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초등교육에의 적용 - 6 나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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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 - 초등교육에의 적용 - 6 나와 우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공리주의 이론의 개관

Ⅲ. 공리주의 이론의 적용

Ⅳ.맺는말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저는 이 동네 반장인데요, 좀 어려운 부탁을 드리려고 합니다.”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탁하실 일이 무엇인지요?”
“이 터가 댁의 땅인 것은 잘 알지만, 그 동안 동네 어린이들이 놀이터로 이용해 왔답니다. 아이들이 놀기에 마땅한 곳이 없어서 전에 살던 분이 허락해 주셨거든요.”
반장 아주머니의 말씀이 끝나자, 다른 아주머니들도 거들었습니다.
“여기에 밭을 일구면 아이들은 찻길에서 놀 수밖에 없습니다.”
동네 사람들의 말을 듣고 있던 삼촌이 나섰습니다.
“그렇다고 개인 소유의 땅에서 동네 아이들을 계속 놀게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땅 주인도 생각해 주셔야지요.”
“그렇지 않아도 어린이 놀이터를 만들어 달라고 시청에 여러 차례 건의했더니, 내년에는 만들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올해만 동네 아이들을 위해 빈터로 두시고, 내년부터 밭을 일구면 어떻겠습니까?” 반장 아주머니의 말씀을 듣고,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바로 대답을 드리기는 좀 어렵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의논해 보고 연락을 드리도록 하지요.” 아주머니들이 떠난 뒤, 하영이네 가족은 가족회의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예상 지도 방안
Q. 여러 사람의 이익, 즉 공익 생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 질서와 규칙을 준수한다.
- 공공시설을 아껴 사용한다.
- 여러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생활을 한다.
Q. 개인의 이익, 즉 사익을 중시하는 생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A.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규칙이나 질서를 지키지 않는다.
Q.‘빈터’를 읽어봅시다. 하영이네가 빈터에 채소를 심는 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A. 개인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Q. 빈터를 그대로 둔다면 어떤 결과를 얻게 됩니까?
A. -아이들의 안전한 놀이터가 됩니다.
-주민들이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하영이네는 채소를 가꾸지 못합니다.
-주민들이 고마워하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낄 것입니다.
Q. 공익 생활(많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을 해야 되는 까닭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A.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도 결국 이익이 됩니다.
Q. ‘빈터’에서 하영이네 가족은 회의에서 어떤 의견들이 나오겠습니까?
A. -빈터에 채소를 심어 가족 간의 행복을 추구합니다.
-빈터를 아이들의 놀이터로 쓰게 둡니다.
Q. 나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그 입장을 선택한 이유와 근거는 무엇입니까? ...
우선 공익을 우선하는 행동과 사익을 우선하는 전형적인 행동들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 후 사례에 있어서 공익을 우선하는 행동과 사익을 우선하는 행동을 생각해보고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도록 한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인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빈 터를 놀이터로 이용하는 것이 여러 사람에게 이익이 될 수 있으므로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하영이네는 아마도 마을 주민들의 부탁을 들어줄 것이다. 빈 터는 하영이네 땅이고 물론 하영이네 마음대로 쓸 수 있지만, 그 빈 터를 마을사람들과 함께 쓸 때에 동네 아이들도 안전하게 놀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하영이 또한 빈 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던 것(채소를 심는 것)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항상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가르쳐줘야 할 것이다.
물론 다수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며, 때로는 소수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보다 바르고 정당 할 수 있음을 잊지 말고 아이들에게 소수의 의견을 존중해야 함 또한 가르쳐야 한다. 위의 예시 답변에서는 사익을 우선하는 행동이 나쁘게 표현되어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다수의 이익을 위해서 소수의 희생을 무조건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위의 사례에서는 1년 동안만 놀이터로 사용하고 내년에 동네 놀이터가 만들어지면 밭으로 일굴 수 있기 때문에 이웃 주민들은 하영이네 가족의 충분한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학생들에게 알려 주어야 하고, 그러한 주민들의 의견을 하영이네가 받아들였을 때에만 놀이터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영이네가 빈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1년 동안 이웃 주민들의 밭에서 함께 채소를 가꾼다거나, 이웃 주민들이 채소를 키워 하영이네에 갖다 주거나 하는 다른 창의적인 대안들도 학생들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수업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아이들이 공익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북돋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급의 친구에게서 본받을 만한 공익 생활 모습을 찾아보는 시간도 가져보고, 학교 안이나 밖에서의 자신의 공익 생활 모습을 돌이켜보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려는 마음을 가지도록 칭찬이나 격려, 강화를 해주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일도 공익이 될 수 있음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려는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Ⅳ.맺는말
지금까지 공리주의에 대한 이론적 개관과 공리주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사례 분석을 통해 공리주의에 대해 보다 더 심층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또한 초등 도덕교육에서 공리주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하면서도, 공리주의나 인지발달 이론 등이 윤리나 철학 학문으로써만의 것이 아니라 정말 우리 삶속에 항상 함께 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공리주의나 철학은 삶과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나의 경험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찾으면서, 최근에 내가 너무나도 고민했던 문제를 공리주의적 사고에 입각해서 해결했던 것이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공리주의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여겨지는 이 이론이 어떠한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지 더 알아보기 위해 이번 과제에서도 이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공리주의가 당연하게 여겨지는 만큼 이 이론은 우리 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점차 사람들이 이기적이게 되어져 가는 세상 속에서 공리주의에 입각한 교육 또한 뿌리를 깊게 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공리주의로 변화하면서 현대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지침이 되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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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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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8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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