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漢賦)에 관해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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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부(漢賦)에 관해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부의유래

(2)한부의 특징

(3)한부의 흥성원인

(4)한부의 구조

(5)한부의 종류

(6)부의 유파와 대표작가

(7)부의 계승과 발전

(8)부의 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答客難』3편을 이어받았는데, 이런 것들이 설문체부의 변형이다. ; 이 계통의 文은 기타 부분에서도 또한 많은 작품이 있다. 또한 칠(七)류 중에는 매승(枚乘)의 『七發』등 3편을 이어받았는데, 이것이 분단설문체의 부이며, 이 체제를 모방한 작품 또한 적지 않다. 연주(連珠)류는 칠류에서 문답을 없앤 형태이고, 송찬(頌贊) 및 부명(符命)은 내용이 성덕의 일은 찬미하는 것에 한정이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문체도 거의 부와 변화가 없다. 애사(哀辭), 조문(弔文), 뢰( ) 또한 부와 같은 체재이며, 단지 용도에 제한이 있는 것뿐이다. 그래서 가의(賈誼)의 『弔屈原文』은 『史記』열전 중에서 <부>류로 들어가 있다. 요컨대, 漢代에는 부가 매우 유행했기 때문에, 그 문체가 여러 가지 방면에 응용되었으며, 혹 그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문체가 조금 다르게 발전했다. 그러나 그것을 개괄해보면, 즉 부는 매우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이런 문장은 대개 수사(修辭)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일찍부터 대구(對句)를 사용했고, 后漢이후에 이런 풍조가 더욱 흥성하여 실용문 또한 그것의 영향을 받아 구의 격률을 조정하고, 대구가 뒤섞이는 풍조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7. 부(賦)의 의의와 영향
일부의 비평가들처럼 <한부>가 풍간(諷諫)의 의의를 상실하고 처음부터 형식주의적 귀족적인 성향을 띠고 있어서 무가치한 것으로 규정하여 버리는 것은 속단이라고 본다. 했다<한부>는 실제로 한자라는 독특한 상형문자(象形文字)를 사용하는 중국 문장에 있어서 온갖 표현의 가능성을 개발하는 데에 큰 공헌을 했다. <부>의 발달을 통하여 중국문장은 회화나 음악을 감상하듯 문장의 의의에는 크게 관계없이 문장 자체를 읽으며 그 아름다움과 묘미를 즐길 수 있는 독특한 경지를 이룩한 것이다. 곧 한대에 이르러 중국 사람들은 <부>를 통하여 비로소 순수문학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 대에 이루어진 칠언시(七言詩)는 <부>를 바탕으로 하여 발전한 것이기 때문에 오언시에 비하여 리듬이 장중하고 수식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에서 발휘되기 시작한 문장의 형식주의는 산문과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육조(六朝)시대의 배부(俳賦), 당(唐)대의 율부(律賦), 송(宋)이후의 문부(文賦)는 <한부>의 수식적 노력의 계속된 발전이며, 육조(六朝)의 변문(騈文)과 당(唐)대의 사륙문(四六文) 같은 산문도 <한부>의 영향을 크게 받고 발전한 문체이고, 근체시(近體詩)는 <부>의 수사노력의 詩에서의 결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중국문학의 이해》김학주, 신아사, 1994년
《중국 고전 이야기》송철규,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년
《간명 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연구회, 학문사, 1982년
《한대의 문인과 시》김학주,신아사, 1999년
《중국고전문학의 전통》김학주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년
《중국고전문학사》허세욱, 법문사,1997년
《간추린중국문학사》김장환, 학고방,2001년
《중국문학사》김동구, 명문당, 1990년
《초사》 유성준, 형설출판사, 19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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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31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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