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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즘의 경계선>
사실주의 희곡작가는 실재하는 세계의 진실한 묘사를 위해 노력하고, 가능한 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쓰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할 것이 요구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희곡작가는 사회 및 현실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특히 빈민계층의 열악한 삶의 양상에 주목하였다.
사실주의 극에 대한 많은 이론적 설명을 들었지만, 실제로 사실주의 극을 접해보지 못해서 <토막>이라는 작품을 기대를 가지고 보았다. 하지만, 극을 마친 후 사실주의 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무대연출 측면에서는 무대 장치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 왔다. 1950년대 일제 치하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토막 속 우리 민중들의 모습과 대비되는 스크린 속 화려함을 볼 수 있었다. 이 부분이 리얼리즘극적 연출법에서는 약간 어긋난 것으로 보인다. 리얼리즘 극은 경험적 현실에 대한 묘사로 완전히 현실 그대로일 수는 없겠지만, 사실 그대로의 속성을 추구하는 연출법이다.
사실주의 희곡작가는 실재하는 세계의 진실한 묘사를 위해 노력하고, 가능한 한 직접적인 관찰과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쓰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할 것이 요구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희곡작가는 사회 및 현실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특히 빈민계층의 열악한 삶의 양상에 주목하였다.
사실주의 극에 대한 많은 이론적 설명을 들었지만, 실제로 사실주의 극을 접해보지 못해서 <토막>이라는 작품을 기대를 가지고 보았다. 하지만, 극을 마친 후 사실주의 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무대연출 측면에서는 무대 장치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 왔다. 1950년대 일제 치하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토막 속 우리 민중들의 모습과 대비되는 스크린 속 화려함을 볼 수 있었다. 이 부분이 리얼리즘극적 연출법에서는 약간 어긋난 것으로 보인다. 리얼리즘 극은 경험적 현실에 대한 묘사로 완전히 현실 그대로일 수는 없겠지만, 사실 그대로의 속성을 추구하는 연출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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