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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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배려의 도덕성 -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선택 이유
Ⅱ.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1. 길리건 배려윤리론의 대두
2. 여성의 도덕성 발달
3. 한계
Ⅲ.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
1. 나딩스 배려윤리의 내용
2. 나딩스 배려윤리의 특징
3. 한계
Ⅳ. 배려의 도덕 경험 사례와 도덕수업에의 적용
Ⅴ. 배려윤리 이론의 도덕교육 교수방법
1. 배려윤리에 기초한 수업
2. 도덕이야기하기 수업
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대방을 위해 배려의 마음을 보여주었던 것을 구체적으로 실천해나가는 단계이다. 교사는 가능한 학생들과 함께 실천가능한 일을 찾아보거나 실천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보도록 할 수 있다. 이 단계는 배려의 윤리적 이상을 발달시키기 위해 구체적인 실천과 협동학습 등을 통한 경험을 하며 학생들이 관계와 상호협동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기 위한 배려윤리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단계이다.
2. 도덕이야기하기 수업
문제 사태를 이야기 형태로 제시한다.
예화는 수업의 질과 학생들의 간접 경험의 내용을 크게 좌우하는 것이므로 교사가 가장 많이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이야기 선정은 학생들의 수준과 생활 경험에 적합한지, 흥미 있게 토론할 이야기 거리인지, 도덕교육적 가치가 있는지 등을 숙고한다. 이야기를 제시하는 방식은 교사가 말하기, 학생이 말하기, 이야기를 읽어주기, 학생들이 직접 읽기, 시청각 매체나 ICT로 제시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이 모색될 수 있다.
도덕적 주제를 확인하는 질문을 한다.
교사가 이야기의 주제를 학생들에게 물어보아 토론하고자 하는 내용의 성격과 방향을 정립해 주는 데 목적을 둔다. 학생들은 특수한 부분에 끌려 이야기의 핵심에서 벗어난 대화를 지속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토론의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주제를 학생 스스로 찾아내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사의 직접적 개입은 삼가는 것이 좋다. 주의할 것은 인지적 측면의 토론을 길게 하지 말고, 활동의 주제를 부각하는 차원에서 가볍게 들어가 다음 단계의 활동에 지장을 막는 것이다.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주인공에 대해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앞 단계에서 이야기의 주제를 확인한 후 교사의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이야기를 듣고 전반적인 느낌이나 주인공을 포함한 인물들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이 활동이 수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가능하면 교사의 감정을 들추지 않고 학생들의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이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정서적 공감 발언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비상식적인 학생의 발언도 적절한 발문으로 스스로 문제가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 좋다.
유사한 자신의 경험을 발표한다.
이야기에 대한 느낌을 말하다보면 자연스레 자신의 유사한 경험을 말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해당하는 학생이 경험을 발표하면 다른 학생들은 이를 듣고 공감하거나 대리 경험적인 느낌을 가질 것이다. 서로간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은 평소에 대단치 않게 생각한 도덕적 가치들이 인간답게 사는 데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되고 이러한 규범이 내면화된 삶을 살고자 하는 도덕적 의지가 발생할 것이다.
스스로 도덕적 이야기의 주체가 되어 유사한 상상적 이야기를 만든다.
이 단계에 이르면 학생들은 스스로 도덕적 이야기의 주체가 되어 유사한 상상적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도덕적 경험과 자기 이야기를 구성하여 말 할 경우 저자 의식과 도덕적 권위가 발달할 수 있으며 가치 의식과 분명한 도덕적 관점 및 도덕적 책임감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다.
▶ 도덕 이야기하기 수업을 길리건의 배려윤리교육과 연관 지으면 ‘자아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기술’로서 구현될 수 있다. 학생들이 각자 돌아가면서 그들의 일상적 삶 속에서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함께 말한다. 나머지 학생들은 그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것에 비추어 해석한다. 그리고 조언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도 있다.
이 방식을 활용한 도덕교육은 서사적 사고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아이들이 ‘경험’을 통해 도덕적 사례를 인식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인식의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이며 감정의 공유와 동기적전이를 중요시하는 배려윤리교육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Ⅵ. 느낀 점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론과 배려교육론은 기존의 남성중심의 편협한 관점에서 벗어나 도덕교육의 새 인식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에 따라 여러 사례들의 도덕성을 판단해본 결과, 정의와 권력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도덕성이 여성사회에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배려윤리론의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바와 같이 이러한 배려의 도덕성이 ‘여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님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으로 배려윤리를 공부해 나가면서는 정의윤리의 관점과 배려윤리의 관점이 상호보완적이며 도덕교육에 있어 통합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배려윤리가 ‘여성’에만 국한 되느냐를 따지기보다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적 효과와 필요성 등 통합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것이 이 이론의 진정한 활용이 아닐까 생각한다. 인간사회에서는 공정성과 권리 이외에도 애착과 희생, 봉사, 타인에 대한 배려를 통해 이루어지는 도덕적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공정함과 정의를 주장하는 한편 인간애의 따뜻한 시선을 동경하고 장려하기도 한다. 이들 모두가 바른 도덕적 심성을 함양하는 데 필요하다는 것은 길리건의 배려 도덕성 3수준 2과도기에도 사실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라고 본다.
이번 과제는 처음 ‘퀴리 부인’과 같이 여성학자가 학계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고 이 이론들이 어떻게 지금의 우리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면서 많은 것을 얻게 되면서 마무리 짓게 되었다. 지금의 학교현장에 필요한 도덕교육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다면성을 반영한 유동적이고도 수용력이 커야하며 학생들에게 이러한 사고를 열어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학을 조사하면서 수많은 논문들을 통해 이를 도덕교육에 적용한 사례를 보아왔다. 미래의 예비초등교사로서 이 방법들을 배우고 또 새로운 도덕교육 방법들을 고안해낼 수 있도록 학업에 대한 의지가 샘솟는 과제였다.
Ⅶ. 참고문헌
도덕교육의 이론과수업 ┏저자 이영문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강의자료 ┏손 경원 교수님
「여성주의 교육학」본문 中 남성과 여성의 도덕성 발달 ┏저자 곽삼근
초등 교과서의 배려 윤리에 관한 내용 분석
배려윤리 중심의 홀리스틱 도덕교육 ┏학술논문 박병춘
다문화사회에서 소수자 배려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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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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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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