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의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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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전문학의전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과제명>
※ 교재와 강의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기 2천 자 내외(총 4천 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35점)
(2) 《홍루몽》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35점)


목차

(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2, 자연산수시(自然山水美)의 이해
3,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
(2) 《홍루몽》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홍루몽의 문학적 의의
2) 홍루몽의 창작 배경과 예술적 가치

참고문헌




(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

본문내용

호를 大金, 연호를 天明이라고 하였으며, 이전의 금나라와 구별을 하기 위해 ‘後金’이라고 불렀다. 이후 淸이 세워진 뒤 崇德帝, 順治帝 때에는 정식으로 국호를 ‘淸’으로 부르게 하고 남아있던 南明의 세력마저 정리하였다. 그러나 만주족 통치 집단과 황실내부의 황위 쟁탈전이 가속화되면서 혼란이 일었다. 특히 康熙帝의 때에는 내정의 안정을 도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만년에는 아들로 인한 혼란에 휩싸여 차기 옥좌를 둘러싼 황자들의 骨肉相爭을 괴롭게 관망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밖으로는 吳三桂가 주동한 三藩의 亂이 발발하게 된다. 順治帝 이후 즉위한 康熙帝는 吳三桂의 세력을 집중 토벌하는 방식으로 삼번의 난을 평정하였다. 비록 안팎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었지만 康熙帝, 雍正帝, 乾隆帝로 이어지는 청나라의 흥성은 나라를 부국강병하게 만들었다.
《紅樓夢》은 중국 청조의 乾隆中期에서 乾隆57年에 쓰인 작품이다. 그러나 《紅樓夢》에 반영된 시기는 康熙·雍正·乾隆 시기를 모두 합친 비교적 광범위한 시기이다. 康熙帝·雍正帝·乾隆帝로 이어지는 이 시기는 청나라가 가장 번성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기인 약 130년 동안 중국은 사회가 안정되고 인구가 늘어났으며, 영토 개척으로 청대의 전성 시기를 이루게 된다. 작가 曹雪芹은 이 시기의 경험과 지식을 살려 《紅樓夢》을 창작하였다. 청 왕조는 나라가 건립된 이후 한족에 대해 강경책과 회유책을 동시에 사용하였는데, 반항적일 경우 강경책을, 순응적일 경우 회유책을 사용하여 한족을 다루었다. 대표적으로 髮令과 文字獄은 강경책이라고 할 수 있으며, 《康熙字典》 및 《四庫全書》 등 대규모 편찬 사업은 회유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康熙·雍正·乾隆 시기가 비록 청나라의 盛世였지만 도처에 모순과 갈등의 맹아가 싹트던 시기였다. 이렇듯 만주족 통치자 집단 내부에서의 경쟁과 한족에 대한 억압 정책으로 인해 표면적으로는 국운이 왕성하였지만, 안으로는모순과 갈등이 빚어지고 있었다. 황실을 비롯하여 말단 관리직에 이르기까지 부정부패가 만연하고, 토지겸병이 극심하여 농민과 지주 간의 대립이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혼란을 틈 타 和 같은 사람들은 자신의 부를 채워 넣었고, 이로 인해 일반 백성들의 고통은 더욱 심화되었다. 일반 백성들은 봉건사회의 제도 안에서 낮은 위치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사회적인 모순과 부정부패를 직접적으로 견뎌 내야만 했다.
한편 청나라 초기에는 강경책으로 인해 지식인들의 불만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順治末에서 康熙初부터 시작된 文字獄과 髮令은 상당한 지식인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나, 이는 雍正과 乾隆 시대에 이르러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조치는 표면적으로는 조용해보이지만 안으로는 곪아 들어가고 있던 한족들의 울분의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울분을 한족들은 민간 문학인 소설을 읽으며 잠시 현실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해소하곤 했다. 물론 작가가 한족인 이유도 있겠지만 《紅樓夢》 속에서 등장하는 귀족계급의 인물들이 전부 한족이었기 때문에 한족 대중들은 《紅樓夢》에 열광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한족 귀족 부녀자들과 서민 부녀자들은 지금까지 남성이 주가 되는 문학이나 남성과 여성이 동시에 주인공인 문학 위주로 접해왔으나 ‘여성들’이 주요 인물로 나오는 《紅樓夢》이 세상에 나오자 이를 매우 흥미롭게 여기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紅樓夢》의 인기로 이어졌다.
청나라는 기본적으로 명나라의 법을 이어받아 통치하는 나라였다. 이는 한족들의 반발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이었고, 또한 안정적인 통치를 이어가지 위한 책략이었다. 한족이 만든 명나라의 법률은 명나라 때 중시하였던 유교적 관념이 그대로 투영된 법이었다. 법은 곧 사람들의 관념과 사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며, 이러한 사상을 가지고 사람들은 생활하고 사회적인 활동을 한다. 명나라 말기부터 이미 자본주의가 싹트고 있었다. 『紅樓夢』과 함께 가정사를 다룬 애정 소설인 『금병매』를 보면 송나라 말기에 상업으로 벼락부자가 된 서문경이 등장한다. 중국의 자본주의 싹들은 여러 정치적인 이유로 좌절되었는데 청나라 강희황제의 60여년의 안정된 통치로 다시 완만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여 특히 양자강 이남지역과 광동지역에서 자본주의 성질을 띤 수공업 생산과 상업 활동이 명나라 때 보다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때의 자본주의는 강한 봉건주의의 속박과 압박에 짓눌려 그것을 뚫고 일어서기엔 역부족인 시대였다. 이러한 모순의 시기가 바로 소설 『紅樓夢』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사람들이 “≪홍루몽≫이 나오자마자 ≪삼국지≫의 인기를 뛰어넘어 집집마다 이 책을 사들여 놓고 읽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고 했을 만큼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紅樓夢』의 출현은 학술적 문화적 배경과도 떼어 놓을 수 없다. 청대는 만주족이 지배하던 시대로 외족에게 억눌려 불우한 나날을 보내던 한족 지식인들에게는 소설의 창작과 감상이야말로 자기의 憤을 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편이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청대는 남녀의 사랑을 중심으로 한 인간들의 생활감정을 주로 묘사한 言情小說이 등장한다. 또한 사회소설로는 吳敬梓의 『儒林外史』가 있다. 이는 당시 선비들이모두 팔고문이란 형식적인 작문으로 과거를 보는 과정과 벼슬길에서의 추악함과 비열함을 비판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 『紅樓夢』에서도 역시 이와 같은 비판적 관점을 담고 있다. 또한 남주인공 가보옥을 중심으로 임대옥과 설보채라는 세 젊은 남녀 주인공의 애틋한 사랑과 슬픈 이별의 이야기, 그리고 젊은 아씨마님 왕희봉의 전횡을 중심으로 하는 가씨 가문의 흥망성쇠 과정을 담고 있는 이 소설은 80회본과 120회본이 전할 만큼 분량이 방대하다.
그 밖에도 어지러운 사회에 대한 반발과 어둡고 우울한 부분을 파헤치는 의협소설, 그리고 사회나 관계의 병폐를 폭로하고 비판한 작품들을 노신은 『中國小說史略』에서 견책소설이라 분류하였다. 이러한 학술적 문학적 배경은 『紅樓夢』과 같은 명작이 출현할 수 있었던 주요한 원인이 라고 할 수 있으며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감성을 과감하게 표현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중국고전문학의전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5.21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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