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답사보고서 - 박경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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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인답사보고서 - 박경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답사하기 전에
★작가의 생애
박경리 연보 (1920~ 1970년대)
박경리 연보 (1980~ 2000년대)
★작품분석
★토지문학공원 둘러보기
★답사를 마치고 나서

본문내용

품에 그려진 인물들의 모습은 바로 그 큰 자애의 마음에서 창조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김두수나 조준구 같은 부정적 인물들, 정석이나 송관수 같은 험난한 인생 역정을 살아가는 인물들, 몽치나 모화처럼 강인한 생명력을 그리는 데 있어 작자는 자애의 마음으로써 형상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절대자에 대한 무조건적 헌신이나 복종보다도 개개 생명에 대한 큰 자애심을 강조하는 동양적 세계관이 이 작품의 심층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토지>가 한국소설사에서 갖는 소설사적 위상은 크다. 하지만 <토지>는 여러 논자들에 의해 한계가 언급되고 있다. 그것은 근대전환기의 역사 현실, 즉 봉건사회의 해체와 근대사회로의 이행을 토지와의 관련 속에서는 살피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시대 사회를 개혁하려는 제반 운동과 지향의 기본동력을 산출해 낸 봉건적 토지 소유관계의 모순과 그 모순의 발현양상에 대해서는 작자가 심도 있는 형상화를 하고 있지 못하다.
이처럼 토지와의 관련을 고려하지 않을 때, 신분질서의 해체는 단순한 현상에 불과할 뿐이지 역사 전개의 본질을 담아내는 데까지 미치지 못한 문제점을 낳는다. 자칫하면 근대전환기라는 서사적 배경이 소재주의로 전락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토지>는 앞서 언급한 바처럼 ‘한의 사상’과 ‘생명사상’을 근간으로 한 인간의 본원적 진실을 탐구하고, 언어예술로서의 사투리와 속담·격언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한국어가 지닌 미적 특질을 최대한으로 살림으로써 한국소설사에서 역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토지문학공원 둘러보기
박경리선생님 옛 집 즐겨 앉으시던 바위의 선생님 상
소설 토지를 완성하신 옛 집의 방 손수 농사지으셨다는 채마밭
박경리 선생님의 유품 전시실 전시관에서 내려다 본 옛 집
일제 강점기 희귀자료가 전시된 그림책을 한 가득 실은 그림책버스
북카페
박경리 선생님과 함께 토지에 등장인물이 적힌 모습
답사를 마치고 나서
<토지>라는 우리나라 현대문학사에서 최고 작품의 작가를 지척에서 대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26년에 걸친 집필기간, 5부 21권에 대한 감동이 박경리 문학공원을 둘러보는 내내 전해지는 듯 했다.
특히 북카페에 전시된 일제 강점기 희귀자료들은 일제의 한글 탄압정책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팠다. 각종 교과서, 독립신문, 한글맞춤법 등등. 겨울 방학 때 아이들과 함께 다시 들러서 살펴보고 싶었다. 때 마침 문학기행을 온 일행들이 있어서 해설과 함께 관람하는 기회를 얻었다.
또한 박경리 선생님 옛 집에서 집필공간을 대하니 잠시 자리를 비우신 것 만 같았다. 마당에는 바위에 앉아 계신 선생님의 조각상이 오고가는 이들을 반기시기라도 하는 모습이었다.
이 번 기회를 통해 50년대, 60년대를 아우르면서 많은 작품을 해산의 수고처럼 내 놓으신 박경리 선생님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다.
문학 작가로서의 삶 이면에 박경리 선생님의 삶 자체를 존경하는 분들이 많다는 해설사의 말이 지금까지 여운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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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3.06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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