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의 대표작 《토막》의 리얼리즘을 알아보다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치진의 대표작 《토막》의 리얼리즘을 알아보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사실주의극(Realism theater)
1)사실주의극의 정의
2)한국 현대극 초기의 리얼리즘

2.토막
1)일제강점시대의 비극
2)토막 줄거리
3)유치진 토막과 김철리 토막의 무대연출

3.느낀점

본문내용

던 것 같다. 또한 극이 시작할 때 등장한 양장여인과 한복여인의 역할은 극의 반이 흘러서야 이해가 되었다. 초반에 여인들이 불렀던 노래 가사를 듣고 전체적인 흐름을 알려주는 내레이션의 역할이라 생각했다. 후반에 가서 대조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들의 역할을 명확히 표현하지 못했다는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마지막 오열 장면으로 극이 끝난 뒤 배우들이 인사를 할 때 양장여인과 한복여인만 얼굴에 웃음을 띠고 나머지 배우들은 정색을 하고 있던 장면이 인상 깊었다. 극의 분위기를 계속 유지하여 여운을 길게 남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 이상우, 유치진연구, 태학사, 1996,
○ 이광국, 일제 강점시대 비극 연구, 월인, 2001,
○ 유치진 희곡 연구, 유치진 희곡 연구, 연극과 인간, 2004,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9.01.14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74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