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사례의 적용 - 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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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사례의 적용 - 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에 대한 연구방법

3. 콜버그 이론의 기본 개념

4. 도덕성 발달의 단계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7. 관련 사례의 적용

8. 교육에의 적용

9. 결론

본문내용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⑥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⑦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 시 콜버그는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보는 데 도덕성 발달에서 교육이나 사회화는 필요 없단 말인가?
7. 관련 사례의 적용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겪게 되는 도덕적 딜레마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콜버그의 이론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느 정도 구체적일 수 있을까? 아래의 사례를 제시하여 콜버그의 이론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도덕 시험 시간이다. 서술식 한 문제가 아무리 생각을 해도 떠오르지 않는다. 어제 저녁 늦게 까지 열심히 외운다고 했지만 이론이 좀처럼 생각나지 않는다. 시간 이 다 되어간다. 그런데 그 문제에 대하여 요약해 놓은 노트가 쉽게 손닿는 곳에 있다. 감독 선생님의 눈도 피할 수 있다. 이 시험은 성적에 반영 되는 중요한 시험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각 단계의 반응
1) 전 인습 수준
① 제1단계 : 만약 발각되어 처벌받을 위험성이 전혀 없다면 부정행위를 하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감독 선생님의 눈을 피할 수 있다 해 도, 만에 하나 발각되면 선생님으로 부터 매를 맞는 등 신체적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안 하겠다고 말 할 수 도 있다.
② 제2단계 : 내신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부정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부정행위를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의 성적이 불리해져도 나의 성적만 높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할 수도 있다.
2) 인습 수준
① 제3단계 : 선생님에게 발각되지 않아도 옆의 친구들이 보고 나서, 나를 부정행위 잘하 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② 제4단계 :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 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 있다.
3) 후 인습 수준
① 제5단계 :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 위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② 제6단계 :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 는다.
(3) 인터뷰 조사
학생들은 위의 사례와 같은 도덕적 딜레마에 부딪힐 때 어떤 선택을 할까? 그들의 선택은 콜버그 이론에 따르면 몇 단계에 속할까?
① 김모군 (25살 학생)
㉠ 사례 1 : 아무리 아내의 생명이 위급했다 하더라도 남의 소유물을 파손하고 절도 하였으므로 하인즈가 잘못했다.
㉡ 사례 2 : 부정행위를 한다. 감독관이 자신의 책임을 지키지 못한 것이고 나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물론 한다.
② 박모양 (23살 학생)
㉠ 사례 1 : 절도는 잘못이나 아내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한 행동이므로 용서해 주어야 한다. 오히려 병자를 치료해야 하는 약사의 사명을 잊고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이익을 챙기려 한 약제사에게 비난을 가해야 한다.
㉡ 사례 2 : 만약 부정행위를 한다면 다른 학생도 부정행위를 할 것이다. 이것이 보편화 되면 사회 정의가 무너진다. 따라서 해서는 안 된다.
김모군의 경우 사례1에서 법은 지켜야 한다고 말하여 4단계의 도덕적 판단을 하였다. 사례2 에서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선 부정행위를 할 수 있다고 하여 2단계의 도덕적 판단을 하였다.
박모양의 경우 사례1과 사례2 모두 5단계의 도덕적 판단을 하였다. 실제로 미국에서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대부분의 성인의 도덕적 추론수준은 인습적 도덕수준(3,4단계)에 머물러 있었다고 한다.
8. 교육에의 적용
콜버그의 이론에 기초하여 아동의 도덕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① 말보다도 행동을 통해서 지도해야한다
② 아동을 지도할 때는 아동에게 왜 그렇게 행동하도록 요구하는지 직접적으로 설명하거 나, 아동의 자 존심이나 성숙되고자하는 노력 등에 호소하거나 아이의 행동동기에 대해 설명하는 귀납적 방법으로 훈육한다.
③ 타인을 잘 이해하고 보살펴 주는 성인들을 관찰하고 착한 친구와 사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④ 나이 어린 아동일수록 도덕적 판단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일관성 있게 지도해야 혼란을 초래하지 않고 일찍 도덕추론의 단계를 거칠 수 있다.
⑤ 모든 어린이는 도덕적 추론의 가능한 최고의 단계를 획득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고 말 한다
⑥ 그러므로 어린이의 도덕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콜버그는 학생들이 이미 익숙한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를 사고함으로써만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갈등을 교실 토의로 제시할 것을 추천한다.
⑦ 콜버그는 그러나 교실의 실제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우리가 또한 학교 자체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교가 “정의롭고 민주적인” 제도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9. 결론
지금까지 도덕성 발달에 관한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두 학자의 이론 모두 장점이 있었고 한계점이 있었으며 접근한 방법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옳다고는 얘기 할 수 없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Kohlberg의 이론, 그 중에서도 도덕적 판단능력으로 발달 단계를 설명하는 부분을 강하게 동감하게 되었는데,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 일은 명확한 해답이 없으며, 개인의 가치관이 반영되는 도덕적인 문제를 ‘Yes/No\'로만 대답한다는 것은 모순이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우리는 미래의 교육자로서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성별도 다르며, 인지수준도 다르고 교육수준 등도 다를 것인데, 이 모두를 학생이라는 이름 하나로 묶어서 똑같이 교육시킨다는 것은, ‘생각한다’는 인간의 특성을 무시한 태도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인간의 여러 가지 발달 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 특히 도덕성 발달을 잘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아동들을 양육시키는 일에 매우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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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9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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