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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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산업과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4. 영화의 흥행을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20점)
5. 해외 영화 <헝거게임-모킹제이>가 우리나라에서 흥행에 실패한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본문내용

죽이지 않으면 자신이 죽을 수밖에 없는 극한의 경쟁이 발생하는 공간으로 설정함으로써 현대 미국의 모습을 마치 거울처럼 비추고 있다. 아레나에서 살아남아 파넴의 국민들을 변화시키고, 작품을 읽는 미국 독자 역시 변화시키는 주인공인 캣니스 에버딘은 기존 여성히어로의 계보를 이으면서도 새로운 변종 히어로로서의 면모를 보인다. 예컨대 『헝거 게임』을 원작으로 한 할리우드 액션 블록버스터에서의 캣니스는 <터미네이터>(Terminator)의 사라 코너(Sarah Connor)나 <에일리언>(Alien)의 리플리(Ellen Ripley)처럼 강인한 여성 액션 히어로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헝거 게임>이후에 제작된 <다이버전트>(Divergent)의 트리스(Tris),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Mad Max: Fury Road)의 퓨리오사(Imperator Furiosa)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북미 박스오피스 전문 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28일(한국시간) \'헝거게임:모킹제이 파트1\'은 전일 대비 35%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며 북미에서 누적 수익 1억 4550만 달러를 달성했다. 그야멀로 폭풍적인 기세. \'인터스텔라\'를 넘어섰던 디즈니 애니메이션 \'빅히어로 6\' 등 신작들도 가뿐히 눌렀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상황은 다르다. \'인터스텔라\'의 적수가 되지 않는 것은 물론, 같은 날 개봉한 \'퓨리\'에도 밀리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 20일 개봉해 27일까지 63만여명(영진위)의 관객을 모았다. 한국에서는 그냥 파트 1을 뺀 헝거게임: 모킹제이라는 이름으로 개봉되었는데 흥행 성적이 기대보다 저조했다고 한다. 관객수 63만 명으로 북미나 유럽에 비해 너무 적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 영화 시작부도 그렇고 소설이든 영화판이든 전편을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 모를 내용으로 시작되는 것이 첫 번째 문제로 지적된다. 가뜩이나 다른 시리즈들에 비해 한국에서 인기없는 시리즈인데 상황이 이렇다 보니 흥행이 어려웠다는 지적이다.
둘째, 헝거게임 시리즈의 특성 상 헝거게임이 등장하는 1,2편에 비해 반란이 중심이 되는 3편은 시리즈 전체를 감상하지 않고서는 이해가 어려운데다가, 그 와중에 Part1, 2로 나눠놓은 탓에 전체적으로 느슨해졌다는 단점이 부각되었다. 그것이 흥행에는 분명히 악재로 작용했다.
\'헝거게임\' 시리즈는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현지와 한국의 반응 온도차가 큰 작품으로 꼽히는데 \'헝거게임:모킹제이 파트1\' 같은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1조 5000억원의 수익을 거두는 등 원작의 힘을 입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영화로 북미에서는 \'인터스텔라\'는 크게 위협할 것으로 내다봤으나 한국에서는 예측부터 크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타 프랜차이즈 블록버스터에 비해 인기가 없는 시리즈라서 그랬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세 번째 이유로 무엇보다도 영화 자체, 스토리의 힘이 부족하다는 평이다. 콘텐츠 자체가 이를 받쳐주지 않는 모습이었고. 액션신이 전편들보다 약하다는 입소문이 돌고,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마지막처럼 3편 역시 마지막 편을 위한 브릿지 같아 다소 지루하다는 반응이 많았다고 한다. 이제 주연 배우 제니퍼 로렌스의 대중적 인지도가 낮다는 말은 더 이상 이유가 안 된다. \'헝거게임\' 시리즈 외에도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등을 통해 국내에서도 어느새 많은 팬을 보유한 여배우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장년층\'을 이끌기에는 버거운 것이 사실이라는 중론이다. 영화 자체가 한국 대중의 마초 정서를 공략하는 지점이 적다는 것도 제기된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1.05.12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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