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 이해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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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의 이해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 손창섭

1. 집도 부모 형제도 없다
2. 주린 사람들
3. 평가 절하
4. 새 가능성
5. 역설

Ⅱ. 손창섭 문학의 특징과 경향

1. 가난과 훼손된 가족관계로 나타난 전후의 시대적 현실
2. 1950년대의 계급 구성(단위 : 천명, %)
3. 현실대응의 비인간화
4. 인간모멸의 의미


Ⅲ. 손창섭의 ‘잉여인간’ 작품분석

1. 잉여인간의 줄거리
2. 등장인물 분석-전후에 나타날 수 있는 세가지 인간형
3.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

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

Ⅴ. 참고 문헌

1. 참고한 책
2. 참고한 논문

본문내용

보기드문 인간형으로, 전후의 황폐하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인간형이다.
3.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전후 상황에서 존재할 수 있는 세 가지 인간형을 제시하고, 그를 통해서 무기력하고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인간적인 모습을 지켜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손창섭의 여타의 작품들이 비정상적이고 불구적인 인물들을 등장시켜 현실의 부조리함을 파헤쳤다면, 이 작품에서는 서만기라는 작중인물의 어두운 면 위에 밝고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서 긍정의 미학을 개척하고 있다. 이렇게 전후의 암담하고 어두운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인물을 그려내고, 긍정의 미학을 개척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
만기 치과 의원(萬基齒科醫院)에는 원장인 서만기씨와 간호원 홍인숙양 외에도 거의 날마다 출근하다시피 하는 사람 둘이 있다. 그 한 사람은 비분 강개파 채익준씨요, 다른 한 사람은 실의의 인간 천봉우씨다. 두 사람은 다 같이 서만기 원장의 중학교 동창생이다.
「잉여인간」의 첫 장면이다. 여기서도 주요 작중 인물은 세 남자와 한 여자 모두 넷이다. 서만기와 채익준과 천봉우와, 그리고 홍인숙, 그 가운데 서만기 혼자만 생업이 있고, 채익준과 천봉우는 무직이다. 벌이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 벌이가 있는 서만기에게 생계를 의지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도 손창섭 소설은 벌이가 없는 이 두 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벌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의 어울려 살기란 모두 정상적인 얽힘이 아니다. 서로 얽힐 수 없는 관계이지만, 전쟁이 그것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 손창섭의 시각이다. 손창섭은 처음부터 가능한 인간의 관계들을 주목하지 않는다. 오히려 불가능한 관계들이 서로 어떻게 얽혀 지내는가를 그는 주목한다. 「잉여인간」의 인물들은 목적 없이 만나는 생활의 낙오자들이지만, 중학교 동창이라는 인연으로 하나의 가족적인 틀을 형성한다. 혹은 군대 동기인 경우도 있다. 혹은 이북에서 같이 지내다가 피난 나온 사람들이기도 하다. 「혈서」의 세 젊은이들, 「설중행(雪中行)」의 옛 제자와 은사, 「비오는 날」의 동욱 남매, 「인간동물원초(人間動物園抄」의 죄수들, 그들은 모두 방 한 칸에 여자를 사이에 두고 위험한 혼숙을 한다. 「사선기(死線記)」처럼 옛 애인의 집에 함께 기거하기도 한다. 「생활적」의 동주 부부와 봉수 부녀, 「유실몽(流失夢)」의 상근 부부와 처남도 어울릴 수 없는 관계들의 어울림으로써, 전후 피난생활에 대한 풍속도를 이룬다.
