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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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가지 악, 즉 자연적 악, 도덕적 악, 문화적 악들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자연적 악은 질병이나 화재, 폭풍우와 지진등과 같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고통과 해로운 사건들을 말하며, 도덕적 악은 우리들이 의도적으로 또는 부주의로 인해 서로에게 행하는 해악을 말한다. 그리고 문화적 악은 빈곤, 성차별주의, 전쟁 등과 같이 사회문화적으로 이념이나 사상, 제도 등에 의해 가해지는 모든 해로운 악을 말한다. 이러한 악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배려의 윤리가 고양되어야 하며 인간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직, 우정, 교제 등등과 같은 관계적 덕성들을 또한 함양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6)동식물과 지구 및 환경, 사물, 지식사상 등에 대한 배려
먼저 나딩스는 사람에 대한 배려를 말한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배려로부터 출발한다. 이어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를 거쳐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로 확대된다. 사람 이외의 대상에 대한 배려로서는 우선 동식물과 환경에 대한 배려가 제시된다. 동물과 식물에 대한 배려는 그것이 우리들의 삶과 상호 의존적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인간의 삶의 질이 다른 생명체를 양육하는 조건과 완전히 분리될 수 없다는 점에서 요청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만든 세상에 대한 배려를 포함한다. 이는 우리가 문화와 문명의 발달 속에 만들어 낸 주위의 물건, 사물, 대상, 도구들을 두루 내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딩스는 아이디어에 대한 배려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말하자면 지식, 사상, 학문 등 인간의 사유와 지적 산문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3)나딩스 배려윤리의 한계
배려윤리를 여성 특유의 것으로 보는 점: 여성이 더 배려적이고 남성은 배려받는 쪽이라고 보는가 하면, 남성은 보다 이성적 사고 위주로 사회화되고 따라서 그러한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비해 여성은 직관과 감정, 정서, 배려 위주로 사회화되고 발달시킨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사실 자나친 단순화라고 할 수 있다.
배려가 정의의 필요성의 줄인다고 주장한다. 배려윤리가 정의 윤리에 대립되는 것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는가 하면, 배려가 정의윤리보다 우월하고 따라서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더 우월하다고 보는듯한 시각을 드러내는데 이점도 문제가 있다.
오늘날의 윤리학과 도덕원리가 그에 의거한 논쟁에 치우침이 인간의 실제적 활동을 무시한다고 하는점: 올바른 판단을 내리려는 활동은 그것이 이론적인 것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 활동 영역 속에서도 널리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도덕원리를 부차적인 것으로 보는가 하면, 도덕적 문제해결에서 배려의 도덕적 태도와 관계 및 공감적 대화를 더 강조하면서 도덕판단을 소홀히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도 반론이 제기된다.
배려자와 배려받는자 사이의 관계: 배려자측에는 전념과 동기적 전이의 능력과 태도가 그리고 배려받는 자 측에는 이를 수용하고 인식하면 반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과연 이러한 것들만으로 실제적 삶의 현실에서 배려의 윤리가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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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7.21
  • 저작시기201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06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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