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수묵화
(1) 한국 수묵화의 역사
(2) 수묵화란
2) 채색화
(1) 한국 채색화의 역사
(2) 채색화란
3) 수묵 담채화
(1) 한국 수묵 담채화의 역사
(2) 수묵 담채화란
3. 결론
2. 본론
1) 수묵화
(1) 한국 수묵화의 역사
(2) 수묵화란
2) 채색화
(1) 한국 채색화의 역사
(2) 채색화란
3) 수묵 담채화
(1) 한국 수묵 담채화의 역사
(2) 수묵 담채화란
3. 결론
본문내용
도의 조절에 따라서도 다양한 기법이 나올 수 있다.
3) 수묵 담채화
(1) 한국 수묵 담채화의 역사
조선 후기에 중국 남종화 학문이 깊은 사대부가 수묵과 담채를 사용한 온화하고 간일한 그림.
에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 대부분 문인화 전문적인 화가가 아닌 사대부 층 사람들이 그린 그림
를 그렸다. 조선조 후기 때 김정희, 김수철, 홍세섭 등으로 인하여 현대까지 발전하였다.
(2) 수묵 담채화란
묵색으로 그린 뒤 옅게 채색하는 그림을 말한다. 먹 선을 그은 후 채색을 하거나 채색 후 먹 선을 사용하여 번지게도 한다. 예를 들어 김홍도의 <씨름>은 수묵 담채화이다.
3. 결론
이상으로 한국화의 역사와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화는 수묵화, 채색화, 수묵담채화를 걸쳐 다양한 기법을 발전시키고 있다. 백묘법, 구륵법, 선묘법들 다양한 기법들이 있지만 선과 색의 사용법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에 그 3개로 기법을 한정지을 수는 없다. 한국화 작가들이 수많은 기법을 만들 것이고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을 것이다. 기법에 한정되지 않고 한국화 역사를 토대로 그린 그림이 좋은 그림이다.
* 참고문헌
손경숙,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에 관한 연구>, 2007
3) 수묵 담채화
(1) 한국 수묵 담채화의 역사
조선 후기에 중국 남종화 학문이 깊은 사대부가 수묵과 담채를 사용한 온화하고 간일한 그림.
에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다. 대부분 문인화 전문적인 화가가 아닌 사대부 층 사람들이 그린 그림
를 그렸다. 조선조 후기 때 김정희, 김수철, 홍세섭 등으로 인하여 현대까지 발전하였다.
(2) 수묵 담채화란
묵색으로 그린 뒤 옅게 채색하는 그림을 말한다. 먹 선을 그은 후 채색을 하거나 채색 후 먹 선을 사용하여 번지게도 한다. 예를 들어 김홍도의 <씨름>은 수묵 담채화이다.
3. 결론
이상으로 한국화의 역사와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한국화는 수묵화, 채색화, 수묵담채화를 걸쳐 다양한 기법을 발전시키고 있다. 백묘법, 구륵법, 선묘법들 다양한 기법들이 있지만 선과 색의 사용법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에 그 3개로 기법을 한정지을 수는 없다. 한국화 작가들이 수많은 기법을 만들 것이고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을 것이다. 기법에 한정되지 않고 한국화 역사를 토대로 그린 그림이 좋은 그림이다.
* 참고문헌
손경숙,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에 관한 연구>, 2007
추천자료
- 중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자유창작무엇을할까
- 미술 지도안
- [초등지도안] 5학년 미술지도안 (6.수묵화와 채색화)
- [수묵화][수묵화 표현단계][수묵화 여백][수묵담채화][수묵채색화][서양화]수묵화의 정의, 수...
- [한국전통회화][한국화][추상화][조형요소][전통회화][회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의 분류, 한...
-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의의와 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 ...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
-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교육적 의의,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재료와 용구,...
- 수묵화의 분류, 특징, 원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필요성,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의 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