclesia reformata semper est reformanda!
참고문헌
김흥수서정민 엮음,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박영호, 「김교신의 조선적 기독교 연구」, 침례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백은경, 「김교신의 무교회 운동과 평신도 신앙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목회학 박사학위논문, 2009.
서정민, 「한국 무교회주의 운동사의 검토 한국교회사적 평가를 중심으로」, 2009.
김성수, 『함석헌평전 신의 도시와 세속 도시 사이에서』, (삼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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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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