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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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

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III. 콜버그 이론의 형성과정
1. 도덕적 갈등상황의 논리적 사고 과정
2. 도덕 행위와 도덕적 성숙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가) 전 인습 수준
1) 1단계 : 주관화-벌과 복종 지향의 적응과정
2) 2단계 : 상대화-도구적 상대주의자의 적응과정
나) 인습 수준
1) 3단계 : 객체화 - "착한 사람"의 대인간 조화의 적응과정
2) 4단계 : 사회화-법과 질서의 적응과정
a) 4단계(초기단계)
b) 4, 5단계(4단계와 5단계 사이의 과도기 수준)
다) 후 인습 수준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과정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과정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5단계 : 일반화-사회 계약의 법적 적응 과정
1/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 사회의 법적 계약을 준수하는 것을 도덕적으로 옳은 것으로 간주하며, 도덕적으로 올은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인간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2/ 대다수의 가치, 규칙은 집단에 따라 상대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동시에 절대적 가치(생명의 존엄성, 자유 등)도 존재함을 인식한다.
3/ 사회 계약, 사회적 합의. 객관적 공평성, 합법적절차 등의 관점에서 사회적 이슈를 통합, 정리하려고 한다.
4/ 법은 사람에 의해 창안 되었고,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민주적으로 설정되었다고 생각하며 모든 법이 생성하게 된 가장 기초적인 원리를 찾으려는 데 관심이 있다.
1. 하인즈가 약방문을 부수고 들어간 것은 잘못이나 인명을 구하기 위한 일이므로 용서해야 한다고 판단한다. (->2/) 위 상황의 경우 친구의 비행을 말할 것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이제는 그 친구가 그 행위를 하게 된 이유에 달려 있게 되고, 가능한 여러 행동이 그 친구와 보다 넓은 공동체에 끼칠 영향력을 고려하게 된다.
2.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1/)
2. 6단계 : 궁극화-보편적 도덕원리 적응 과정
1/ 사람은 모든 사람이 순응해야 할 보편적인 원리 원칙(정의의 보편원리, 인권의 평등성, 인간의 존엄성 등)이 존재함을 믿고, 이 원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2/ 도덕적으로 올은 것은 보편적 원리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며, 그 이유는 보편적 원리원칙이 삶의 원칙으로 타당하기 때문이다.
3/ 사회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도덕적 관점에서 사회를 본다. 그 도덕적 관점이란 "사회 구성원끼리 서로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산다."는 전제이다.
4/ "옳은 것"은 논리적 포괄정, 우주성, 그리고 일관성 있는 원리 원칙과 일치하는 양심의 결정에 의해 정의된다.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하인즈의 아내의 생명)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1/)
IV.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한계
(1) 콜버그 이론의 특징
1/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연속적 단계를 밟아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군자로 변신할 수 없다.
2/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다른 말로 하면 자시의 단계를 뛰어넘어 생각할 수 없다.
3/ 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하며, 점진적인 과정이고 자동적인 것이 아니다.
즉, 도덕적 갈등을 경험하고 다른 관점에 대한 생각을 교환, 조절하고, 보다 남은 도덕적 추론에 접하며, 이 도덕적 갈등을 적절히 극복하지 못했을 때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특성이다. (이때 인지적 불균형이란 Piaget의 동화와 조절의 불평형 상태를 말함)
4/ 도덕적 발달 단계에서 사람은 자신보다 한 단계 높은 탁원한 수준의 도덕적 추론에 관심을 가진다. 즉 1단계의 사람은 2단계의 도덕적 추론에 관심을 가지고, 3단계의 사람은 4단계의 추론에 관심을 갖는다.
5/ 도덕적 성장은 공정성의 발달을 통해 볼 수 있다.
(2) 콜버그 이론의 한계
1/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합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즉 1단계의 발달단계에서 2단계를 건너뛰고 3단계로 발달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2/ Kohlberg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3/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4/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즉 서양과 동양, 특히 같은 동양이라도 각각의 나라의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가?
5/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6/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7/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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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04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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