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궁극적 진리는 있는가?
철학의 출발
세계는 어디로부터? 인도의 초기 철학
히브리 민족, 그들의 신, 그리고 율법
왜 고통 받는가? 조로아스터교와 악의 문제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불교와 자이나교
조화를 찾아서: 공자, 도가, 그리고 묵자
세계의 원질: 초기 그리스 철학
어떻게 살 것인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철학자 중의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역경의 시대로: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의 ‘발견’ 이전
2부 신앙과 이성
기독교의 탄생
신플라톤주의, 아우구스티누스, 그리고 정신의 내면적 삶
메카를 향하여: 이슬람교의 부흥
더 높은 단계: 신비주의와 선禪
이성과 신앙: 소요학파의 전통
신에 대한 사유: 스콜라철학
종교와 철학에 있어서의 ‘부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새로운 과학과 그 정치학
아는 사람은 누구인가? 데카르트와 몽테뉴에 있어서 의심의 역할
왜 무엇인가가 발생하는가?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그리고 뉴턴
보편성의 추구: 계몽주의
‘한 번 보여 봐!’ 로크, 흄, 그리고 경험론
철학과 혁명
아담 스미스와 새로운 상업 세계
3부 근대성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이성의 영역(들): 칸트
헤겔과 역사
시와 철학 간의 전투: 낭만주의
헤겔을 넘어서: 키에르케고르, 포이에르바하, 그리고 마르크스
인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밀, 다윈, 그리고 니체
청교도주의에서 실용주의까지: 미국의 철학
기초로 돌아가다: 프레게, 러셀, 그리고 후설
합리성의 한계: 비트겐슈타인, 프로이드, 그리고 베버
과정의 진보: 분석에 대한 반대급부
삶의 비극적 정서: 우나무노, 크로체, 하이데거
파시즘에 대한 반동: 실증주의와 실존주의
철학, ‘타자’를 발견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
철학의 출발
세계는 어디로부터? 인도의 초기 철학
히브리 민족, 그들의 신, 그리고 율법
왜 고통 받는가? 조로아스터교와 악의 문제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불교와 자이나교
조화를 찾아서: 공자, 도가, 그리고 묵자
세계의 원질: 초기 그리스 철학
어떻게 살 것인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철학자 중의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역경의 시대로: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아프리카와 아메리카의 ‘발견’ 이전
2부 신앙과 이성
기독교의 탄생
신플라톤주의, 아우구스티누스, 그리고 정신의 내면적 삶
메카를 향하여: 이슬람교의 부흥
더 높은 단계: 신비주의와 선禪
이성과 신앙: 소요학파의 전통
신에 대한 사유: 스콜라철학
종교와 철학에 있어서의 ‘부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새로운 과학과 그 정치학
아는 사람은 누구인가? 데카르트와 몽테뉴에 있어서 의심의 역할
왜 무엇인가가 발생하는가?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그리고 뉴턴
보편성의 추구: 계몽주의
‘한 번 보여 봐!’ 로크, 흄, 그리고 경험론
철학과 혁명
아담 스미스와 새로운 상업 세계
3부 근대성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이성의 영역(들): 칸트
헤겔과 역사
시와 철학 간의 전투: 낭만주의
헤겔을 넘어서: 키에르케고르, 포이에르바하, 그리고 마르크스
인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밀, 다윈, 그리고 니체
청교도주의에서 실용주의까지: 미국의 철학
기초로 돌아가다: 프레게, 러셀, 그리고 후설
합리성의 한계: 비트겐슈타인, 프로이드, 그리고 베버
과정의 진보: 분석에 대한 반대급부
삶의 비극적 정서: 우나무노, 크로체, 하이데거
파시즘에 대한 반동: 실증주의와 실존주의
철학, ‘타자’를 발견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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