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의 생애와 문학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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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최치원의 생애
1)가계 및 유년시절
2)당나라에서의 활동
3)귀국 후의 활동
4)은거생활
2.최치원의 문학사상
1)저서 ․ 작품
①계원필경(桂苑筆耕)
②고운문집(孤雲文集)
③법장화상전(法藏和尙傳)
④추야우중(秋夜雨中)
⑤향악잡영(鄕樂雜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를 표방하고 있었다. 그때에 최치원이 희랑과 교분을 가지고 그를 위하여 시 6수를 지어준 것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이로 보아 최치원은 희랑을 통해서도 왕건의 소식을 듣고 있었고, 나아가 고려의 흥기에 기대를 걸었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는 역사의 중심무대가 경주에서 송악지방으로 옮겨지고 또 그 주인공도 경주의 진골귀족이 몰락하는 대신에 지방의 호족세력이 새로 대두하고 있던 역사적 현실을 직접 눈으로 내다보면서 살다간 사람이었다. 비록 그 어느 편에도 적극적으로 가담하여 사회적인 전환과정에서 주동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이미 잔존세력에 불과하던 신라인으로 남아서 은거생활로 일생을 마치고 말았으나, 역사적 현실에 대한 고민은 그의 후계자들에게 영향을 주어, 문인(門人)들이 대거 고려정권에 참가하여 새로운 성격의 지배층을 형성함으로써 신흥고려의 새로운 정치질서·사회질서의 수립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으로 확립을 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상은 위에서 소개한 문학작품에서 잘 나타나는데, 그의 문학적 영향을 몇가지 방향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치원의 귀국 이후 변려문체의 유행을 들수 있다. 물론 귀국 이전에도 유임은 되어 있었지만 귀국 이후 더욱 확산되었으며 미문의식은 이후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둘째로 이러한 변려문체가 형식을 존중하고 미문에 치중하자 유학세력의 팽창과 함께 의미를 종중하는 유학기풍을 특히 성리학적 기풍을 일으키는 자극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로 그가 귀국하여 『시무십여조』를 냈다 함이나 『토황소서』에서 나타듯이 그의 저술활동은 사회전반의 호국 사상의 발로에서 오는 평화주의 실용주의 노선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박맹호, 『고운 최치원』, 민음사, 1989 pp 219.
마지막으로 『계원필경』, 『사산비문』에서의 유불도의 삼교합일사상이다. 이는 오늘날에도 요청되는 것으로 최치원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거시안적 사고를 볼수 있다.
고운 최치원의 문학의 의의는 매우 크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사상의 출발이 문학작품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앞으로도 최치원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작품속에 나타난 최치원의 시대상, 철학, 역사의식등을 더욱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통사1』, 이회문화사, 1996.
정홍교ㆍ박정원, 『조선문학개관Ⅰ』, 한국문화사, 198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94.
박맹호, 『고운 최치원』, 민음사, 1989.
최영성, 『최치원의 사상연구』, 아세아문화사, 1990.
한국일보사, 『한국의 여로―부산』, 한국일보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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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최치원의 생애
1)가계 및 유년시절
2)당나라에서의 활동
3)귀국 후의 활동
4)은거생활
2.최치원의 문학사상
1)저서 작품
①계원필경(桂苑筆耕)
②고운문집(孤雲文集)
③법장화상전(法藏和尙傳)
④추야우중(秋夜雨中)
⑤향악잡영(鄕樂雜詠)
Ⅲ.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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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4.17
  • 저작시기2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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