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은 대부분 무력증 환자다. 「잉여인간」의 천봉우처럼 모두 실의에 빠져 있다. 천봉우는 늘 말이 없고, 방금 자다 깬 사람처럼 가수 상태에서 허덕인다. 그가 그렇게 된 이유를 작가는 6.25 때문이라고 적고 있다. 피난 나갈 기회를 놓치고 적치 삼 개월을 꼬박 서울에 숨어 지내다 보니, 빨갱이와 공습에 대한 공포감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는 것이다. 전쟁은 끝났지만, 아직도 불안한 긴장상태가 지속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중학 시절의 그는 재기 발랄한 야심가였다. 그러던 것이 전란 통에 양친과 형제를 잃고 나자 인간 만사에 흥미를 잃고 말았다.
이 처럼 손창섭 소설의 인물은 모두가 전쟁 후유증을 앓고 있다. 환자의 증세는 다시 두 가지로 압축된다. 하나가 경제적인 무력감이라면, 다른 하나는 애욕의 무력감이다. 천봉우의 무력감은 일종의 성적 편집 증세로 나타난다. 간호원 인숙에 대한 천봉우의 연애감정이 그 예다. 경제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항상 무력감에 빠져 있던 그가 인숙한테만은 유난히 강렬한 애욕을 느끼는데, 그것은 정상적인 관계의 사랑이 아니라, 일방적이고도 충동적인 욕구일 뿐이다. <인숙양을 바라볼 때만은 잠에서 덜 깬 사람같이 언제나 게슴츠레하던 그의 눈이 깨어 있는 사람의 눈답게 빛나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가 살아있음에 대한 존재의 확인이다. 식욕과 성욕은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에 값한다. 섹스를 통해서 그는 인간 본능의 밑바닥을 훑어본다. 그리고 인간의 위선을 벗겨 내기도 한다. 「생활적」의 <그날 밤 동주는 그냥 수컷이었을 뿐이다.>와 같은 동물적 행위는 손창섭 소설의 전편에 깔려 있다. 전쟁으로 인한 졍제적 궁핍과 인간의 훼손을 식욕과 성욕이라는 리트머스 시험지를 통해 반응해 보는 것이다. 「잉여인간」에서 이 점은 만기를 둘러싼 봉우 처의 맹목적인 애욕과, 처제 은주가 형부에게 바치는 순결한 사랑과, 간호원 인숙이의 헌신적인 사랑에서도 나타난다. 그것들은 모두 정상적인 사랑이 아니라, 극단적이고도 병적인 상태의 인간상을 말해 준다. 상호 이해와 신뢰에서 생기는 정상적인 인간 관계가 아니라, 위기의 상황에서 자행되는 자기 존재에 대한 충동적인 확인이다.
Ⅴ. 참고 문헌
1. 참고한 책
송하춘,이남호 편 1950년대의 소설가들 (나남신서306) 나남 1994
문학사와 비평 연구회 편 195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1
한국전후문학의 형성과 전개 (문학과 논리 제3호 1993) 태학사
조건상 편저 한국전후문학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3
고성국 외 1950년대 한국사회와 4.19혁명 태암 1991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일지사 1976
한국정치연구회 정치사분과 지음 한국전쟁의 이해 역사비평사 1990
2. 참고한 논문
유종호, <모멸과 연민>, <<현대한국문학전집>>3, 신구문화사, 1965.
이동하, <손창섭 소설의 세 단계>, 전광용 외, <<한국현대소설사연구>>, 민음사, 1984.
김종회, <손장섭론>, 권영민 편, <<한국현대작가연구>>, 문학사상사, 1991.
이범선, <언어와 작품과 작가>, <<한국외국어대학논문집>>4집, 1971.
이기인, <손창섭 소설의 미적 구조>, <<석헌 정규복 박사 환력 기념논총>>, 태광문화사, 1987. 조연현, <병자의 노래>, <<현대문학>>, 1955.4.
김상일, <손창섭 또는 비정의 신화>, <<현대문학>>, 1961.7.
정창범, <손창섭론>, <<문학춘추>>, 1965.2.
김영화, <손창섭론>, <<월간문학>>, 1978.4.
조남현, <손창섭 소설의 의미매김>, <<문학정신>>, 198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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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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