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그리고 도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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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윤리 그리고 도덕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선정 이유
2. 배려윤리의 필요성
Ⅱ. 이론 개괄
1. 길리건의 배려 윤리
2. 나딩스의 배려 윤리 교육
Ⅲ. 사례 분석
1. 나의 사례
2. 드라마 속의 사례
Ⅳ.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1. 교과서에의 적용
2. 게임 활동 - 마니또 놀이
3. 동양 배려 윤리의 적용
4. 정의적 접근 - 고려 모델
Ⅴ. 마치며
1. 배려윤리의 교육적 한계
2. 배려윤리 통합의 필요성
3. 느낀점

본문내용

것을 남에게 하지 않는’ 추기급인의 원리를 학습시킬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또한 모든 사람이 내가 선택한 행동을 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확장시켜 다른 사람에게 적용했을 때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바와 똑같도록 하는 ‘서’를 학습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솜이 역시 하영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서’의 자세를 갖추어 행동해야함을 인지시킬 수 있다.
4. 정의적 접근 - 고려 모델
이 방법은 영국과 북미지역에서 활용되었던 학교 도덕교육 과정 계획의 하나이다. 고려와 따뜻한 배려를 강조하는 도덕교육에 대한 하나의 모델로 이 고려 모델을 들 수 있다. 이 모델은 점차 복잡한 사회적 상황들을 제시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될 수 있다.
타인의 입장에서 보기
이 부분은 민감성, 결과, 관점이라는 세 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학생들의 정의적, 인지적 연루를 증진하기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또는 이웃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인간관계적 문제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역할놀이와 극적 재현을 활용하는 것이 권장되었다.
⑴민감성: 46가지 상황들이 다양한 색깔의 민감성 카드 위에 묘사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해 답하도록 되어 있다. 학생들은 그러한 상황에서의 그들의 행동방향을 말로 표현할 수도 있고, 역할놀이나 무언극을 통해 나타낼 수도 있으며, 때로는 글로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그것에 대해 토론을 전개할 수도 있다.
⑵결과: 이 단위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는 인간관계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71가지 상황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이 단위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문제들에 대하여 제 3자의 입장 혹은 보다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 보도록 하는 데 있다. 이 단위에서의 질문들은 주로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가?”라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민감성 단위에서와 동일한 과정들이 사용된다.
⑶관점: 이 단위의 목적은 학생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제시하기 이전에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취해 보도록 촉구하는 데 있다. 여기에 제시된 63가지 상황들은 성에 대한 태도, 세대갈등, 수업태도, 인종문화 종교 정치 심리적 갈등들과 같은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규칙들을 입증하기
이 분야는 학생들이 성인들의 지위로 다가섬으로써 그들이 접하게 되는 보다 복잡한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 다루는 단위들은 공적인 문제들에 적용될 수 있는 기능들과 성향들에 관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공적 생활에서의 논쟁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행동해야 했을까?
이 분야에서는 역사상의 사건들의 학생들의 도덕적 숙고를 증진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이러한 자료들은 역사, 사회 그리고 국어과목 수업에 통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Ⅴ. 마치며
1. 배려윤리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
배려윤리의 도덕교육 방법은 우리의 도덕교육의 몇 가지 중요한 시사를 준다. 우선 교사의 역할로서 따뜻한 배려자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일깨워 줬다는 점이다. 배려윤리는 교사와 학생의 만남이 ‘나’와 ‘너’ 사이의 인격적 만남이 될 것을 강조하며 따뜻한 배려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둘째로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실천기회의 부여를 중시했다는 점이다. 오늘날 우리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지도만을 강조하고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 하지만 교과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해 주는 활동의 뒷받침 없이는 도덕 교육의 실효성을 장담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학교 전체가 하나의 따뜻한 배려 공동체가 될 것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교과로서의 도덕과를 존속시켜 나가기에도 급급한 오늘날의 실정에 배려 공동체가 주는 의미는 크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배려윤리의 교육적 적용에는 몇 가지 한계점 역시 존재한다. 우선 배려윤리에서 도덕성이라는 개념을 배타적으로 관계의 측면에서만 파악한다는 것이다. 도덕성이 관계성 같은 특성에만 한정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도덕성이라는 개념을 지나치게 협소하게 파악하게 되는 중대한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 둘째로 도덕성 및 도덕교육의 개념화에 대한 논의가 지나치게 정의적 측면만을 강조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상대적으로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2. 배려윤리 통합의 필요성
길리건과 나딩스가 제기했던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전통적으로 무시되어 왔던 여성학 연구의 중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덕성의 개념에 대한 통합적 개념화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도덕교육의 접근방식에 있어서도 전통적인 인지발달 이론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매우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담고 있다.
하지만 배려윤리 만으로는 도덕성에 대한 인지적 혹은 행동적 접근이 소홀할 수 있다. 따라서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마땅히 통합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적 윤리와도 통합될 필요가 있다.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의 성격 특성은 인정과 감정, 그리고 특별한 관계와의 연관을 중시하여 왔다. 그러나 그러한 전통적인 도덕성은 산업화와 도시화, 서구화 과정을 겪으면서 서구적 그리고 현대적인 도덕성 개념들과 상충하며 우리 사회에 많은 윤리적 갈등과 혼란을 야기하였다. 따라서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는 하나의 통합된 관점 속에서 우리 전통의 도덕성과 조화될 필요가 있다.
3. 느낀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나의 도덕성의 기준이었던 ‘따뜻한 마음’-배려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배려의 진정한 의미, 그리고 배려를 초등 도덕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배려는 왜 필요한 것인가 등에 대해 깊은 생각과 고찰을 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훗날 현직에 나가서도 배려윤리에 대해 생각하며 단순히 ‘도덕적 지식의 전수자’가 아닌 ‘따뜻한 배려자’로서의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과서』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2009, 박병기 『동양 도덕교육론의 현대적 해석』
2007,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2009,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1』
▷▶참고문헌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1.09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6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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