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학혁명의 주요 주장과 전개
1. 胡適, 문학혁명 논의의 출발
2. 陳獨秀, 문학혁명 논의의 확대
3. 오사시기 문학혁명의 결실
Ⅲ. 맺으며
Ⅱ. 문학혁명의 주요 주장과 전개
1. 胡適, 문학혁명 논의의 출발
2. 陳獨秀, 문학혁명 논의의 확대
3. 오사시기 문학혁명의 결실
Ⅲ. 맺으며
본문내용
이제 문학혁명은 시대의 주류로써 성숙 단계에 접어들게 되었다(앞의 책, pp.56-60).
Ⅲ. 맺으며
이상과 같이 오사시기 문학혁명에 관한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으로 호적과 진독수에 의해 제기된 문학혁명이 문학사단 등에 의해 서구문학으로 그 대안을 찾아가며 결실을 보게 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시기가 중국 현대문학의 초기 단계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음도 이해하게 되었다.
아울러 중화적 세계관이 몰락한 이래 민중을 일깨워 변혁의 시대를 함께 헤쳐나가려는 당시 중국 지식인들의 활동들은 비슷한 시기 한국 현대문학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영구김진공,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Ⅲ. 맺으며
이상과 같이 오사시기 문학혁명에 관한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으로 호적과 진독수에 의해 제기된 문학혁명이 문학사단 등에 의해 서구문학으로 그 대안을 찾아가며 결실을 보게 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시기가 중국 현대문학의 초기 단계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음도 이해하게 되었다.
아울러 중화적 세계관이 몰락한 이래 민중을 일깨워 변혁의 시대를 함께 헤쳐나가려는 당시 중국 지식인들의 활동들은 비슷한 시기 한국 현대문학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에도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영구김진공,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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