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론 메이플스토리 VR 테마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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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마파크론 메이플스토리 VR 테마파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제안 배경
1.2 제안 목적

2. 국내 VR테마파크
2.1 VR 테마파크 정의
2.2 VR 테마파크 사례

3. 메이플스토리 VR테마파크
3.1 메이플스토리 정의
3.2 타당성 분석

4. 구체적 추진 방안
4.1 테마파크 운영 방안
4.2 테마파크 공간 구성
4.3 테마파크 내 컨텐츠 요소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제안 배경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한 예로, 현재 MICE 산업 분야는 가상 회의 기술을 접목한 미팅 테크놀로지가 코로나 사태와 연관되며 새로운 패러다임 시프트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VR 테마파크는 개인적 삶의 요소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기능까지 수행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VR 테마파크는 지구상에 살아가는 모든 인간의 존재영역에서 혁명적인 패러다임 시프트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인간의 본능이자 문화 자체라 할 수 있는 놀이영역은 더욱 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놀이문화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인간과 기계가 융합하는 트랜드로서 놀이문화와 기계의 결합, 즉 컴퓨터로 대표되는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놀이문화에 응용하는 것이고 그 응용의 핵심이 바로 VR이다. (박정희, 2006)
변화하는 놀이문화의 패러다임과, 기술발전으로 인한 VR테마파크를 연계하여 과거에는 이루어질 수 없었던 꿈의 세계를 현실로 가져와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1.2 제안 목적
VR기술은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 시프트를 불러 일으키며 많은 관광 관련 분야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가장 명확한 패러다임의 시프트를 보여줄 곳이 바로 테마파크 산업이다. VR기술을 이용한 테마파크는 실제 관광이 가능한 장소를 보내주는 것뿐만 아니라, 실존하지 않는 장소로 관광을 갈 수 있다. 나아가서는 이미 시간이 지나 더 이상 겪어볼 수 없는 시간 마저도 거스를 수 있는 여행이 가능한 것이다.
특히, 가상 현실에서의 VR기술이 응용된 대체여행은 관람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세계를 제공하며, 꿈의 세계로만 치부되던 환경을 만들어 몰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성격은 관광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몰입성’과 ‘탈일상성’이 커짐에 따라 더욱 더 효율성이 극대화될 것이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이러한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여행에 대한 욕구가 커질수록 VR테마파크는 ‘꿈을 향한 징검다리’의 역할을 할 것이다.
사람들은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게임 속 판타지 세계’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VR테마파크를 만들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의 추억이 담겨있고, 향수에 젖어 있는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한 VR테마파크이다.
  • 가격4,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21.05.31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1150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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