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전공레포트]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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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전공레포트]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건축의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과 철학적 관점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2. 본론

2-1.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이란 무엇인가

2-2.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의 특징

2-3.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의 경향에 따른 분류

(1) 미니멀뮤직
(2)새로운단순성
(3)신낭만주의, 신조성주의
(4)인용음악
(5)크로스오버뮤직

2-4. 포스트모더니즘 연주주법, 피아노를 중심으로

(1)집단화음주법
(2)현악기적주법

3.결론

본문내용

바닥, 주먹, 팔 등을 이용하여 연주된다. 집단화음의 기보법은 코웰에 의해 많은 음들을 단순화 시켰고 이를 간략하게 기보하는 새로운 기호를 만들었으며 이 기호는 널리 사용되었다.
수직적 집단화음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서 이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은 외성들이며 화음의 규모가 커질수록 내성의 음들의 중요성은 작아진다. 그러므로 연주자가 연주시 주의해야 할 점은 시작 음과 끝음을 정확히 연주해야 하며 모든 음이 동시에 눌러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평적 집단화음은 구성음들을 모두 모았을 때 집단화음이 되는 것으로 수직적 집단화음처럼 동시에 울리는 것이 아닌 각각의 구성음들이 펼쳐져서 선율적인 진행을 한다.
2. 현악기적 주법
현악기적 주법은 피아노 내부의 현을 연주하는 방법이다. 현악기적 주법은 주로 그랜드 피아노에서 이루어지지만 업라이트 피아노에서는 피아노의 앞 뚜껑을 열어놓고 연주한다. 현의 위치 또는 현을 켜거나 뜯는 도구에 따라 글리산도, 피치카토, 하모닉스와 같은 각기 다른 소리를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연주 시 피아노 내부에는 건반에서처럼 흰 건반과 검은 건반이 나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연주를 돕기 위하여 미리 테이프로 표시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피치카토의 경우 댐퍼를 들어 올렸을 때 그 울림이 지속되어서 더 효과적인 음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댐퍼를 들어 올리는 방법은 피아노 건반을 친 다음 계속 누르거나 건반은 소리 나지 않게 누르기, 페달 밟기 등이 있다.
하모닉스는 배음을 이용한 연주 기법으로 지정된 음들을 건반에서 소리 없이 눌러 댐퍼를 열어 놓고 다른 음을 연주함으로써 마치 페달을 밟은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는 연주방법이다. 연주자는 악보에 하모닉스로 표기된 음들은 소리가 나지 않게 건반을 눌러준다.
주목할 만한 것은 프리페어드 피아노인데, 존 케이지에 의해서 고안된 기법으로 피아노 내부의 현에 금속, 고무, 나무 , 종이 등의 장치를 가함으로 새로운 음색과 음향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피아노를 타악기적 또는 현악기적인 효과까지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조율을 다르게 하여 평균율 피아노로는 불가능하던 미분음에 대한 표현까지도 가능하게 하였다.
3. 결론
일반적으로 현대 예술음악은 대중들에게 난해하고 복잡하다는 인식을 준다. 이는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에게도 해당된다. 어려운 현대음악은 모더니즘 음악에서 신음악, 중간음악, 아방가르드 음악으로 발전된 결과물이다. 그러나 이는 발전되어 갈수록 음악양식의 일방적인 진보로 인해 대중과의 소통이 되지 않는 한계가 나타나면서 그 관심이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세기 후반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음악양식의 중심상실과 다원화가 일어난다. 이 다원화 경향은 저급음악과 예술음악의 구분을 허물고 다양성을 허용함으로써 청중과의 거리를 좁히고 청중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음악을 쓰려고 하였으며 이해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오늘날 음악적 사고는 단지 음악작품과 그것에 대한 숙고에서뿐만 아니라 음악작품의 해석과 수용, 더 나아가 사회적 흐름 속에서 이해된다. 앞으로 어떠한 경향이 음악에서 자리를 잡을지 그 누구도 알 수 없지만 모든 음악은 모든 시대적 상황 속에서 각자의 견해를 따라 해석될 것이고 음악은 앞으로의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어떤 형태로든 창작될 것이다.
■ 참고문헌
조윤형, ‘포스트모더니즘으로서의 음악적 인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이지은,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의 이해를 위한 음악적 경향 및 연주기법에 관한 연구
-피아노 작품을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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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0.11.18
  • 저작시기201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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